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수학교 갈등, 언제까지 봐야 하나
특수학교 갈등, 언제까지 봐야 하나
  • 이윤주 기자 (skyavenue@the-pr.co.kr)
  • 승인 2018.03.28 08: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미디어리뷰] ‘무릎호소’ 반년 만에 재현…국민일보 “공동체 정신 회복이 절실”
주요 이슈에 대한 다양한 해석과 논평, ‘미디어리뷰’를 통해 한 눈에 살펴봅니다.

오늘의 이슈 특수학교 설립 진통

26일 서울 강서구 옛 공진초 터에서 열린 특수학교 설립추진 설명회서 발언하는 주민. 뉴시스

[더피알=이윤주 기자] 학부모의 ‘무릎 호소’로 세간의 이목을 끌었던 서울 강서구 특수학교 설립이 여전히 난항을 겪고 있는 것으로 드러났다. 반년 만에 특수학교 설명회가 다시 개최됐지만, 반대하는 일부 주민들의 폭언과 항의는 계속됐다.

지난 26일 설명회는 교육청이 내년 9월 개교 예정인 강서구 서진학교와 서초구 나래학교의 설립 추진현황과 주민편의시설을 설명하는 자리였다.

그러나 특수학교를 반대하는 주민들은 “주민의 의견을 무시하고 일방적으로 열렸다”고 항의하면서, 서울시교육청 조희연 교육감을 향해 “임기 3개월 밖에 안 남았으니 조용히 있다 가시라”며 목소리를 높였다.

조 교육감은 "다양한 의견이 있겠지만 내년 9월 개교를 목표로 뚜벅뚜벅 걸어가겠다"고 입장을 밝혔다.

한편, 특수학교가 예정대로 개교한다면 서울에서 특수학교가 문을 여는 건 2002년 이후 17년 만이다.

△국민일보: 공동체 의식 상실한 특수학교 설립 무조건 반대

국민일보는 “장애인 교육은 장애인과 비장애인이 같은 학교, 한 교실에서 뒤섞여 교육받는 통합교육이 이상적”이라며 “궁극적으로는 이런 교육을 지향해야 하지만 장애아동을 모아 생활적응 및 직업훈련 등 맞춤형 교육을 실시하는 특수학교도 현실적인 대안”이라고 밝혔다.

이에 대해 “장애아동이나 학부모들도 특수학교 설립을 간절히 바라고 있다. 하지만 지역 주민들의 반대로 설립은 더디기만 하다. 특수교육 대상 아동이 전국에 9만명이나 되지만 재학률은 30%에도 미치지 못한다. 특수학교에 다니는 학생들도 가까운 곳에 학교가 없어 장거리 통학을 하는 경우가 허다하다”고 현실을 꼬집었다.

국민은 “장애아동들이 좀 더 좋은 여건에서 교육을 받도록 지원하는 건 국가의 당연한 의무다. 사회적 약자를 배려하고 그들과 상생하려는 공동체 의식의 회복이 절실하다”며 “내년 9월로 예정된 강서구와 서초구 특수학교 개교에 차질이 있어서는 안 된다”고 주장했다.

△서울신문: 또 난장판 된 특수학교, 패럴림픽 정신 어디 갔나

서울신문은 “장애인 학부모가 무릎을 꿇어야 하는 현실에 모든 국민이 가슴 아파하면서 장애인과 비장애인이 서로 이해하고 양보하며 상생하는 계기가 된 줄 알았는데 하나도 달라진 게 없는 모습을 보니 안타깝고 참담하다”고 했다.

이어 “특수학교 설립은 ‘무릎 호소’ 이후 서울시의회의 동의 등 절차를 밟아 설립 일정이 이미 확정됐다. 그런데도 반대 주민들은 ‘임기 3개월밖에 남지 않은 교육감이 설립을 강행한다’며 반발하고 있는 것”이라며 “이렇듯 반대가 강경하니 개교해도 정상적인 학교생활이 가능할지에 대한 우려도 나온다”고 전했다.

서울은 “더욱이 평창동계패럴림픽을 성공적으로 개최하며 그 어느 때보다 장애인에 대한 인식이 개선되고 있다고 여기는 시점에 장애인 학교를 혐오시설로 보는 후진적 시각을 이처럼 적나라하게 보여 주고 있으니 낯부끄럽다”며 “특수학교가 들어서면 집값이 내려갈 수 있다는 그릇된 인식이나 그 자리에 상업시설을 건립해 지역 개발에 기여해야 한다는 논리가 장애인의 인권보다 앞서는 한 우리가 지향하는 선진 사회는 요원하다”고 안타까워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