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털 제평위 ‘비밀주의’가 번번이 말을 낳는다
포털 제평위 ‘비밀주의’가 번번이 말을 낳는다
  • 문용필 기자 (eugene97@the-pr.co.kr)
  • 승인 2018.10.19 09:1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포털 뉴스제휴 점검 ③] 심사 공정성 논란

언론계의 기대와 우려 속에 포털 뉴스제휴평가위원회가 출범한지도 벌써 2년이 흘렀다. 온라인 뉴스생태계 정화와 공정하고 투명한 제휴평가 방식의 정착이라는 두 마리 토끼를 잡기에 짧지 않은 시간이지만 그간의 행보를 되짚어보면 의문부호가 따라붙는다.

① 제휴평가위 구성 
② 운영위 규정 개정
③ 심사 공정성 논란 
④ 높은 CP문턱, 넓어지는 검색제휴   

매체사들의 ‘로비’를 막기 위한 제평위
매체사들의 ‘로비’를 막기 위한 폐쇄적 제평위 운영이 도리어 불신을 사고 있다. 

[더피알=문용필 기자] 위원회 구성 못지않게 도마 위에 올라있는 포털 뉴스제휴평가위원회(이하 제평위)의 문제점은 폐쇄성이다. 위원장단을 제외하면 어떤 인사들이 제평위원으로 활동하고 있는지 공식적으로 외부에 공개한 적이 없다. 매체들의 이른바 ‘입점 로비’를 막기 위한 선택이라는 해석이 지배적이다.

그러나 중견언론인 B씨는 “구더기 무서워서 장 못 담그는 격”이라며 “언론계를 조금만 거치면 누가 위원인지 아는 사람은 다 아는데 오히려 다 공개하는 게 더 공정하지 않나. 지금 상태라면 은밀하게 로비할 수도 있는데 차라리 공개하면 외부에서도 감시할 수 있지 않겠느냐”고 반문했다.

이와 관련, 미디어오늘 금준경 기자는 “신생매체 분들을 만나보면 협회 가입을 안 해서 (심사에) 떨어졌나하는 이야기가 나온다”며 “위원회가 비공개라고는 하지만 협회 회원사들은 아는 경우가 많다. 회원사와 비회원사 간의 정보격차가 이어지는 것”이라고 지적했다.

송경재 민주언론시민연합 정책위원(경희대 인류사회재건연구원 교수)은 “로비를 받았다면 스스로 사퇴하면 되는 것 아니냐. 무슨 대단한 감투인가”라며 “로비도 감당 못할 분들이 제평위에 있어서는 안 된다”고 잘라 말했다.

위원회 명단은 그렇다 치더라도 회의 내용 전반에 대한 외부 공유도 이뤄지지 않고 있다. 중요한 결정사항이 있을 때마다 사무국을 통해 보도자료를 내는 형식으로 대외 커뮤니케이션하는 것이 거의 전부다. 기자간담회도 2016년 1월 평가기준 발표를 위한 자리 이후에는 단 한 번도 마련되지 않았다. 이 정도로 ‘꽉 잠근’ 조직은 찾아보기 어려울 정도로 많은 것들이 베일에 싸여있다.

제평위 내부에서도 이같은 폐쇄성을 지적하는 목소리가 나타난다. 제평위 관계자는 “특정사에 대한 언급 등 회의록을 공개하는 것은 좀 문제가 있다”면서도 “향후 심사 방향성이 어떻게 논의됐는지 알아야 매체들도 대처할 것 아닌가. 떨어져도 왜 떨어졌는지 모른다. 어떻게 개선해야 다음에는 심사를 통과할 수 있는지에 대한 정보가 없는 것은 문제”라고 밝혔다.

이 관계자는 “공청회 같은 의견수렴 기회를 통해 다양한 의견을 수렴하고 반영했으면 한다. 그래야 더욱 민주적으로 운영될 수 있을 것”이라며 “공개적인 자리를 가져야 한다”고도 말했다.

출범 이후 3년간 위원회 구성 단체들의 변화가 없었던 점도 문제제기가 가능한 지점이다. 금준경 기자는 “(준비위 당시) 기자들이 준비위원장에게 (참여 단체들이 제평위를) 독점하는 것 아니냐고 물었는데 열려있다고 대답했다. 그런데 3기까지 단 한 번도 바뀌지 않았다”고 지적했다.

공정성 논란 불 지핀 ‘조선일보 48시간 제재’

상황이 이렇다보니 언론계에서는 자연스럽게 뉴스제휴평가 혹은 기존 제휴 매체들에 대한 재심사에 대한 공정성 시비가 불거진다. 언론단체들이 회원사에 대해서는 ‘봐주기 심사’, 신규 매체에 대해서는 ‘깐깐한 심사’를 하는 게 아니냐는 의혹의 시선들이 존재한다.

이에 대해 제평위 관계자는 “먼저 포털에 들어간 이들이 경쟁사 진입을 평가하는 형태라고 볼 수 있는데, 채점한 결과표에 대한 분석이 없기 때문에 점수를 낮게 주는 게 아니냐는 오해의 소지는 충분히 있을 수 있다”고 인정했다.

제평위는 위원회 명단은 물론 정례회의 논의 내용도 외부로 공개하지 않고 있다.
제평위는 위원회 명단은 물론 정례회의 논의 내용도 외부로 공개하지 않고 있다.

안 그래도 끓어오르던 공정성 시비에 한층 더 불을 지핀 것은 얼마 전 언론계에서 이슈가 된 조선일보 제재 관련 건이다.

조선일보는 관계사인 더스타의 기사를 올해에만 4839건 우회 송출한 사실이 미디어스 보도를 통해 뒤늦게 밝혀졌다. 이는 뉴스제휴 및 제재심사 규정에 부정행위로 명시된 ‘제 3자 기사 전송’에 해당된다.

특히, 규정상에는 제휴매체의 부정행위가 단기간에 과다하게 발생하거나 인터넷 언론의 객관성, 공정성이 심각하게 침해된다고 판단되는 경우 회의 출석위원 3분의 2 이상이 찬성하면 즉시 계약 해지를 포함해 별도의 제재 조치를 권고할 수 있도록 돼 있다. 이에 조선일보의 콘텐츠 제휴(CP)사 박탈여부에 언론계의 관심이 쏠렸다.

제평위가 내린 결정은 48시간 포털 노출 중단 및 재평가 제재였다. 이를 두고 일각에서는 소명자료를 냈다고는 하지만 조선일보가 언론계에서 쌓아온 영향력을 감안해 제평위가 어느 정도 선에서 마무리한 것 아니냐는 비판이 일었다. 조선일보는 신문협회 주요 회원사이기도 하다. ▷관련기사 바로보기

앞서 지난해 2월에는 누적벌점 6점 이상일 경우 재평가 심사대상이 되는 안이 재평위에서 통과됐는데 이를 두고 신문협회보는 “기존 제재 기준과 비교하면 ‘기사 생산 및 송고량이 많은 메이저 언론’에 크게 불리해진 것은 분명하다”고 볼멘소리를 내기도 했다. 신문협회 회원사들의 이해관계를 고려하는 듯한 논조가 행간에서 읽힌다.

다만, 재평위 내부사정에 밝은 언론계 인사는 “심의위에 한해서 말하면 우려와는 달리 공정성은 잘 지켜지고 있다. 15개 단체 30명이 논의하고 의결하는 구조이기 때문에 특정 단체나 개인은 주도할 수 없다”고 단언했다. 그는 “다양한 관점과 시각에서 사안을 바라보기 때문에 외부에 알리는 내용을 결정하기 위해서는 생각보다 많은 시간과 노력을 투자해 논의한다”고도 덧붙였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