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보 강화하는 방심위…대변인직도 신설
홍보 강화하는 방심위…대변인직도 신설
  • 서영길 기자 (newsworth@the-pr.co.kr)
  • 승인 2018.03.15 15:3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4기 출범 후 첫 기자간담회 개최…1시간20분 가량 질문 쏟아져, 정치권 인사 선임 우려도

[더피알=서영길 기자] 우여곡절 끝에 지난 1월 말 꾸려진 4기 방송통신심의위원회가 출범 한 달여만에 기자간담회를 열어 조직개편안 및 심의방향성 등을 설명하는 시간을 가졌다. 이 자리에서 방심위는 조직개편을 언급하며 ‘팀’ 급의 홍보 업무를 ‘실’ 차원으로 격상시켜 대변인직을 신설하는 등 홍보 분야를 강화하겠다는 계획도 내놨다.

(왼쪽부터) 심영섭 위원, 전광삼 상임위원, 강상현 위원장, 허미숙 부위원장, 박상수 위원. 방송통신심의위 제공

15일 서울 중구 프레스센터에서 열린 간담회에는 강상현 위원장, 허미숙 부위원장, 전광삼 상임위원, 심영섭 위원, 박상수 위원 등이 참석했다.

이날 강 위원장은 늦은 출발만큼 할 말이 많았던 듯 “그간 심의위원과 직원들 모두 너무 바쁘고 힘든 시간을 보냈다. 회의를 이전(3기 때) 보다 두 배 더 진행하며 열심히 업무에 임하고 있다”며 “밀린 심의는 대략 올 상반기에 마무리 되고, 하반기 이후로는 방심위 업무가 정상화 될 것 보인다”고 밝혔다.

방심위는 지난해 6월 3기 위원회 임기가 만료됐지만 4기 인선이 늦어지며 약 7개월 간 개점휴업 상태로 있다가 올 1월 말에 출범한 바 있다.

심의위원들은 방심위가 우선적으로 해야 할 일 세 가지를 꼽았다.

강 위원장은 “밀린 심의를 처리하는 정무처리가 가장 급선무고, 그 다음은 적폐청산이다”라며 “그간 방심위가 정치심의, 편파심의를 한다고 비판 받아왔다. 잘못한 것은 반성하고 시정해 나아가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마지막이 적법심의다. 4기 위원회는 법과 규정에 따라 독립적으로 공정하게 심의업무를 수행해 방심위 본연의 설치 목적에 충실하겠다”고 덧붙였다.

그러면서 강 위원장은 공익·공정 심의, 신속 대응 심의 등 앞으로의 심의방향성에 대해서도 언급했다.

특히 방심위 내 적폐청산 작업의 일환으로 조직개편, 인사조치, 제도개혁을 들었다. 이중 조직개편안은 오는 4월 곧바로 시행할 계획이다. 이를 위해 방심위는 총 2실 4국 1센터 23팀 5지역사무소이던 현행 조직 체계를 4실 3국 1센터 24팀 5지역사무소로 개편했다.

눈에 띄는 점은 홍보기능의 확대 개편이다. 기존 기획조정실에 속한 홍보팀을 따로 떼어내 홍보실로 격상시키고 대변인직을 새로 만들었다.

이와 관련해 심영섭 위원은 “기존 기획조정실 밑에 있는 홍보팀 외에도 각 부서에서 나름대로 홍보 활동을 해왔다. 실질적으로 전 부서에 홍보팀 기능이 분산돼 있었다고 보면 된다”면서 “이를 (홍보)실로 통합해 따로 떼어낸 것이고, 언론응대 뿐 아니라 대국민 홍보, 교육, 현장 PR 등의 홍보 활동을 하겠다는 의미”라고 설명했다. 다만 심 위원은 “아직 이런 모든 걸 다 할 만한 예산 마련이 안됐다. 직제를 만들어 놓고 정립해 가는 과정이다”라고 부연했다.

방심위는 전문성을 가진 홍보인을 영입할 계획이다. 언론인을 포함해 기업 출신 홍보인도 포함된다.

하지만 새로 만들어진 대변인 자리에 정치권 인사가 선임될 우려가 있다는 목소리가 현장에서 나왔다.

이와 관련해 심 위원은 “대변인을 직제로 신설한 이유는 홍보 전문가를 모시겠다는 의미다”며 정파적 입김과 관련해선 선을 그었다.

전광삼 상임위원도 “대변인에 내·외부 인사 모두 대상이다. 역량을 충분히 발휘할 수 있는 능력을 가진 인물이 내부에 있으면 내부 인사가 될 수 있다”고 전했다.

이와 함께 최근 홈쇼핑 심의를 비롯해 방심위의 심의 수위가 높아졌다는 지적에 전 상임위원은 “현재 심의 수준이 높은 건지 과거가 낮았던 것인지 냉정하게 판단해 달라”고 에둘러 표현했다.

그러면서 전 상임위원은 “보도·교양 프로그램과 특정 기업 이익을 위해 방송되는 프로그램은 구별돼야 한다”며 “소비자들이 물건을 산 뒤에 배신감을 느끼지 않을 수 있는 분위기가 만들어질 때까지 노력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한편 7개월만에 구성된 방심위에 대한 기대감을 반영한 듯 언론사들의 취재 열기도 그 어느때보다 뜨거웠다. 실제로 방심위 조직개편 및 심의방향성에 대한 설명은 25분 남짓이었던 반면 기자들의 질문은 1시간 20분가량 이어졌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