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양 남북정상회담에 거는 기대
평양 남북정상회담에 거는 기대
  • 이윤주 기자 (skyavenue@the-pr.co.kr)
  • 승인 2018.08.14 08:5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미디어리뷰] 9월 중순 합의…중앙 “문 대통령, 북·미 간 불신 해소·비핵화 전제 종전선언 등 짊어질 수밖에”
주요 이슈에 대한 다양한 해석과 논평, ‘미디어리뷰’를 통해 한 눈에 살펴봅니다.
Today: 남북정상회담 합의

 

남북 고위급 회담의 남측 수석대표인 조명균 통일부 장관과 북측 대표단장인 리선권 조국평화통일위원회 위원장 등 남북 대표단이 13일 판문점 북측 통일각에서 회담을 마친 뒤 악수를 나누고 있다. 뉴시스
남북 고위급 회담의 남측 수석대표인 조명균 통일부 장관과 북측 대표단장인 리선권 조국평화통일위원회 위원장 등 남북 대표단이 13일 판문점 북측 통일각에서 회담을 마친 뒤 악수를 나누고 있다. 뉴시스

[더피알=이윤주 기자] 남북이 9월 안으로 평양에서 3차 정상회담을 열기로 13일 합의했다.

구체적인 날짜는 공개되지 않았지만 북한 정권 수립 70주년 기념일인 9일과 유엔총회가 열리는 18일 사이가 유력하다는 관측이 나온다.

한편, 문 대통령의 평양을 찾게 되면 고(故) 김대중 전 대통령(2001년)과 고 노무현 전 대통령(2007년)에 이은 세 번째 방북이다.

△한겨레: 신속한 후속협의 필요한 ‘9월 남북정상회담’ 합의

한겨레는 “4·27 판문점선언에서 남북이 합의한 ‘가을 남북정상회담’이 평양에서 열리게 된 것은 매우 긍정적이지만, 일정이 예상보다 미뤄진 건 아쉬운 대목이 아닐 수 없다”며 “막상 뚜껑을 열고 보니 ‘절반의 확정’에 그친 느낌”이라고 평가했다.

신문은 “북한 정부수립 70돌인 9월9일을 앞두고 또다른 큰 행사를 벌이기 어렵다는 ‘현실적인 이유’ 때문이라면 크게 걱정할 일이 아닐 수 있다. 하지만 다른 이유가 있다면 향후 외교 일정상 북-미 관계의 교착 상황이 길어질 수도 있다는 문제가 생긴다”면서 “남북정상회담이 북-미 협상 진전에 동력을 제공하려면 9월18일 시작되는 유엔 총회 전에 열릴 필요가 있다. 9월 유엔 총회에서 남-북-미 또는 남-북-미-중이 함께하는 종전선언을 기대해볼 수 있다”고 주장했다.

△경향신문: 평양 남북정상회담 확정, 비핵화 추동력 되찾아야

경향신문은 “‘정상외교의 계절’인 9월에 남북이 정상회담을 열기로 한 것은 답보 중인 한반도 정세에 바람직한 영향을 미칠 것으로 기대된다”며 “9월에는 러시아 동방경제포럼, 유엔총회 등 정상들이 참여하는 행사가 많다. 한국, 미국, 중국, 러시아, 북한 등 한반도 문제 당사국 정상들이 어느 자리에서든 만나 협의를 벌일 개연성이 높다”고 봤다.

경향은 “상반기 숨 가쁘게 달려온 한반도 정세는 하반기 들어 교착상태에 빠져 있다. 6·12 북·미 정상회담에서 새로운 북·미관계 수립과 한반도 비핵화에 합의하면서 북·미관계의 틀을 바꿔놨음에도 과거 관성이 남아 후속협상이 진전을 보지 못하고 있다”며 “관건은 북·미 협상의 의미있는 진전이다. 어느 때보다 문재인 정부의 촉진자 역할이 요구되는 시점이다. 이번에도 남북 정상이 지혜와 의지를 모아 남북관계 개선은 물론 비핵화협상의 추동력을 살려낼 것을 기대한다”고 내비쳤다.

△조선일보: 남북 정상회담 날짜 정해졌다는데 못 밝히는 이유 뭔가

조선일보는 “북측 단장인 리선권 조평통 위원장은 보도진에게 ‘날짜도 다 돼 있다’며 날짜가 확정된 것처럼 말했지만 우리 측 단장인 조명균 통일부 장관은 ‘여러 상황을 좀 더 봐가며 협의해 나가기로 했다’면서 다른 말을 했다”고 밝혔다.

조선은 “다음 달 9일은 북한이 건국 70년을 기념하는 날이다. 북의 건국 70주년 행사는 3대에 걸친 김씨 족벌 체제가 마침내 핵 무력을 완성한 것을 자축하는 성격을 띨 것이 분명하다. 북은 싱가포르 미·북 정상회담을 핵 국가 간의 군축 회담으로 포장해서 주민들에게 선전하고 있는데 9·9절을 전후한 시점에 문재인 대통령이 평양으로 김정은을 찾아갈 경우 한국 대통령은 북 정권 수립 축하 사절이 된다”고 우려했다.

이어 “논란이 일자 청와대 대변인은 ‘남북 정상회담 날짜로 9월 초는 어렵지 않을까 싶다’고 했다. 남북 정상회담이 북의 9·9절 전야 행사처럼 비칠 우려를 의식하고 있는 것은 다행스럽다. 그렇다면 그런 오해를 피할 수 있는 날짜를 선택해서 밝히면 될 일”이라며 “상대방은 날짜가 이미 정해졌다고 하는데 우리 측은 날짜는 미정이라고 하니 무슨 영문인지 궁금할 수밖에 없다”고 말했다.

△중앙일보: 9월 평양 남북 정상회담과 문 대통령의 무거운 어깨

중앙일보는 “이번 고위급회담을 통해 3차 회담의 날짜가 ‘가을’에서 ‘9월’로 좁혀졌지만 당초 기대에 못 미친 것은 사실이다. 이번에 정상회담의 구체적 시기와 장소, 그리고 방북단 규모 등이 합의될 것으로 기대됐기 때문”이라며 “양쪽 간 불협화음은 어느 정도 예견됐던 일이다. 고위급회담 참석자 면면을 보면 북측 대표단에는 철도·도로 경협 관계자가 많았다. 반면 남측은 통일부 차관과 청와대 국가안보실 2차장 등으로 대표단을 꾸려 정상회담 협의에 무게를 뒀다. 서로 딴 뜻을 품고 나온 셈”이라고 봤다.

중앙은 “이번 회담 결과가 기대에 못 미쳤다고 낙담할 필요는 없다. 비핵화와 같은 민감한 사안이 쉽게만 풀릴 것으로 바라는 것 자체가 무리다. 협상에 나오는 어떤 대표든 자신의 이익을 극대화하기 위해 때로는 지연 작전도 쓰기 마련”이라며 “그러니 정부는 끈기 있게 북한과의 협상을 추진해야 한다”고 당부했다.

아울러 “3차 남북 정상회담을 위해 다음달 평양을 향할 문재인 대통령의 어깨에는 북·미 간 불신 해소와 비핵화를 전제한 종전선언 등 무거운 과제들을 짊어질 수밖에 없다”며 “한·미 공조를 튼튼히 다지면서 지나치게 남북 교류를 서둘지 말아야 할 것이다. 북·미 사이에서 우리가 해야 할 중재 역할을 정확히 파악하고 신중히 추진하는 게 우리로서는 최선의 방안”이라고 강조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