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톡] 누구나 할 수 있는 일?! 해보실래요?
[AD톡] 누구나 할 수 있는 일?! 해보실래요?
  • 조성미 기자 (dazzling@the-pr.co.kr)
  • 승인 2018.12.28 11:1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알바몬 알바를 리스펙트!
수십개 핑크립스틱 중 6초 만에 '딸기우유 색상'을 찾아낸 화장품 매장 직원. 

[더피알=조성미 기자] 수십개의 핑크 립스틱 가운데 6초 만에 딸기우유 색상을 찾아내는 손길. 까다로운 고객의 커스텀 주문을 당당하게 완수해내는 능력자. 누구나 할 수 있는 일이지만 잘 해내기란 쉽지 않은, 그 어려운 일을 해내는 알바생을 향한 찬사를 담았다.

알바가 갑이라며 ‘알바당’을 창당해 아르바이트생의 권익을 강조했던 알바몬. 이어 알바를 하는 사람도 고용하는 사람도 손님도 상식을 지키자고 이야기하더니 2019년엔 ‘알바의 새로운 기준’을 들고 나왔다.

이번 캠페인에서는 ‘알바=무직’으로 바라보는 세상을 향해 알바의 능력을 보여주며 존중을 이야기한다. 누구나 할 수 있는 일이라고 생각하지만, 전문성을 갖고 일하는 것은 쉽지 않은 일이라는 사실을 공감할 수 있도록 표현했다.

힘없이 어깨가 처진 알바 모습이 아니라 자신의 일을 훌륭히 해내고 당당하게 세상을 바라보는 모습을 담았다. 이런 그들을 대변해주는 역할로 래퍼 쌈디가 등장, 스웩 넘치는 톤으로 ‘알바를 리스펙트’ 하라고 말한다.

인터뷰 알바몬 마케팅팀 남예지 선임매니저
“그들 노력에 자부심 심어주고 싶었어요”

리스펙트(RESPECT·존중)란 키워드로 알바의 전문성을 화두로 꺼낸 것이 재미있습니다.

알바 근로자들의 공감을 이끌 수 있는 요소들을 광고 소재에 어떻게 담아내면 좋을 것인지 오랫동안 많은 고민을 했습니다.

점점 더 치열해지는 구직 환경 속에서 본연의 업(학업 등)과 아르바이트를 병행하는 알바생들이 상당수에 이르고 있습니다. 그 일상 속에서 알바생들이 일에 대한 노하우와 조언을 해가며 상부상조하는 문화가 자리매김하고 있는데요.

이처럼 자신의 일에 책임감을 갖고 열심히 살아가는 알바생들의 노력을 조금이나마 알아주고, 그 노력에 대한 자부심에 힘을 실어주고자 ‘알바도 세상에 기여하는 하나의 능력이야 ‘알바를 리스펙트(RESPECT)’’라는 커뮤니케이션 메시지를 도출하게 되었습니다.

광고를 풀어가는 콘셉트로 힙합을 선택한 이유는요?

알바생들의 책임감과 노력을 리스펙트한다는 메시지를 힘 있게 응원하는 한편, 젊은 세대 특유의 당당함과 자유로움을 영상 속에서 표현하고 싶었습니다. 이에 힙합이라는 장르와 광고 모델의 이미지를 빌려 표현했죠.

최근 인기리에 방영한 고등래퍼, 쇼미더머니 등도 알바몬을 이용하는 주 고객들에게 큰 사랑을 받은 프로그램이라는 점을 고려했을 때 힙합 콘셉트가 여러 부분에서 시기적으로 잘 맞았습니다.

알바의 전문성을 보여주는 에피소드는 어떻게 탄생했나요?

가장 중요하게 생각한 것이 고객과의 공감대 형성이었습니다. ‘아 또 광고가 나오는구나’라고 생각하게 되는, 거리감이 느껴지는 영상이 아닌 현실 알바생들에게 충분히 일어날 법한 일들을 소재화해 고개를 끄덕이게 만들고 싶었습니다.

실제로 딸기우유 컬러 립스틱 소재의 광고가 고객에게 반응이 좋았는데요. 영상 속 딸기우유 색상의 립스틱을 단번에 맞췄다며 본인의 숨겨진(?) 능력에 대해 감탄하는 재미있는 댓글들이 많이 보였습니다.

알바에 대한 편견을 깨는 중에 화장품 매장 알바를 남자로 설정한 것도 눈길을 끕니다.

공감대 형성뿐만 아니라 반전의 인물을 통해 영상 시청 피로도를 줄여 즐거움을 주고자 했습니다. 화장품이 익숙한 여자 알바생이 아닌, 색조 화장품을 잘 사용하지 않는 남자 알바생이 6초 만에 고객이 원하는 제품을 단 한 번에 픽(pick)하니, 그야말로 정말 능력이고 리스펙트인 셈이죠.(웃음) 남자 알바생 역할을 맡은 분은 전문 광고모델이 아닌 일반인으로, 현재 화장품 판매매장에 근무하시는 직원입니다.

광고를 제작하며 기억에 남는 일이 있을까요?

광고에 나오는 아르바이트생 모습 중 일부는 실제 촬영 현장 인근의 매장에서 일하는 알바생들입니다. 요청드린 많은 분들이 광고에 함께 출연하는 것이 뜻 깊다며 응해 주셨습니다. (당시 참여해 주신 분들께는 이후 소정의 모델료를 지급)

덕분에 다량의 멋진 컷을 담아낼 수 있었습니다. 참여해준 분들께 다시 한 번 감사드립니다.

이번 광고와 관련해 더 해주고픈 말이 있다면?

알바몬은 알바의 근로환경 개선과 사장님들의 사업환경 개선을 통해 건강한 아르바이트 문화 만들기를 지향합니다. 이번 캠페인 또한 알바생들의 근로환경 개선에 조금이나마 도움을 줘 힘이 되길 바라는 의미에서 진행했습니다. 언제 어디서든 응원하겠습니다. 알바를 리스펙트!

* 관련 정보
- 광고주 : 알바몬(잡코리아)
- 광고유형 : TVC 및 디지털 영상 광고
- 집행기간 : 2018년 12월~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