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와대 2기 조직, 바뀐 사람들 평가는
청와대 2기 조직, 바뀐 사람들 평가는
  • 이윤주 기자 (skyavenue@the-pr.co.kr)
  • 승인 2018.08.31 08:5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미디어리뷰] 장관 5명‧차관급 4명 인사 단행…중앙 “정책 쇄신으로 연결되지 않으면 개각 효과 반감”
주요 이슈에 대한 다양한 해석과 논평, ‘미디어리뷰’를 통해 한 눈에 살펴봅니다.
Today: 문재인 정부 2기 개각

 

김의겸 청와대 대변인이 30일 청와대 춘추관에서 개각을 발표하고 있다. 뉴시스
김의겸 청와대 대변인이 30일 청와대 춘추관에서 개각을 발표하고 있다. 뉴시스

[더피알=이윤주 기자] 문재인 대통령이 현 정부 출범 이후 첫 개각을 30일 단행했다.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에 유은혜 더불어민주당 의원, 국방부 장관에 정경두 합참의장,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에 성윤모 특허청장, 고용노동부 장관에 이재갑 전 근로복지공단 이사장, 여성가족부 장관에 진선미 민주당 의원이 내정됐다. 아울러 차관급 인사도 4명 포함됐다. 

이번 개각의 특징은 국민 삶과 직결되는 부처 가운데 성과가 미진한 부처들이 주로 포함됐다는 점이다.

김의겸 청와대 대변인은 “이번 인선의 키워드는 ‘심기일전’과 ‘(국민)체감’ 두 가지”라고 설명하며 “문재인 정부 2기를 맞아 새 마음으로 출발을 하자는 의미와 문재인 정부 1기 때 뿌린 개혁의 씨앗을 국민이 체감하는 성과로 연결하겠다는 것”이라고 말했다.

△경향신문: 문재인 정부 첫 개각, 국정에 새 바람 일으키기를 기대한다

경향신문은 “문 대통령은 이번 개각을 통해 개혁을 흔들림 없이 추진하면서 정책 성과를 가시화하겠다는 국정운영 방향을 제시한 것으로 보인다”며 “새로 내정된 장관이 대통령의 국정철학에 대한 이해도가 높은 당과 관료 출신 인사로 채워진 것은 내각의 안정화를 꾀하면서 개혁 기조를 유지하려는 의도로 해석할 수 있다”고 밝혔다.

경향은 “개혁과 한반도 평화 정착 등 산적한 국정현안 외에도 경제·민생의 어려움까지 가중되고 있는 것이 현실”이라며 “이런 때일수록 내각은 공직사회에 활력을 불어넣고, 일하는 분위기를 조성하며, 정책 신뢰를 회복해야 한다. 이번 개각이 심기일전의 계기가 되기를 기대한다”고 덧붙였다.

△한겨레: 문재인 2기 내각, 국정 맨 앞에서 ‘능력’ 보여줘야

한겨레는 “문 대통령 취임 1년3개월여 만에 이뤄진 이번 개각은 일자리 창출과 격차 해소 등이 미진한 상황에서 국민이 체감하는 성과를 내고 개혁을 속도감 있게 추진하기 위한 포석으로 풀이된다”며 “1기 내각은 ‘정책 집행’의 성과를 내지 못한 채 대통령과 청와대를 따라가기 급급했다는 지적이 많았다. 새로 출범하는 2기 내각은 심기일전해서 대통령의 그늘이 아닌 ‘국정의 선두’에 서야 한다”고 당부했다.

△조선일보: 바꿀 사람 바꾼 개각, 국면 전환 아닌 정책 기조 바꾸는 계기로

조선일보는 “국민 대다수가 문제가 있다고 생각하는 부처들의 장관이 교체됐다는 것은 대통령이 내각이 돌아가는 사정을 국민 눈높이에서 파악하고 있다는 뜻”이라며 “이번 개각이 국민에게 도움이 되려면 정부가 방향을 잘못 잡은 정책을 이를 계기로 바꿀 수 있어야 하지만 지금까지 청와대가 보여준 모습은 기대를 갖지 않게 한다”고 일침했다.

조선은 “문재인 정권 초반기가 매듭되고 있다. 이제는 국민이 새 정부의 성과를 피부로 느낄 수 있어야 하는 시점에 이르렀다. 그런데 고용 재난, 소득 양극화 참사가 빚어지고 통계청장이 그 책임을 지는 이상한 일들이 이어지고 있다. 지지율도 하락 추세”라며 “대통령이 그동안 비판을 받아온 장관 몇 명을 바꾼 것으로 국면 전환이나 하려 했다면 문제는 그대로 남는다. 그러지 않고 이번 개각을 계기로 허심탄회하게 버릴 것은 버리고 고칠 것은 고친다면 중반기 국정은 다시 국민의 지지를 받을 수 있을 것”이라고 봤다.

△중앙일보: 청와대가 바뀌지 않으면 개각 큰 의미 없다

중앙일보는 “문제는 정책 쇄신으로 연결되지 않으면 개각 효과가 반감될 수밖에 없다는 점”이라며 “최저임금 인상과 소득주도 성장은 선의의 정책 목표에도 불구하고 최악의 성적표로 나타났다. 더는 오만과 독선으로 밀어붙일 계제가 아니다. 이제라도 정책 도그마에서 벗어나야 하지만 핵심 경제 라인은 모두 유임됐다. 기존 정책을 끝까지 밀어붙이겠다는 뜻”이라고 해석했다.

중앙은 “가뜩이나 ‘존재감 없다’는 평가를 받는 내각이다. 주요 부처가 아니면 장관 이름조차 아는 사람이 드물다. 국정을 꾸려가는 무대 위에 장관은 보이지 않고 그저 청와대만 있을 뿐”이라고 비판하며 “장관 교체가 단순히 사람만 바꾸는 수준에 그쳐선 안 된다. 정부 정책 전반을 점검하고 부작용을 바로잡는 정책 전환의 계기가 돼야 한다. 무엇보다 이번 개각을 계기로 적폐 청산 드라이브와 같은 과거 집착형 국정 운영에서 벗어날 필요가 있다”고 주장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