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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케터가 반드시 알아야 할 2019년 글로벌 트렌드
마케터가 반드시 알아야 할 2019년 글로벌 트렌드
  • Moshe Vaknin moshe@youappi.com
  • 승인 2019.01.11 15:10
  • 댓글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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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고] 유애피 모셰 박닌(Moshe Vaknin) CEO

지금과 같은 온라인·모바일 시대 커뮤니케이션 활동의 국경은 완전히 사라졌습니다. 글로벌 트렌드와 이슈가 곧 한국적인 이야기가 됩니다. 이 관점에서 미국 샌프란시스코에 본사를 둔 글로벌 모바일 마케팅 플랫폼 유애피(YouAppi)의 모셰 박닌(Moshe Vaknin) CEO 칼럼을 통해 정기적으로 업계 동향을 살펴보고자 합니다. 독자 여러분들의 많은 관심과 성원 바랍니다.

[더피알=Moshe Vaknin] 2018년 한 해 업계 전반에서 무엇이 가장 효과적인 모바일 마케팅 방안이었는지 지속적으로 관찰했다. 이런 경험을 바탕으로 고객 행동 변화를 예측, ROI(투자 대비 효과)를 가장 효과적으로 달성할 방안을 파악했다.

해당 인사이트를 바탕으로 브랜드의 성공적인 마케팅을 돕기 위해 2019년 중요 마케팅 트렌드를 꼽아봤다.

#모바일 최적화 짧은 동영상 광고

지난해와 마찬가지로 동영상은 가장 선호되는 광고가 될 것이다. 유저들은 모바일 사용 시간의 1/3을 동영상을 시청하는 데 소비하고 있으며, 디지털 마케팅이 발전함에 따라 온라인에서도 동영상을 선호하는 현상이 더욱 뚜렷해지고 있다. 다양한 채널에서 동영상 광고를 통해 유저에게 브랜드를 알리는 것이 브랜드 인지도 향상 및 신뢰 구축에 도움이 될 것이 자명하다.

단, 모바일 사용자들의 트렌드에 맞춰 짧은 영상을 고민해야 한다. 시즐, 스냅, 티져, 브랜드 콘텐츠 영상 중 각 브랜드의 마케팅 방향성에 맞는 영상 광고 전략을 세우는 것이 필요하다.

#커넥티드 TV 시대 마케팅

넷플릭스와 같은 온라인 동영상 서비스(OTT) 및 스마트TV, 아마존 파이어(Amazon Fire), 로쿠(Roku), 게임 디바이스와 같은 콘솔용으로 수많은 콘텐츠가 제작되면서 미디어 시장에 큰 변화가 일어나고 있다. 이마케터의 2018년 8월 보고서에 따르면, 2020년까지 미국 전체 인구의 60%가 최소 한 달에 한 번은 커넥티드 TV를 시청할 것으로 전망됐다.

코드커터(Code-cutter, 케이블/위성 TV 방송 대신 인터넷 스트리밍 서비스로 동영상을 즐기는 사람들) 등과 같은 콘텐츠 소비 패턴 변화에 대응하기 위해 올해 많은 브랜드와 마케팅 담당자들이 진일보한 전략을 펼칠 전망이다. 스트리밍 시장에 관심을 기울이지 않으면 브랜드는 소비자와의 접점을 확대할 기회를 놓치게 될 것이다.

#페이스북 넘어설 인스타그램

올해는 시각적으로 매력적인 인스타그램이 페이스북을 넘어설 것으로 예측된다. 특히 인스타그램은 쇼핑 기능을 도입함과 동시에 인공지능을 활용한 광고 타깃팅 기법을 활용하고 있어 이커머스(E-Commerce) 분야에서도 가파른 성장이 예상되고 있다.

인스타그램은 특히 2030 세대를 중심으로 거대한 소셜 네트워크로 성장했으며, 플랫폼 내에서 유저 참여율은 페이스북 대비 15배, 트위터 대비 20배 이상으로 분석된다. 시각화된 콘텐츠 힘이 2019년에 더욱 중요해짐에 따라 더 많은 관심과 고객 점점을 확보할 수 있는 수단으로 인스타그램을 활용하는 방안을 적극 고려해야 한다.

#이미지 검색 기술 발전과 변화

이미지 검색 기술의 발전에 따라 기존 마케팅 환경도 변화하고 있다. 2019년엔 새로운 지능형 이미지 검색 기술이 브랜드 앱 및 웹사이트에 활용되기 시작할 것이다. 특히, 이커머스 사업자에게 해당 기술은 큰 기회라 생각된다.

자연스레 유저들의 검색 패턴도 변화할 것이기에 마케팅 담당자들 또한 달라질 트렌드와 시장 상황에 적응해야 한다. 특히, 검색 단계에서 맞춤형 쇼핑 경험을 제공할 수 있다는 점에 유념해야 한다. 유통업계는 이 기술을 활용해 이미지뿐만 아니라 색상, 패턴 등을 분석·적용해 소비자 개개인의 취향과 관심에 따른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다.

#블록체인 기술 활용한 광고 도입

블록체인 기술을 활용해 고객에게 더 많은 혜택을 제공하고 더 많은 이용자를 확보할 수 있게 될 것이다. 보상형 광고를 예로 들 수 있다. 블록체인 기술이 적용되면, 유저가 광고를 시청할 때마다 소액의 보상금이 별도 단계를 거치지 않고 바로 유저에게 지급된다.

또한 광고 차단 기능의 도입으로 인해 2020년까지 퍼블리셔에게 약 350억 달러의 비용이 발생할 것으로 예상된다. 마케팅 담당자는 블록체인 기술을 활용해 다른 유형의 수익 모델을 창출할 수 있다.

#더욱더 까다로운 개인정보보호 규정

2019년 마케팅 담당자들의 큰 과제 중 하나는 유저의 데이터를 통해 얻은 인사이트를 효과적으로 활용하는 것이다. 평균적으로 소비자들은 하루 평균 3시간, 한 달 40시간 앱을 사용하며, 개인 디바이스인 모바일 사용 시간이 TV 시청 시간을 넘어서고 있다.

하지만 누적되는 유저 데이터만큼 그 데이터에 관한 규제 및 책임이 더욱 강화될 전망이다.유럽연합(EU)는 지난해 한층 강화된 GDPR(General Data Protection Regulation)을 도입했으며, 미 캘리포니아주는 CCPA(California Consumer Privacy Act)를 통과시켜 2020년부터 시행할 예정이다. 마케터를 비롯한 커뮤니케이션업계 모든 종사자들은 반드시 개인정보 이슈에 선제적으로 준비, 대응해 나가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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