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18-09-21 14:32 (금)
스팀잇을 시작하려는 당신이 알아야 할 기초지식
스팀잇을 시작하려는 당신이 알아야 할 기초지식
  • 안선혜 기자 anneq@the-pr.co.kr
  • 승인 2018.03.21 16: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스팀잇 마스코트인 고래.

[더피알=안선혜 기자] 블록체인을 기반한 플랫폼 중에서 ‘스팀잇’(steemit)은 단연 힙하다. 콘텐츠 창작자에게 정당한 수익을 돌려준다는 점에서 기성 언론들도 스팀잇 생태계에 속속 뛰어들고 있다. ▷관련기사: 콘텐츠 플랫폼으로 성큼 다가온 블록체인

하지만 생각보다 복잡한 보상체계와 특징은 뉴비(입문자)의 이해를 어렵게 만든다. 그래서 준비했다. 스팀잇을 이용하려는 당신에게 지금 필요한 몇 가지 기초지식.

스팀잇에는 업보트(upvote)와 다운보트(downvote)가 존재한다. 업보트는 페이스북의 좋아요와 유사하다. 일종의 추천 기능이다. 업보트를 많이 받을수록, 또 영향력이 큰 사람이 추천할수록 콘텐츠 제작자가 받을 수 있는 보상은 커진다.

게시물을 추천한 사람에게도 보상은 주어진다. 대신 무분별한 추천을 막기 위해 ‘보팅파워’라는 개념이 도입됐다. 보팅을 할 때마다 체력이 닳듯이 보팅파워가 줄어든다. 일정 시간이 지나면 다시 채워지고, 보팅파워가 0이 되면 보팅 자체를 할 수 없게 된다. 100% 꽉 차 있을 때와 20%일 때 보팅 영향력이 다르다.

게시물뿐 아니라 댓글도 업보트를 받으면 보상이 주어진다. 다만, ‘리스팀’이라고 트위터의 리트윗과 유사한 기능은 별도 보상이 지급되지는 않는다. 게시물을 공유하고 피드에 저장하는 기능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