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키즈 콘텐츠, 온·오프 넘나드는 OSMU로 확장 중
키즈 콘텐츠, 온·오프 넘나드는 OSMU로 확장 중
  • 조성미 기자 dazzling@the-pr.co.kr
  • 승인 2018.05.15 09:30
  • 댓글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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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CT와 결합 다변화, 글로벌 시장도 거뜬…넘치는 콘텐츠 속 부모가 길잡이 돼야
인기 키즈 크리에이터 ‘헤이지니’
인기 키즈 크리에이터 ‘헤이지니’

[더피알=조성미 기자] 키즈 콘텐츠 시장이 빠르게 성장하면서 유관 산업 활성화로 이어지고 있다. 돈 되는 콘텐츠가 또 다른 돈을 창출하는 순환구조가 만들어지고 있는 것이다. ▷관련기사: 아이만큼 쑥쑥 크는 키즈 콘텐츠

유진희 한국엠씨엔협회 사무국장은 “문구·완구·출판·시청각 교재 등은 물론 공연이나 오프라인 매장 등 캐릭터 산업에 이르기까지 사업 다각화가 이뤄지고 있다”며 “온·오프 가리지 않고 IP(지적재산권) 확장과 글로벌 진출이 매우 활발해 차세대 국가 핵심 콘텐츠 장르로 자리 잡을 것”이라고 내다봤다.

온라인에서 오프라인 무대로도 확장되는 추세다. 아이들이 좋아하는 크리에이터를 만나는 자리가 만들어지는가 하면, 스스로 크리에이터의 꿈을 키워나가는 것까지 모두 콘텐츠화 되고 있다. 일례로 유튜브는 지난 2월 ‘유튜브 팬페스트 코리아 2018-키즈 페스티벌’을 개최했는데, 티켓 오픈 후 20분 만에 전량이 매진, 총 4000명이 넘는 팬들이 몰려 성황을 이뤘다.

‘유튜브 팬페스트 코리아 2018 - 키즈페스티벌’ 현장 모습.
‘유튜브 팬페스트 코리아 2018 - 키즈페스티벌’ 현장 모습.

또 CJ E&M은 ‘키즈 크리에이터 선발대회’를 3회째 진행하고 있다. MCN(멀티채널 네트워크) 산업의 저변을 확대하고 창작자와 더불어 성장하는 공생의 생태계를 조성하기 위한 목적이다.

인기 키즈 영상 ‘캐리와 장난감 친구들’의 경우 다양한 파생상품을 만들어냈다. ‘캐리와 장난감 친구들 콘서트’, ‘캐리앤키즈카페’ 등을 비롯해 체험 프로그램과 놀이를 즐길 수 있는 문화공간으로 어린이들과 직접 만나며 다변화를 꾀하고 있다.

키즈 콘텐츠와 더불어 키즈폰에 대한 관심도 높다. 6살 아들을 둔 직장인 문지형 씨는 “맞벌이 증가로 아이들이 유치원에만 가도 보호자 없이 혼자서 행동하는 반경이 넓어지는 탓에 키즈폰에 대한 수요가 늘고 있다”며 “그나마 유치원까지는 GPS나 키즈워치로 충분하지만 초등학교에 들어가면 또래문화 탓에 ‘키즈폰, 나만 없어’가 시작된다”고 분위기를 전했다.

관련 업계도 키즈폰 시장의 주도권을 놓고 각축을 벌이고 있다. SK텔레콤은 스마트폰 중독과 유해물 노출 위험을 원천 차단한 ‘쿠키즈 미니폰’을 내놓았으며, KT는 기가지니 음성AI를 적용한 어린이용 스마트워치폰 ‘무민키즈폰’을 선보였다. 또 카카오키즈는 유아동 전용 ‘카카오키즈 워치’와 한글 터치 키패드가 탑재된 ‘카카오키즈폰’ 등 2종을 출시했으며, 네이버랩스 역시 키즈용 웨어러블폰 ‘아키(AKI)’를 개발 중이다.

한글 터치 키패드가 탑재된 미니폰 ‘카카오키즈폰’과 KT가 음성AI를 적용해 선보인 어린이용 스마트워치폰 ‘무민키즈폰’.
한글 터치 키패드가 탑재된 미니폰 ‘카카오키즈폰’과 KT가 음성AI를 적용해 선보인 어린이용 스마트워치폰 ‘무민키즈폰’.

초등학교 아이에게 키즈워치를 사준 직장인 강미숙 씨는 “주변에서 키즈폰을 쓰고 있는 아이들이 종종 있어 구매에 그다지 거부감은 없었다”며 “다만 키즈워치는 시계형태라 간편하긴 하지만 스피커폰으로만 통화가 돼 사생활 보호가 걱정되기도 하고, 아이들 스스로도 저학년용으로 생각해 3학년만 되도 꺼려한다”고 전했다.

초등생 두 아들을 키우는 조은경 씨도 “친구들과 어울리려면 휴대폰을 쓸 나이가 된 것 같다”면서도 “아이들이 보면 안 될 콘텐츠를 차단하기 위해 통화와 카톡만 가능한 2G폰을 사줄까 했는데, 2G폰이어도 유튜브나 인터넷에 접속하는 방법을 아이들끼리 공유한다는 사실을 알고 걱정이 돼서 고민 중”이라고 말했다.

모두에게 필요한 콘텐츠 선구안

키즈 콘텐츠는 쏟아지고 있지만 부모 입장에서 마냥 좋지만은 않다. 콘텐츠 선별 능력과 자제력이 부족한 아이들이 엉뚱한 곳에서 길을 잃을 수 있다는 걱정에서다.

미국에서는 페이스북이 13세 이하 어린이를 위해 내놓은 ‘메신저 키즈’가 도마 위에 올랐다. 학부모들은 이 앱을 통해 아이들의 스마트폰 노출 시간이 길어지고 이로 인한 문제가 우려된다고 지적했다.

국내도 사정은 마찬가지다. 부적절한 내용을 쉽게 보거나 지나치게 빈번한 콘텐츠 노출이 아이들의 성장, 발달에 부정적 영향을 미치지 않을까 우려하는 목소리가 크다. 조은경 씨는 “이제 친구들과 어울리다보니 보여주고 싶지 않은 콘텐츠에도 흥미를 느끼곤 한다”며 “콘텐츠는 넘쳐나는데 아이에 맞춰 좋은 콘텐츠를 선별하고 설득하는 것이 쉽지 않다”고 말했다.

워킹맘 김다롱 씨는 “4살인 아이가 구글 음성검색이 가능한 IPTV 리모콘으로 혼자 원하는 걸 찾아보기도 한다”며 “검색결과로 아이가 봐선 안 될 게 나오기도하고 추천영상이나 영상 사이 광고가 아이에게 적합하지 않은 것이 뜨기도 한다”고 편해지는 만큼 걱정이 생긴다고 했다.

이에 대해 서희전 동명대 유아교육학과 교수는 “인터넷이나 모바일의 유아용 콘텐츠도 영화, 텔레비전 프로그램과 같이 연령 등급에 대한 정보가 제공되고 있다”며 “이렇게 어린이 및 청소년 보호 및 규제 방안이 정부와 민간에서 진행되고 있지만 실생활에서는 잘 체감하지 못하는 것 같다”고 말했다.

서 교수는 “해외를 보더라도 게임의 경우 이용연령이 제시돼도 학부모가 오히려 무관심하다는 보고가 있다”며 “부모가 적극적으로 이용 연령 등급을 확인하고 어린이와 청소년이 유해한 콘텐츠를 이용하지 못하도록 적극적인 관리가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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