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타트업 홍보인의 희로애락 ②] 이럴 때 화나요
[스타트업 홍보인의 희로애락 ②] 이럴 때 화나요
  • 이윤주 기자 (skyavenue@the-pr.co.kr)
  • 승인 2019.01.04 16:4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갑질 기자, 홍보 이외 업무 과다, 파격적 인사로 직급체계 꼬여

“스타트업 홍보를 하다 보면 잔잔한 호수에 끊임없이 작은 돌들을 계속 던지고 있는 느낌이다. 확 체감하는 반응 없이, 언젠가는 큰 물결을 일으킬 거라고 기대할 뿐이다.”
-홍보인 OOO-

[더피알=이윤주 기자] ‘제로 베이스(zero base)’에서 시작하는 회사의 특성상 스타트업 홍보인들은 별별 일을 다 겪게 된다. 그래서 준비했다. 이름하야 스타트업 홍보인의 희로애락. 1년차부터 10년차까지 다양한 업력의 홍보인이 각자의 생생한 경험을 들려줬다. 취재원 보호를 위해 이름은 A~Z로 표현한다. 

#대기업 2년 차가 홍보팀장으로, 중소기업 5년 차가 대리로 왔다. 인맥으로 보나 경험으로 보다 대리가 절대적으로 우세. 결국 팀원이 팀장을 데리고 다니는 서로 민망한 상황이 연출됐다.

#스타트업계는 이직이 잦다. 간혹 경쟁사로 옮기는 경우도 생긴다. 정보 보안 가이드라인이 없어 걱정하던 차에, 우리회사 내부정보가 줄줄 새고 있다는 얘기가 들려온다. 아니나 다를까. 기어코 기사가 났다.

#홍보에 대해 ‘1’도 모르는 대표가 말한다. “유가기사로 내보내면 되니까 기자미팅은 하지 마. 기자 밥도 사주지 마. 돈 아까워.” 하지만 결국 홍보인은 자신의 사비를 털어 기자 미팅에 나가고 있다.

갑질 기자 기자와의 마찰은 피할 수 없는 홍보인의 숙명이다. 그 가운데서도 스타트업에 갑질하는 몇몇 기자들이 입방아에 올랐다. 알 만한 사람은 다 안다는 OOO 기자는 고약한 태도로 소문이 자자하다.

20대 중반의 F씨는 그의 전화를 받은 순간을 잊지 못한다. “어른 바꿔!”라는 말을 들었다. 뒤이어 “너는 여자 홍보담당자가 얼굴도 안 비추고 보도자료를 먼저 보내냐”는 말을 연타로 맞았다. “양해 부탁드린다, 예산이 없어 그런다”고 대처했지만 지금도 그때만 생각하면 머리에서 뚜껑이 열린다는 F씨다.

이제 막 비즈니스를 펼쳐나가는 스타트업에 대기업과 같은 광고를 기대하는 매체는 거의 없다. 잘 알려지지 않아 부정 기사도 적다. 하지만 간혹 작정하고 광고를 유도하는 구악도 있다.

G씨는 “한 기자분이 부정 기사를 썼다. ‘너희 이거 나가면 투자자가 보기에도 안 좋지 않을까?’라며 간을 봤다”며 “아니나 다를까 오전 내내 협찬을 요구하더라. 응하는 순간 기사가 바로 지워지더라”라며 분통을 터뜨렸다. 어느 정도 인지도 있으면서 직원 50명을 넘기며 성장하는 회사가 주 타깃이라는 설명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