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스패치 폐간’ 청원 20만 돌파의 함의
‘디스패치 폐간’ 청원 20만 돌파의 함의
  • 안선혜 기자 (anneq@the-pr.co.kr)
  • 승인 2018.07.16 16:5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TV조선 등 전례 비춰 가능성 희박, 전문가들 “경각심 일깨워…언론 자유 침해 우려도”
청와대 국민청원 게시판에 게재된 디스패치 폐간 관련 청원.
청와대 국민청원 게시판에 게재된 디스패치 폐간 관련 청원.

[더피알=안선혜 기자] 연예매체 <디스패치>의 폐간을 요구하는 목소리가 거세다. 급기야 청와대 국민청원이 16일 기준 20만명을 돌파했다. 정부 관계자가 답변해야 할 기준은 일단 넘긴 셈. 폐간 여부를 떠나 매체사의 자정작용을 요구하는 여론의 힘이 가시성 있게 표면화된다는 점에서 여타 언론들에게도 시사하는 바가 작지 않다. 

지난달 26일 청와대 국민청원 게시판에는 ‘디스패치 폐간을 요청합니다’라는 제목의 글이 올라왔다. 그는 “연예인도 사생활을 보호받을 권리가 있는 대한민국 국민”이라며 “디스패치는 연예인들의 사생활 보호 따위는 신경 쓰지 않고, 무작위로 기사를 올린다”고 이유를 밝혔다.

허위 사실이 판명 돼도 항상 그 어떤 사과와 피드백이 없어 해당 연예인과 관련된 사람들에게 2차 피해와 상처를 준다는 성토의 글이었다.

해당 청원은 빅뱅 멤버 지드래곤의 군병원 특혜 의혹 보도 등을 계기로 올라온 것으로 보인다. 당시 지드레곤 소속사인 YG측과 디스패치 간 진실공방이 오가기도 했다. 그에 앞서 디스패치는 JYP엔터테인먼트 대표이자 가수인 박진영과 구원파 연루 의혹을 제기했고, 최근엔 배우 최지우의 일반인 남편 신상정보 공개 보도 등이 논란이 됐다.

청와대 국민청원 게시판에 특정 매체를 겨냥한 성토가 올라온 건 이번이 처음은 아니다. 지난 4월 TV조선의 종편허가 취소를 요청하는 글이 게재돼 10여일만에 20만명을 넘겨 청와대가 답변한 바 있다.

청와대 국민청원 게시판은 30일 내 서명 20만명 조건을 충족할 경우 정부 관계자가 공식 답변을 내놓는데, 이와 관련해 지난 6월 정혜승 청와대 뉴미디어비서관은 “방송사의 허가 취소는 언론자유, 시청권 등을 고려해 합의제 행정기구인 방송통신위원회(이하 방통위)가 엄격한 법적 절차를 거쳐야 할 사안”이라 밝힌 바 있다.

디스패치 폐간 청원 역시 언론·출판에 대한 허가나 검열을 인정하지 않는다는 헌법 제 21조를 근거로 청원자가 만족할 수준의 답변이 나오기는 쉽지 않아 보인다.

다만, 이같은 집단적 움직임이 해당 매체에 대한 강력한 경고로 작용할 수는 있다.

이승선 충남대 언론정보학과 교수는 “언론이 자신들을 반대하고 지지하지 않는 의사표현이 있다는 걸 인지하고 늘 경각심을 갖고 노력해야 한다”고 의미를 부여했다. 그러면서도 “정말로 20만, 100만이 동의했다고 언론이나 특정 사이트를 강제로 퇴출하거나 폐쇄하는 건 찬성하지 않는다”는 견해를 피력했다. 

배정근 숙명여대 미디어학부 교수는 “디지털 시대 오디언스들이 적극적으로 자기들의 의견을 표현하는 건 긍정적으로 작용할 수 있다”면서 “매체에 개인 사생활을 함부로 공개하는 것에 대한 경고도 되고 경각심도 일깨워 줄 수도 있다”고 말했다.

그럼에도 국민청원의 옷을 입고 일방적 주장이 여과 없이 다뤄지는 것에 대해서는 우려를 나타내고 있다. 

배 교수는 “매체 자유 침해·위축 효과를 유발할 수 있다는 점에서 문제의 소지도 있다”고 지적했다. 아울러 “청와대 청원에 (언론들이) 너무 과도한 의미를 부여하는 것도 문제”라며 “어느 사회에나 극단적 주장을 하는 사람들이 있기 마련인데, 이들의 목소리를 언론에서 자극적으로 다루다보면 마치 해당 주장이 우리 사회 중요 여론인 것처럼 호도될 수도 있다”고 주의를 당부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