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톡] 금기 깨는 도전, 그 뒤 숨겨진 반전
[AD톡] 금기 깨는 도전, 그 뒤 숨겨진 반전
  • 조성미 기자 (dazzling@the-pr.co.kr)
  • 승인 2018.07.26 15:3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스릴러물 같은 신한카드 광고, 영화 예고편 형태 큰 호응 불러와
신한카드의 광고 '젊은 수학천재의 슬픔' 속 장면.
영화 예고편 같은 신한카드의 광고 '젊은 수학천재의 슬픔'.

[더피알=조성미 기자] 어릴 적 금기를 깬 형벌로 아무것도 볼 수 없게 된 남자. 두려웠던 그의 앞에 나타난 것은 다름 아닌 수학. 세상 모든 것이 수학적으로 보이는 이 능력은 축복일까, 저주일까?

금융권들의 다양한 시도가 이어지고 있다. 아이돌 스타를 내세운 상품으로 젊은 고객을 모시는 것부터, 크리에이터와 협업한 콘텐츠에도 거리낌이 없어졌다.

이 가운데 미스테리한 분위기를 지닌 영화 예고편을 보는 듯한 또 하나의 영상이 화제가 되고 있다. 빠른 화면 전환과 비장한 분위기로 마치 영화 속 등장인물을 소개하듯 배우 신성록이 캐릭터를 설명한다.

“내가 어릴 때 엄마는 해를 쳐다보지 말라고 했다. 여덟 살 때였다. 해를 쳐다보고 눈을 다쳤다. 아무 것도 보이지 않았다. 두려웠다. 그러던 어느 날 심한 두통과 함께 희미하게 보이기 시작했다. 그때부터였다. 수학이 나를 지배한 것은.”

이 장황한 이야기는 마지막 순간의 반전을 위한 포석이었다. 감독 스스로도 “금융회사에서 선택하기 어렵다고 생각하는 콘티”라고 말하는 이 영상은 결국 총 주유금액의 10%를 할인해주는 혜택을 이야기하는 것이었다.

인터뷰 디렉터마켓 쿡감독
“퀄리티로 몰입-무장해제-반전 노렸습니다”

진짜 카드사 광고 같지 않은 광고인데요, 어떻게 기획된 건가요.

광고 콘텐츠들이 넘쳐나는 요즘 노골적으로 광고스럽지 않은, 그러면서 퀄리티 있는 영상을 만들어서 광고를 해보면 어떨까 하는 생각에서 시작됐습니다. 소비자들이 광고라는 거부감 없이 영상을 몰입해서 볼 수 있도록 그리고 시청자가 무장해제됐을 때 후반부에서 위트 있는 반전으로 제품을 소구하는 방식을 사용했어요.

스릴러 콘셉트를 택한 특별한 이유가 있나요.

신용카드의 주유할인은 리터당 OO원 방식인데요. 소비자 입장에서 할인금액을 알려면 공시 유가 대비 주유소 판매금액이 얼마인지부터 계산해야 합니다. 광고 기획 단계에서 ‘뭔 계산이 이렇게 어려워… 수학천재나 계산할 수 있겠네’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이렇게 복잡한 계산을 역으로 내세워 심플하게 ‘총 주유금액의 10% 할인’이라는 혜택을 이야기하고자 했습니다.

그리고 제가 좋아하는 영화감독인 대런 아로노프스키의 98년 데뷔작 ‘파이’에서 비운의 수학 천재 캐릭터 설정을 모티브로 아이디어를 짰습니다. 스릴러 콘셉트로 초·중반부를 무게감 있게 표현하는 것이 후반부 반전을 더 극적으로 보여줄 수 있기에, 반전 포인트 이전의 영상 촬영과 편집에 공을 들였습니다.

신성록 모델도 의뭉스러운 분위기에 힘을 보태는 듯합니다.

정말 열심히 그리고 세밀하게 연기해준 신성록 씨께 감사합니다. 광고영상은 짧은 제작 프로세스 특성상 감독과 배우의 대화와 의견 조율이 많이 힘듭니다. 하지만 이 광고는 배우의 캐릭터 해석이 중요한 부분이었습니다. 신성록 씨는 바쁜 스케줄 속에서도 많은 이야기를 나누면서 같이 캐릭터를 잡아나갔습니다. 무엇보다 신성록이라는 배우가 가지고 있는 스릴러적(?)인 눈빛이 한몫 했고요.

반면 김범훈 선수가 씬스틸러라는 반응도 있습니다.

큰 비중이 있는 역할이 아니었지만 아무도 모르는 얼굴을 쓰고 싶지 않았습니다. 김범훈 선수는 자동차 레이싱 선수이면서 유명 유튜브 자동차 리뷰 채널의 진행자입니다. 딥오일 카드가 자동차 주유할인 혜택이 주 서비스이기 때문에 타깃맞춤형 캐스팅이라고 할 수 있겠죠.(웃음) 김범훈 선수는 까만형이라는 별명으로 불리는데 ‘까만형이 왜 거기서 나와?’라는 반응을 얻고 싶었습니다. 아는 만큼 보이는 깨알 재미가 성공한 것 같네요.

광고 제작과 관련한 에피소드가 있다면요.

광고가 온에어되고 많은 주변 동료들에게서 촬영 장소가 어디냐는 질문을 받았습니다. 물론 알려주지는 않았습니다.(웃음) 멋진 촬영장소를 구해준 로케이션 매니저와 그 곳을 네바다주에 있는 주유소처럼 만들어준 POST프로덕션 작업자들 모두 고생 많았습니다.

* 광고관련 정보
광고주 : 신한카드
광고유형 : 디지털 캠페인
집행기간 : 6월 18일~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