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도에서 만난 문재인 대통령-이재용 부회장
인도에서 만난 문재인 대통령-이재용 부회장
  • 이윤주 기자 (skyavenue@the-pr.co.kr)
  • 승인 2018.07.10 08:5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미디어리뷰] 현지 삼성전자 공장 준공식 참석…매경 “기업 氣살리기 계기되길”
주요 이슈에 대한 다양한 해석과 논평, ‘미디어리뷰’를 통해 한 눈에 살펴봅니다.
Today: 문재인 대통령-이재용 부회장 만남

 

인도 뉴델리 인근 노이다 공단에서 만난 문재인 대통령과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 뉴시스
인도 뉴델리 인근 노이다 공단에서 만난 문재인 대통령과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 뉴시스

[더피알=이윤주 기자] 인도를 방문 중인 문재인 대통령이 지난 9일 삼성전자 인도 신공장 준공식에 참석해 이재용 부회장과 만났다. 문 대통령 취임 후 첫 대면이다.

이날 이 부회장은 준공식 시작 전부터 행사장 앞에서 대기하고, 직접 안내에 나서기도 했다.  

이번 만남을 계기로 정부와 기업이 경제 발전을 위해 적극 소통하고 일자리 창출의 파트너가 돼야 한다는 의견이 나온다.  

△한국일보: 위기 극복 위한 대통령과 기업인 소통, 주저할 이유 없다

한국일보는 “정치권 일각에선 대통령과 삼성 총수와의 만남을 계기로 문재인 정부의 대기업 정책 기조가 유연해지는 이벤트가 될 수 있다고 분석한다. 정부와 재계의 소원했던 관계가 해소되는 계기가 될 수 있다는 희망 섞인 관측도 제기된다”면서도 “두 사람의 만남을 굳이 정치적으로 해석할 필요는 없다”고 봤다. 

신문은 “대통령이 기업인을 만나 의견을 교환하고 격려하는 것은 당연한 일이다”며 “시장질서를 해치는 대기업의 불공정 행위를 바로잡는 건 당연하지만 그렇다고 기업인과의 만남을 적대시해선 안 된다. 대기업이든 중소기업이든, 현장의 얘기를 자주 듣고 소통해야 경제도 살아나는 법”이라고 밝혔다.

△경향신문: 문 대통령·이재용 만남, 잘못된 신호 주지 않게 경계해야

경향신문은 “대통령이 경제의 핵심 주체 중 하나인 기업인을 만나는 것은 자연스러운 일”이라며 “답보상태인 일자리 확충과 소득격차 해소, 미·중 무역전쟁의 후폭풍 등 한국 경제에 대한 우려가 높아지는 상황에서 정부가 기업의 협조를 이끌어내는 것도 절실한 시점”이라고 강조했다.

다만 “문 대통령과 이 부회장 간 만남이 정부의 정체성이나 경제정책 기본방향에 대한 의심으로 이어지는 것은 경계해야 한다”며 “일각에서는 정부가 집권 2년차를 맞아 대기업 관련 정책 기조를 바꾸는 것 아니냐는 해석도 나온다. 더군다나 최근 청와대가 정통 관료 출신인 윤종원 씨를 경제수석에, 정무적 감각이 높은 정태호 씨를 일자리 수석에 앉히면서 소득주도 성장 기조가 후퇴하는 것 아니냐는 얘기까지 나온 터”라고 언급했다.

경향은 “특히 지금은 ‘박근혜·최순실 국정농단’ 혐의로 2심에서 집행유예로 석방된 이재용 부회장이 대법원 최종심을 앞두고 있다. 검찰의 삼성전자서비스 노조파괴 공작 수사도 한창 진행 중이다. 이번 만남이 자칫 대법원과 검찰에 잘못된 신호를 줘서는 안된다”며 “정부는 대기업을 적으로 봐서도 안되지만 대기업에 의존하려는 유혹에서도 벗어나야 한다”고 주장했다.

△조선일보: 대통령의 삼성 공장 방문이 뉴스거리가 되는 非정상

조선일보는 “삼성은 한국을 대표하는 글로벌 기업이다. 그런 기업의 해외 공장을 대통령이 방문하는 것은 너무나 자연스러운 일이다. 그런데 지금은 그것이 큰 뉴스거리가 되고 있다”며 “얼마나 비정상적 상황인지는 두말할 필요도 없을 것”이라고 지적했다.

이어 “삼성그룹에 대한 수사는 2년 가까이 계속되고 있다”며 “노조 설립 방해 사건에선 4차례 압수수색과 14명 구속영장 신청이라는 기록적인 사태가 벌어졌다. 삼성 반도체 공장의 비밀 공개며 바이오 계열사의 분식회계 문제, 계열사 보유 삼성전자 지분 매각 등 모든 부처가 저마다 건수를 찾아 삼성을 몰아붙이고 있다”고 밝혔다.

조선은 “경제의 대기업 과잉 의존 체질을 바꿔나가는 정책은 필요하지만 그렇다고 대기업을 제쳐놓고선 경제 운영이 제대로 될 수 없다”며 “정부가 압박하면 기업은 즉각 순종하며 눈치를 살핀다. 그게 생존 방식이다. 그러나 정권에 잘 보이려 할 뿐 새로운 비즈니스에 대한 모험 투자와 열정적인 추진력은 사라진다. 정권의 위세는 드높아져도 그 부작용은 결국 국가 경제의 부담과 손실로 돌아온다”는 시각을 나타냈다.

아울러 “모든 선진국 정부가 대기업을 협력 파트너로 삼는다. 트럼프 미국 대통령은 수시로 기업인들을 백악관에 초대하고 틈만나면 전화를 건다. 아베 일본 총리도 경영자들과 밥 먹고 골프 치는 일정으로 가득 차 있다”며 “대기업을 적폐가 아니라 경제 운영의 파트너로 삼는 정책 전환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매일경제: 文대통령-이재용 삼성 부회장 만남, 기업 氣살리기 계기되길

매일경제는 “재계 1위 삼성그룹 행사에 참석해 이재용 부회장을 만남으로써 문 대통령이 강조한 기업 주도의 혁신성장에 더욱 힘이 실릴 것으로 기대된다”면서도 “기업들은 여전히 정부의 경제정책에 심한 압박을 느끼고 있다. 최저임금 대폭 인상과 근로시간 단축 등 친노동 정책에 부담이 눈덩이처럼 커지고 있는데도 대기업 지배구조 개선과 일감 몰아주기 차단 등 각종 명분을 내세우며 규제를 강화하고 있기 때문”이라고 밝혔다.

이어 “더 심각한 문제는 정부가 기업들을 몰아붙이다 보니 우리 사회 전반에 반기업 정서가 확산되고 있다는 점”이라며 “이는 기업들의 투자 의욕과 사기를 꺾으면서 혁신성장을 가로막는 걸림돌로 작용하고 있다”고 우려했다.

매경은 “우리 경제는 내수 침체가 장기화하고 있는 데다 미국이 촉발한 세계 무역전쟁으로 수출 전선에도 먹구름이 낀 위기 상황에 직면해 있다”며 “이를 극복하려면 정부의 노력도 필요하지만 민간 부문의 역할이 훨씬 더 중요하다. 기업들이 신기술 개발과 과감한 투자로 혁신성장을 이끌어야 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서는 기업 발목을 잡고 있는 규제를 없애고 경직된 노동시장을 개혁하는 게 급선무”라고 강조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