블로거협회→콘텐츠크리에이터협회
블로거협회→콘텐츠크리에이터협회
  • 이윤주 기자 (skyavenue@the-pr.co.kr)
  • 승인 2018.03.13 17:0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4년만에 명칭 변경 온라인 생태계 변화 보여줘

[더피알=이윤주 기자] 한국블로거협회가 ‘한국디지털콘텐츠크리에이터협회(Korea Digital Content Creators Association‧이하 코딕)’로 명칭을 바꿨다. 대형 포털을 주무대로 하는 블로거 뿐만 아니라 다양한 SNS 플랫폼에서 활약하는 1인 크리에이터까지 아우르려는 움직임으로, 온라인 생태계 변화를 보여주는 단면이다.

2014년 사단법인으로 출범한 협회는 블로거의 역할이 특정 플랫폼에서만 머무르는 단계를 넘어 다양한 방식의 디지털 콘텐츠를 제작하는 크리에이터로 변화했다고 판단해 명칭을 바꿨다고 설명했다.

콘텐츠 형태도 크게 달라졌다. 과거 블로그는 주로 텍스트, 이미지 위주로 구성됐는데 이제는 동영상은 물론 라이브, 빅데이터, VR(가상현실) 등을 접목한 다양한 콘텐츠를 소화하고 있다.

신명섭 코딕 이사는 “(블로거협회라는 이름은) 한정되고 협소한 느낌이 있어 탈피하고자 했다”면서 “회원이 꼭 블로거인 것은 아니다. 많은 크리에이터들 역시 블로그를 운영하기도 하는데, 그들 활동범위까지 케어할 것”이라고 말했다.

실제 협회는 1인 크리에이터를 위한 새로운 사업을 시작한다. 양순호 회장은 “코딕 출범과 함께 창작에서 생산·유통·정산까지 홀로 어려움을 겪었을 1인 크리에이터들이 참여할 수 있는 사업을 준비하고 있으며, 일부는 이미 진행 중”이라며 “공정하고 상생하는 온라인 생태계가 조성될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이라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