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동 걸린 현대차의 지배구조 개편
제동 걸린 현대차의 지배구조 개편
  • 이윤주 기자 (skyavenue@the-pr.co.kr)
  • 승인 2018.05.23 08:5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미디어리뷰] 당초 안 원점 재검토…서울신문 “냉철하게 자문하라”
주요 이슈에 대한 다양한 해석과 논평, ‘미디어리뷰’를 통해 한 눈에 살펴봅니다.
Today: 현대차 지배구조 개편 유보

 

서울 서초구 양재동 현대차 사옥의 모습. 뉴시스<br>
서울 서초구 양재동 현대차 사옥의 모습. 뉴시스

[더피알=이윤주 기자] 지배구조 개선을 추진하던 현대자동차그룹이 당초 개편안을 철회하고 원점에서 재검토하기로 했다. 미국계 헤지펀드 엘리엇 매니지먼트와 국내외 의결권 자문사들이 개편안에 반대 목소리를 내면서 표대결 승리를 확신할 수 없다고 판단한 것으로 풀이된다.

앞서 현대차그룹은 현대모비스를 분할해 현대글로비스와 합병한 뒤 순환출자 구조를 해소하는 지배구조 개편안을 내놓은 바 있다. ▷관련기사: 순환출자 고리 ‘뚝’…현대차의 결단

현대모비스 주주현황. 뉴시스 그래픽
현대모비스 주주현황. 뉴시스 그래픽

△경향신문: 현대차는 시장의 신뢰받는 지배구조 갖춰야

경향신문은 “현대자동차그룹이 그동안 추진해왔던 지배구조 개편안을 철회하고 원점에서 재검토하기로 했다”며 “미국계 헤지펀드 엘리엇 매니지먼트와 국내외 의결권 자문사들의 반대에 부딪히면서 임시 주주총회 ‘표 대결’에서 이기기 어렵다고 판단했기 때문이다. 시장과의 소통이 부족했던 것도 지배구조 개편안 철회에 영향을 미쳤다”고 밝혔다.

경향은 “현대차그룹은 이번 일을 계기로 다소 시간이 걸리더라도 주주와 시장의 신뢰를 얻는 새로운 지배구조 개편안을 마련하는 데 최선을 다해야 한다”며 “미래 경쟁력과 성장 동력을 확보하기 위해서는 과감한 변화를 추구하는 것 못지않게 투명한 지배구조를 갖춰야 한다는 사실을 잊어서는 안된다”고 당부했다.

△한국일보: 현대차 지배구조 개편 유보, 기업 경영에 ‘쓴 약’ 돼야

한국일보는 “이번 사태는 우려되는 부분이 적지 않다. 우선 정부가 주도하는 기업 구조개편의 한계가 드러났다”며 “취임 이래 시한까지 정해가며 현대차를 압박해온 김상조 공정거래위원장은 현대차의 이번 구조개편안을 지지했다. 하지만 엘리엇 등의 공세로 정작 일이 무산될 지경에서는 아무런 도움이 되지 못했다. 요컨대 공정경제를 기업에 촉구하면서도 시장에 대해서는 아무런 책임도 지지 못하는 한계를 노출한 셈”이라고 꼬집었다.

한국은 “이번 사태에서 일사불란하게 엘리엇 편에 선 외국인 주주들의 행보는 주주자본주의가 국내 기업의 엄연한 경영조건이 됐음을 확인해주었다”면서도 “하지만 이번 사태가 부정적인 것만은 아니다. 이번 일은 우리 기업이 오너 일가의 ‘독주 경영’ 시대에서 벗어나 더 진전된 합리적 경영모델을 모색하는 계기가 될 수 있다. 현대차가 이번 일을 ‘쓴 약’으로 소화해 내기 바란다”고 강조했다.

△서울신문: 엘리엇 탓 말고, 대기업 투명경영으로 극복하라

서울신문은 “현대차그룹은 이번 지배구조 개편안이 왜 시장에서 제동이 걸렸는지 냉철하게 자문해 봐야 한다”며 “정의선 부회장은 그제 입장자료를 통해 실패의 원인을 시장과의 소통 부재에서 찾았다. 과연 그뿐일까. 현대차는 글로비스와 모비스 분할 법인의 합병 비율을 1대0.6으로 잡았다. 이는 소통의 문제가 아니라 기업의 투명성과 공정성의 문제를 보여 주는 것”이라고 꼬집었다.

서울은 “지배구조가 취약한 기업의 약점을 공략해 이득을 얻는 엘리엇을 두둔할 이유는 없다”면서도 “다만 현대차그룹뿐 아니라 한국 대기업들이 진정으로 지배구조를 개선하고자 한다면 그 방법은 합병 비율 등에서 투명하고 공정해야 한다는 교훈을 얻어야 한다는 것이다. 이번 일을 계기로 재계가 투명경영과 건실한 지배구조 구축, 진정한 주주 중심 경영의 필요성을 깨달았으면 한다”고 강조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