월드컵 스폰서 현대기아차, 의외의 지점서 ‘홍보 대박’
월드컵 스폰서 현대기아차, 의외의 지점서 ‘홍보 대박’
  • 문용필 기자 (eugene97@the-pr.co.kr)
  • 승인 2018.06.28 16:17
  • 댓글 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국 이변 힘입어 16강 진출한 멕시코…현지 기아차 인지도 급상승, 구매 문의 잇고 공장에는 선물 답지
27일 열린 2018 러시아 월드컵 조별리그 F조 독일과의 경기에서 골을 넣고 기뻐하는 대한민국 선수들. 뉴시스
27일 열린 2018 러시아 월드컵 조별리그 F조 독일과의 경기에서 골을 넣고 기뻐하는 대한민국 선수들. 뉴시스

[더피알=문용필 기자] 조금 과장하자면 이러다가 기아자동차가 멕시코의 ‘국민차’가 될 기세다.

대한민국 축구 국가대표팀이 연출한 ‘대이변’에 힘입어 멕시코가 2018 러시아 월드컵 16강에 오르자 현지에 공장을 둔 기아자동차에 대한 관심과 감사의 표현이 멕시코 국민들 사이에서 이어지고 있는 것. 국제축구연맹(FIFA) 공식 후원사로서 오랫동안 활동해 온 현대자동차그룹으로서는 의외의 지점에서 막대한 글로벌 홍보효과를 거두게 된 셈이다.

현대기아차 관계자는 28일 <더피알>과의 통화에서 “멕시코 국민들이 한국에 대한 환호와 감사의 표현을 하고 있는데 현지 기아차 공장에 맥주나 과자가 제공됐다”며 “현지 항공사나 식당, 온라인 쇼핑몰에서는 기아차 직원을 대상으로 할인해주겠다는 의사를 밝힌 것으로 안다”고 전했다.

앞서 한국 대표팀은 27일(한국시간) 열린 F조 예선 3차전에서 FIFA 랭킹 1위이자 ‘디펜딩 챔피언’ 독일을 2대 0으로 제압하는 파란을 일으켰다. 우리 국민들도 환호했지만 지구 반대편 멕시코 국민들에게도 경사나 다름없었다. 우리와 같은 조에 속한 멕시코는 이날 경기에서 스웨덴에 3대 0으로 패했는데 만약 독일이 이겼다면 자칫 16강 진출이 좌절될 수 있었기 때문이다.

경기 후 온라인과 SNS상에서는 한국에 대한 고마움을 표시하는 멕시코 네티즌들의 게시물들이 쇄도했다. 특히, 현지에서 공장을 운영 중인 기아차, 그리고 형제 브랜드인 현대차 대한 관심도 급증했다. 일례로 한 네티즌은 ‘Proud owner of a @Hyundai!!’(현대차 오너인 것이 자랑스럽다)라는 글과 함께 자신의 차량으로 보이는 현대차에 감사를 표시하는 사진을 게재했다.

트위터 ‘@TheZoto_1’ 계정 캡처.
트위터 ‘@TheZoto_1’ 계정 캡처.

더 고무적인 것은 단순한 관심에 그치지 않고 있다는 점이다. 회사 관계자는 “(멕시코) 현지 법인에서 연락을 받았는데 실제 구매문의도 늘고 있다고 한다”고 말했다.

모든 구매문의가 실제 제품판매로 이어질지는 미지수이지만, 세계적으로 엄청나게 화제가 되고 있는 만큼 현대기아차로서는 ‘월드컵 특수’를 톡톡히 누리고 있다 해도 과언이 아니다.

더욱이 국내에선 러시아 월드컵에 대한 관심이 유독 낮았고, 실제 대회 성적도 좋지 않은 탓에 스폰서 기업 입장에선 유쾌하지 않은 상황이었는데 한 방에 반전이 됐다. 현대기아차 관계자 역시 “의외의 지점에서 월드컵 홍보효과를 거두게 돼 의아하면서도 감사하게 생각하고 있다”며 입장을 나타냈다.

이번 일을 계기로 기아차 현지 공장에 대한 멕시코 국민의 애정이 더욱 커지지 않겠느냐는 전망도 나온다.

기아차는 지난 2016년 9월 멕시코 북동쪽에 위치한 누에보 레온 주(州) 페스케리아 시에 4번째 해외 공장을 준공한 바 있다. 당시 준공식에 참석한 정몽구 현대차그룹 회장은 “멕시코 공장은 현대기아차가 지금까지 쌓아온 높은 수준의 품질 경험을 통해 자동차 생산에 있어서 세계적인 명문이 될 것으로 생각한다”고 밝힌 바 있다.

지난 2016년 9월 열린 기아자동차 멕시코 공장 준공식. 기아자동차 제공
지난 2016년 9월 열린 기아자동차 멕시코 공장 준공식. 기아차 제공

한편, 우리 국가대표팀의 월드컵 16강행은 좌절됐지만 현대기아차의 ‘월드컵 마케팅’은 계속될 예정이다. 현대차는 지난 1999년부터 FIFA 공식 후원사로 활동하고 있으면 기아차 역시 2007년부터 공동 후원사 명단에 이름을 올리고 있다. 뜻밖의 마케팅 효과를 누리게 된 현대기아차가 월드컵이 끝날 때까지 얼마나 더 성과를 거둘 수 있을지 관심이 모아진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1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 2018-06-28 17:21:22
침소봉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