급변하는 한반도, 다급해진 중국
급변하는 한반도, 다급해진 중국
  • 이윤주 기자 (skyavenue@the-pr.co.kr)
  • 승인 2018.05.04 08:5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미디어리뷰] 中 “판문점 선언 지지”…동아 “과거 이중적 태도 되돌아볼 필요 있다”
주요 이슈에 대한 다양한 해석과 논평, ‘미디어리뷰’를 통해 한 눈에 살펴봅니다.
Today : 중국 역할론 

 

왕이 중국 국무위원 겸 외교부장(왼쪽)과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3일 평양에서 만나 악수하고 있다. 사진은 중국 관영 CCTV 화면을 캡쳐한 것. AP/뉴시스
왕이 중국 국무위원 겸 외교부장(왼쪽)과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3일 평양에서 만나 악수하고 있다. 사진은 중국 관영 CCTV 화면을 캡쳐한 것. AP/뉴시스

[더피알=이윤주 기자] 북미 정상회담을 앞두고 왕이 중국 국무위원 겸 외교부장이 지난 2일 평양을 방문해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과 만남을 가졌다. 왕이 외교부장은 한반도 평화체제 전환을 지지한다는 의사를 밝히며, 이를 계기로 중국 정부는 앞으로 한반도 문제에 적극적으로 참여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남북정상회담 후 한반도 정세 변화에서 소외되는 ‘차이나 패싱’을 우려, 중국의 역할을 거듭 강조한 것으로 보인다.

△서울신문: 비핵화·평화체제 구축, 중국 역할 주목한다

서울신문은 “시진핑 국가주석의 북한 방문 협의가 의제의 하나라는 형식논리도 있지만, 왕이 같은 거물이 평양에 간 것은 급박하게 돌아가는 한반도 정세와 무관하지 않은 이례적인 움직임”이라며 “즉 비핵화 프로세스와 평화체제 구축에 중국을 빼놓아서 안 된다는 뜻을 김정은 국무위원장에게 전하고, 우리와 미국에도 쐐기를 박겠다는 행보인 것”이라고 해석했다.

서울은 “북한 수출입의 상당 부분을 차지하는 중국의 대북 제재가 없었더라면 ‘완전한 비핵화’에 합의한 남북 정상회담은 물론 북·미 정상회담이 이렇게 조속히 개최되는 일은 없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그래서 비핵화라는 목표가 달성될 때까지 중국은 제재가 흐트러지지 않게 일관성을 유지하고 비핵화 이후의 대북 경제협력 약속으로 북한에 지속적인 자극을 줄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다만 “종전선언과 평화협정에도 중국의 의지가 분명하다면 참가하면 좋을 것이다. 정전협정에 서명한 당사국으로서 중국은 참가 자격이 있다”면서도 “중국이 비핵화 등의 프로세스를 미국을 견제하려는 지렛대로 삼기 위해 한반도 영향력을 증대하려는 속셈이 있지 않은가”라는 점에 대해선 짚었다.

△한겨레: 한반도 대전환 시기 ‘중국 역할론’ 고려해야

한겨레는 “왕이 부장 방북에서 눈여겨보아야 할 것은 한반도 평화체제 구축 과정에서 ‘중국의 역할’을 강조한 대목”이라며 “특히 남북 정상이 ‘판문점 선언’을 통해 밝힌 한반도 종전선언과 평화협정 체결 문제에서 중국이 나름의 역할을 하겠다는 의지가 깃든 것으로 이해할 만하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이 대전환의 국면에서 우리 정부는 한반도 주변국들이 소외감을 느끼지 않고 긍정적인 역할을 할 수 있도록 외교 역량을 발휘해야 한다”며 “관련국들이 모두 ‘윈윈’하는 균형점을 마련해야만 우리의 행동 공간도 넓어지고 남북 관계도 속도감 있게 발전시킬 수 있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동아일보: 中, 北비핵화 집중해야 평화협정 티켓 얻을 것

동아일보는 “3월 말 김정은의 중국 방문 이후 북-중 관계는 급속도로 복원되는 분위기지만 여전히 두 나라 사이엔 미묘한 기류가 흐르고 있다”며 “한반도 논의에서 중국이 배제되는 ‘차이나 패싱’을 우려하며 향후 중국의 적극적 역할을 유난히 강조하는 대목에선 은근한 불만과 함께 조바심도 읽힌다”고 바라봤다.

이어 “이번 판문점 선언은 2007년 10·4 정상선언의 ‘3자 또는 4자 정상 간 종전선언 추진’ 합의에서 한발 나아가 참여 국가들을 명시함으로써, 중국이 배제될 가능성이 부각됐다”며 “6·25 참전국이자 정전협정 서명국인 중국으로선 불쾌감을 느낄 수 있다”고 덧붙였다.

동아는 “중국은 어떤 형식으로든 평화체제 구축에 참여할 수밖에 없다. 중국의 협조 없이 한반도 평화는 공고해질 수 없기 때문이다. 다만 중국은 과거 북한에 비핵화를 압박하기보다 북한 붕괴를 더 걱정했던 이중적 태도를 되돌아볼 필요가 있다”고 강조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