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톡] 의식의 흐름 따른 뻔하지 않은 광고
[AD톡] 의식의 흐름 따른 뻔하지 않은 광고
  • 조성미 기자 (dazzling@the-pr.co.kr)
  • 승인 2018.07.23 14: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맥락 있는 패러디, 이니스프리 모공청소기 광고
청소기 광고를 연상시키는 이니스프리 화산송이 모공 마스크 광고 화면.
청소기 광고를 연상시키는 이니스프리 화산송이 모공 마스크 광고 화면.

[더피알=조성미 기자] 화장품 광고도 더이상, 이상적인 아름다움을 보여주지 않는다. 예쁘기만하기 보다 현실감 있는 모델들을 등장시키고, 효능을 어필 위해 이색 실험도 마다하지 않는다.

이러한 가운데 특이점이 왔다고 일컬어지는 광고가 있다. 제주에 사는 인형처럼 예쁜 소녀가 아닌 청소 만렙을 자랑하는 윤아의 화장품 광고(라 쓰고 청소기 광고라 읽는다)이다. ▷관련기사: 청소기 광고 탈을 쓴 화장품 광고

특히 이 광고에서는 대표적인 장수모델로 브랜드 이미지 구축에 많은 기여를 해왔던 윤아가 똑 부러진 문제해결 능력으로 친근한 매력을 어필한다.

덕분에 ‘첨에 청소기 광고인줄ㅋㅋㅋ’ ‘병맛 광고인데 겁나 신박하네’ ‘융니스프리!!! 믿고 씁니다’ ‘목소리는 겁나 진지하고 도도한데 대사가 ㅋㅋㅋ’ ‘1분이 금방가는 크리에이티브’ 등 광고를 본 이들의 반응도 재미있다.

윤아에서 시작해 이니스프리-화산송이-모공청소기 그리고 다*슨으로 이어지는 독특한 연상작용이 이색적인, 이 크리에이티브가 탄생한 과정을 들어봤다.

인터뷰 비비디오코리아 김지혜 팀장(전략솔루션본부) & 라은미 CD(컨텐츠솔루션본부)
“모공마스크와 청소기, 한 끝 차이의 묘미 살렸죠”

화산송이 라인은 꾸준히 유머코드로 소구해 왔는데요. 이번에는 청소기 광고를 패러디하셨네요.

2010년 출시된 화산송이 모공 마스크는 이니스프리의 베스트셀러이자 특히 화산송이 라인은 이니스프리 스킨케어 제품군 중 남성 고객들에게도 재구매율 높은 제품입니다. 때문에 남녀 누구나 공감할 수 있는 대중적이고 범용적인 코드에 주안점을 두고 있습니다.

모공 속 피지와 각질을 제거해주는 제품의 기능을 고객들에게 직관적으로 전달하는 동시에 오래 기억에 남을 수 있도록 커뮤니케이션 방법을 매년 고민하고 있는데요. 올해에는 업그레이드 된 제품력을 진공청소기에 비유해 심플하면서도 임팩트 있게 전달하고자 했죠.

화장품과 청소기는 전혀 다른 물성을 가진 소재이지만, 청소기에 대한 직관적 연상, 강력한 흡착력은 구구절절한 설명 없이도, 화산송이제품의 업그레이드 포인트와 쉽게 매칭이 되죠. 이처럼 ‘같은 듯 다른 듯’ 한 끝 차이의 묘미를 잘 살린다면 ‘정보와 재미’라는 두 마리 토끼를 잡을 수 있을 것이라 판단했습니다.

이니스프리의 모델 윤아.
이니스프리 모델 윤아.

‘인간 이니스프리’ 윤아의 활용법이 좀 달라진 듯 합니다.

제주 자연의 풍광 아래 선보이는 건강한 아름다움. 이니스프리하면 자동으로 연상되는 이미지이지만, 그렇다고 여기에만 한정되지는 않습니다. 우리 옆집에서 흔히 볼 수 있을 것 같은 쾌활한 소녀, 언니, 동생의 모습도 있는데요. 그런 부분에서 윤아가 한 예능 프로그램에서 보여준 ‘청소 내공이 뛰어난 스탭’으로서의 야무진 모습과 제품력을 연계해 ‘모공 속까지 깨끗하게 청소한다’는 제품의 강점을 소개하고자 했습니다.

청소기 광고로 착각하는 이들도 있던데요.

화산송이 모공 마스크는 벌써 햇수로 9년째에 접어든 제품입니다. 매년 리뉴얼을 거치고 있지만 장수제품인만큼 뻔한 커뮤니케이션은 지양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그래서 ‘모공청소기’라는 광고 콘셉트를 개발했고, 이런 의외의 면이 고객들에게 좋은 방향으로 작용하고 있다고 보입니다. 우리 제품을 사용하다가 잊고 지내는 고객들에게는 제품을 상기시키는 계기가 될 거라고 생각하고, 써보지 않은 고객들에게는 제품에 대한 호감도를 높이는 결과로 이어지고 있습니다.

이번 광고에 대해 추가로 어필할 내용이 있다면.

간편하게 바를 수 있는 스틱 타입 형의 신제품인 수퍼 화산송이 스틱 마스크 2X의 경우 혼자서 집안을 청소하는 로봇 청소기에 빗대어 광고를 제작했습니다. 로봇 청소기의 작고 귀여운 움직임과 간편함이라는 핵심 속성이 화산송이 스틱 마스크 2X의 편리한 사용감과 만났을 때 시너지 효과가 날 것으로 기대합니다.

* 광고관련 정보
광고주 : 이니스프리
광고유형 : TVC, 극장, 디지털
집행기간 : 6월 ~ 8월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