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넷 매체 ‘자율 규제’ 바람직”
“인터넷 매체 ‘자율 규제’ 바람직”
  • 강주영 (kjyoung@the-pr.co.kr)
  • 승인 2010.06.09 18:4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경련 경제홍보협의회 ‘인터넷 언론의 영향과 기업홍보’

전체 언론피해 상담 중 26%…‘최다’

미디어 수와 홍보인의 고충은 비례한다? 미디어가 늘면 늘수록 홍보실이 관리하고 신경써야할 부분이 많아지기 때문이다. 최근 인터넷을 기반으로 한 매체 수가 급증하고 1인 미디어의 인기가 뜨거워지면서 홍보담당자들의 할 일이 갈수록 복잡다단해지고 있다. 어느 매체라도 관리에 소홀할 경우 기업 이미지에 타격을 입을 만한 부정적 기사나 오보가 불시에 터져 골치를 썩을 수 있다. 특히 인터넷 특성 상 악성 기사나 잘못된 정보가 퍼지는 것은 시간문제. 홍보 입장에선 수많은 인터넷 매체를 체계적으로 관리하고 적절히 대응하는 것이 매우 중요해졌다.

강주영 기자 kjyoung@the-pr.co.kr

현재 국내 인터넷 언론사는 많다. 집계가 불가능할 정도. 그럼에도 그 수는 계속 증가일로에 있다. 신생 매체의 잇단 출현으로 어느 매체가 존재하는 지조차 파악하기도 어려운 상황이다. 인터넷 언론은 특화된 정보 전달, 신속한 뉴스 제공 등 긍정적인 면도 있지만 동시에 부정적 측면도 존재한다. 광고를 겨냥한 기사, 시선을 끌기 위한 자극적이고 선정적인 글, 속보에 급급해 작성된 오보 등이 그것. 이 같은 위협(?)적인 기사나 글, 부당한 기사 거래 압력으로 인해 홍보에 어려움이 따른다는 게 업계 측의 설명이다.

전국경제인연합회 경제홍보협의회(회장 장일형 한화그룹 부사장)가 한국문화컨텐츠학회(회장 이수영 서강대 신문방송학과 교수)와 공동으로 지난 6월 9일 광화문 교보빌딩 컨벤션홀에서 ‘인터넷 언론의 영향과 기업홍보’를 주제로 세미나를 개최했다. 인터넷 언론의 역할과 문제점을 살펴보고 인터넷 언론의 사회적 책임을 강화하기 위한 제도적 방안을 모색하기 위해서다.

저널리즘 입각한 자유·책임 따라야

이날 임정섭 서강대 교수는 ‘인터넷 언론과 기업의 긍정적 관계’, 김광재 한양사이버대 교수는 ‘인터넷 언론이 기업에 미치는 부정적 영향과 개선방안에 관한 소고’, 박창신 티씨엔미디어 대표는 ‘인터넷 언론의 공공성, 신뢰성 강화를 위한 제도개선 방향’에 대해 각각 발표했다. 인터넷 언론이 기업에 미치는 부정적 사례를 소개하고 인터넷 언론의 공공성과 신뢰성을 강화할 수 있는 대책에 대해 논의하는 자리였다.

김광재 교수는 “2008년 이후 기업의 언론피해 신고가 급격히 늘고 있다”“지난 한 해 동안 언론중재위원회에 접수된 언론피해 상담건수(총 3740건) 중 26%(1007건)가 인터넷 언론 및 인터넷 뉴스 서비스에서 발생했다”고 문제를 제기했다.

이는 매체 중 가장 높은 수치로, 이어 방송으로 인한 피해 23.7%(888건), 일간지 피해 21.9%(820건), 주간지 피해 7.6%(284건) 순. 김 교수는 일부 인터넷 매체가 익명성을 내세워 왜곡 보도를 하거나 속보 경쟁 속에서 취재 및 편집이 제대로 이뤄지지 않는 점 등을 피해 원인으로 꼽았다. 그는 “인터넷 매체의 경우 확산 속도와 범위가 커 그 피해도 막대하기 때문에 인터넷 공간이 새로운 저널리즘의 가능성을 여는 공간이 되기 위해서는 자유와 책임이 따라야 한다”고 피력했다.

박창신 대표는 “문화체육관광부에 따르면 전국의 인터넷 언론사는 1900여개에 달한다”“최근 정부가 신문법에 따라 인터넷 언론 등록신청을 받고 있지만 등록절차를 모르거나 알면서도 모른 채 하는 인터넷 언론이 부지기수인 것으로 파악된다”고 말했다. 현행 신문법 상의 최소 진입요건인 등록절차도 제대로 시행되지 않는다는 설명이다. 박 대표는 이어 “언론·출판·양심의 자유를 기본권으로 보장한 헌법의 테두리 안에서 인터넷 언론을 강제적으로 규제할 수 없는 점도 문제”라며 “인터넷 언론의 등록조건이 ‘취재기자 2인, 편집기자 1인’으로 그 기준이 낮다. 인터넷 언론으로의 진입 요건을 강화해야 할 필요가 있다”고 강조했다.

박 대표는 또 “인터넷 언론의 공공성과 신뢰성 향상을 위해 가장 중요한 점은 언론인들이 ‘신문 저널리즘 원칙’을 지키는 일”이라며 “취재한 뒤 기사를 작성하고 제목을 편집해 인터넷에 배포하는 과정에서 기자는 본인의 양심에 따라 스스로 저널리즘에 입각한 언론활동을 펼쳐야 한다”고 주장했다. ‘자율 규제’가 가장 바람직한 규제방향이라는 것.

‘언론자유’ vs ‘언론통제’

주제발표가 끝난 뒤 토론과 질의응답이 이어졌다. 전중연 아시아경제 총괄본부장, 최정훈 전자신문 부장, 신종원 YMCA 시민경제실장, 박선영 NHN 부장이 토론자로 나섰다. 이영열 문화체육관광부 미디어정책과장을 대신해 참석한 이순일 사무관은 “신문법이나 언론중재법 등 제도적으로 인터넷 언론을 제어할 수 있는 부분은 적다. 규제에 나서면 ‘언론통제’란 말이 나오기 때문에 언론을 제어하는 일은 결코 쉽지 않다. 언론의 자유도 보장해야 하기 때문”이라며 “이는 기업, 언론, 정부가 ‘신뢰’를 바탕으로 함께 조율해나가야 할 문제다. 이와 더불어 자율적인 합의를 위한 규약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최근 인터넷 포털을 통해 뉴스를 접하는 인구가 많아 인터넷 포털의 유사 언론 행위에 대한 규제가 필요하다는 사안에 대해 박선영 부장은 “네이버가 미디어적 역할을 하고 있는 만큼 이 부분에 사회적 책임도 따른다는 사실을 염두에 두고 있다”“이 문제에 대해 내부적으로 끊임없이 회의하고 있다”고 밝혔다.

한편 이번 세미나는 기업 홍보실 임직원 및 학계 인사 등 150여명이 참가하는 등 뜨거운 관심 속에 진행됐지만 정작 홍보 실무 담당자들의 가려운 부분을 시원하게 긁어주지 못했다는 지적도 나왔다. 기업 홍보실 실무자라고 밝힌 한 참가자는 “업무와 연관된 실질적인 이야기를 듣지 못해 아쉽다”“오보나 악의적인 기사로 기업을 건드리는 인터넷 언론은 정화돼야 하나, 사실상 그 작업이 어렵다는 것을 잘 안다. 앞으로 현장의 목소리를 들을 수 있는 자리를 마련해 주길 바란다”고 말해 눈길을 끌기도 했다.

장일형 전경련 경제홍보협의회 회장

“인터넷 언론-기업 협력방안 마련해야”

장일형 한화그룹 홍보담당 부사장이 신임 전경련 경제홍보협의회 회장을 맡은 지 3개월 만에 ‘인터넷 언론의 영향과 기업홍보’ 세미나를 열어 스폿라이트를 받았다. 대기업 홍보 임원들의 친목모임처럼 운영되던 단체에 새 기운을 불어 넣는 자리였다. 장 회장은 세미나에 업계 관계자들을 대거 초청, 홍보인들의 공통 관심사에 대해 논의하고 고민을 해결할 수 있는 방안을 찾을 수 있길 기대했다.

그중 하나가 인터넷 언론 급증에 따른 기업 홍보의 어려움. 인터넷 언론의 긍정적 기능을 더욱 발전시키면서 부정적 기능을 줄이기 위한 제도적 방안을 찾아보겠다는 취지에서다.

장 회장은 세미나 기조연설에서 “최근 인터넷 언론사 수가 크게 늘어 홍보에 어려움이 커졌다”고 운을 뗐다. 이어 “지역 인터넷 매체는 해당 지역 주민들의 수요에 따라 특화된 정보를 전달하고 뉴스를 실시간으로 신속하게 다룬다는 장점이 있다. 독자 스스로 기사에 댓글을 달 수 있어 쌍방향 커뮤니케이션이 가능한 미래지향적 매체이기도 하다. 이 같은 인터넷 매체의 강점은 이번 지방선거에서도 드러났다”면서도 “취재와 보도라는 본연의 역할보다 광고를 노린 기사, 자극적이고 선정적인 ‘낚시성’ 기사, 근거 없는 기사가 언론의 품격을 떨어뜨린다. 지나치게 이념에 매몰돼 편파적인 주장으로 사회적 갈등을 조장하기도 한다”고 설명했다.

또한 장 회장은 “기업이 언론과 원만한 협력관계를 유지하는 것이 중요한데, 인터넷 언론과도 좋은 관계를 만들어 갈 수 있을 것이란 점에 대해 기대가 크다. 특히 인터넷 매체는 젊은 층을 대상으로 기업 활동을 소개하고 제품의 서비스를 알리는 데 유용하다”“인터넷 언론의 발전방향 및 기업과의 협력방안에 대해 비판 없이 토론할 수 있었으면 좋겠다”고 덧붙였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