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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8-2019 뷰] “불확실성 이슈를 범퍼링해야”
[2018-2019 뷰] “불확실성 이슈를 범퍼링해야”
  • 강미혜 기자 myqwan@the-pr.co.kr
  • 승인 2018.12.21 09:00
  • 댓글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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⑨명성관리 관점에서 - 강함수 에스코토스 대표

[더피알=강미혜 기자] 올해 커뮤니케이션 환경은 어떠했나. 주요 이슈와 트렌드는 무엇이었나. 2019년을 내다보며 커뮤니케이터가 주목해야 할 키워드와 체크포인트를 짚었다. 미디어, 마케팅, 브랜드, 디지털, 위기관리 등 5개 분야 10명의 전문가 조언을 눈으로 청취해보자.

①미디어 지형도 변화
②저널리즘과 언론계 고민
③채널 강화·확장 방안
④인문학으로 분석하는 마케팅
⑤경험설계 하는 브랜드
⑥솔루션 디자인과 브랜딩
⑦좀 더 주목해야 할 디지털 이슈
⑧문제 해결로서 크리에이티비티 
⑨명성관리와 잠재위기
⑩리스크 요소 매핑

올해도 사회·정치·문화적 맥락을 고려하지 않았던 일들이 위기로 불거져 나왔다.

한 은행이 신입사원 연수 중 100km 행군을 위해 여직원들에게 피임약을 제공한 것, 병원이 체육대회 장기자랑을 진행하며 간호사들에게 선정적인 춤을 추도록 강요한 것 등이 모두 관행적으로 굳어온 낡은 조직문화에서 비롯됐다. 시대착오적인 행위가 죄가 되는 세상에서 조직 안에서부터 소셜 이슈 민감도를 높여 시스템과 문화를 정비해나가는 노력이 있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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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샘에서 일어난 성폭행 사건은 기업문화 외 이슈 대응을 위한 커뮤니케이션 채널의 중요성을 일깨우기도 했다. 1년 전 사건이 온라인상에서 최초 발화돼 위기로 확산되는 과정에서 사측은 관련 조치 내용을 언론을 통해서만 알렸다. 경험이 없어 대응 과정에서 시행착오를 겪은 셈이다.

넓게 보면 불확실성으로 인한 이슈도 빈번해졌다. 발암물질 생리대와 라돈침대 등 과학적 기준과 사람들의 인식 간 괴리로 증폭되는 사회적 불안감이 이에 해당된다.

▷함께 보면 좋은 기사: “이미 다 썼는데 제품 회수?”…식약처는 왜 매번 뒷북일까

유해가스, 환경호르몬, 식품 이물질 등의 이슈가 불거졌을 때 명확하게 맞다 아니다를 가려줘야 하는데, 사회적 합의가 이뤄지지 않은 상태에서 혼란만 가중되는 상황이다. 평상시 불확실성을 예측하고 사회적으로 논의 과정을 거쳐 사전에 충분히 범퍼링(충격완화)을 해줘야 문제가 커지지 않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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