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손혜원 vs SBS’ 전면전, 핵심 쟁점 네 가지는?
‘손혜원 vs SBS’ 전면전, 핵심 쟁점 네 가지는?
  • 문용필 기자 (eugene97@the-pr.co.kr)
  • 승인 2019.01.18 16:2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위 남용‧시세차익 의혹 등…보도-반박 잇따르며 유례 없는 대립 양상
손혜원 의원의 목포 건물 매입과 관련한 의혹을 제기한 SBS 보도화면.
손혜원 의원의 목포 건물 매입과 관련한 의혹을 제기한 SBS 보도화면.

[더피알=문용필 기자] 이른바 ‘목포 투기 의혹’을 놓고 SBS와 손혜원 더불어민주당 의원의 전면전이 펼쳐지고 있다. SBS가 의혹을 제기하면 손 의원이 반박자료나 인터뷰 등을 통해 해명하고, 또다른 문제를 제기하는 SBS의 후속보도가 잇따르는 상황이다. 

지상파 방송사와 국회의원 개인이 이렇게까지 첨예하게 대립하는 것은 보기 드문 케이스. 여기에 타 언론에서도 또다른 의혹 제기에 나서고 관련 보도가 쏟아지면서 상황은 더욱 혼탁해지고 있다.

논란은 지난 15일 SBS '뉴스8‘을 통해 처음 불거졌다. SBS 탐사보도팀은 손 의원의 조카와 보좌관 가족, 그리고 손 의원 남편이 대표인 문화재단 등의 명의로 매입한 건물이 목포 근대역사문화 공간으로 지정된 구역 안에 포함돼 있다며 관련 보도를 했다. 이후 지금까지 계속되는 SBS의 의혹 제기와 손 의원의 반박 내용을 통해 4가지 주요 쟁점을 살펴본다.

#쟁점1. 문화재 지정 여부 미리 알았나

SBS는 “손 의원 본인 이름으로는 하나도 산 게 없다지만 조카와 보좌관 가족, 남편의 문화재단 등이 문화재 거리 안에 있는 건물을 집중 사들인 것으로 취재됐다”며 “건물 매입 가격은 3.3㎡당 100만 원에서 400만 원 사이였으며, 대부분 목포 구도심이 문화재로 지정되기 전에 순차적으로 거래가 이뤄졌다”고 보도했다.

하지만 손 의원은 16일부터 보도자료와 페이스북, CBS‧YTN‧tbs 라디오와의 인터뷰를 통해 이를 정면 반박하고 나섰다.

우선 구입 의도에 대해서는 “사재를 털어 친인척이라도 끌어들여서 목포 구도심을 살려보려고 했다”며 “더 강력하고 매력적인 콘텐츠가 필요하다는 생각에 제 나전(칠기)박물관도 목포로 옮겨야겠다고 지난해 결심하고 재단에 사재를 넣어 목포에 박물관 부지를 샀다”고 설명했다.

문화재 지정여부에 대해서는 “몰랐다”고 밝혔다. “상임위에(서) 문화재청 일들은 다 알기도 어렵다”며 “문화재청에서 무슨 계획을 세우는지를 어떻게 다 아느냐”고 반문하기도 했다.

아울러 문화재 지정 시기가 지난해 8월이라는 점을 언급하면서 “처음에 조카한테 돈을 증여 할 테니 집을 사라고 해서 산 게 2017년 3월”이라며 “그런데 어떻게 (문화재 지정 여부를 알고) 1년 반 전에 거기다 집을 사느냐”고 말했다.

#쟁점2. 문화재청에 압력 행사했나

SBS는 손 의원이 지난해 11월 열린 교문위 예결소위에서 목포의 문화재를 언급했다면서 “목포에 근대문화재인 목조주택이 그대로 있다며 이들을 제대로 보수하면 대단한 자원이 될 것이라고 얘기를 꺼낸다. 그러더니 각 시도별로 복원할만한 가치가 있는 문화재를 문화재청이 공모 형식으로 받은 뒤 심사를 거쳐 지원해주라는 말을 한다”고 보도했다.

또한, 문화재청이 올해 1월 일정구역을 통째로 문화재 지정하는 ‘면단위 문화재 개발 사업’ 공모를 받았다며 3개 선정 도시 중 하나가 목포였다고 전했다.

손혜원 의원 조카가 공동명의자 중 1명인 것으로 알려진 목포 창성장과 인근 건물들. 뉴시스
손혜원 의원 조카가 공동명의자 중 1명인 것으로 알려진 목포 창성장과 인근 건물들. 뉴시스

이와 관련, 손 의원은 문화재 지정이 문화재청 문화재위원회 심의를 통해 이뤄진다는 점을 들어 국회의원 한 명이 좌지우지 할 수 있는 구조가 아니라고 반박했다.

라디오 인터뷰를 통해서는 “군산과 익산까지 포함해 일제 강점기 건축물들이 남아있는 곳이 보호돼야한다는 생각을 갖고 있었기 때문에 문화재청에 제안한 것”이라며 “나중에 동네 전체를 문화재 지정했다고 해서 참으로 의아했다”고도 말했다.

이와는 별도로 KBS는 “문화재청은 손 의원 발언 넉 달 전부터 국토부와 업무 협의를 거쳐 해당 사업을 추진했다고 밝혔다”고 보도했다. 다만, “11개 지자체 가운데 목포를 포함해 3곳이 선정되는 과정에 손 의원이 영향력을 행사했는지 여부는 확인되지 않았다”고 덧붙였다.

#쟁점3. 시세차익 등 이득 봤나

SBS는 15일 보도에서 손 의원 주변인들과 문화재단 명의 건물이 위치한 지역에 대해 “주민들은 문화재 지정 이후 건물 가격이 4배 정도 뛰었다고 말한다”고 전했다.

이와 함께 “일부는 별도로 등록문화재로 지정되는데 이런 건물은 나랏돈으로 내부 리모델링이 가능하다”며 “건물 수리비용 전액을 국가 혹은 지자체가 보조해준다. 상속세, 토지세 이런 것들에 대해서 50% 감면된다”는 전문가 멘트를 덧붙였다.

하지만 손 의원은 페이스북을 통해 “2년 전 구입한 조카집 가격이 8700만원이었는데 한 지붕안에 있는 똑같은 집이 최근에 1억2000만원에 팔렸다고 한다”며 ‘4배 시세차익’ 설을 부인했다. 라디오 인터뷰에선 “저한테 전화도 계속 오는데 목포사람들이 하는 얘기가 4배 받으면 내 것 좀 팔아달라고 그런 얘기를 할 정도”라고 언급하기도 했다.

손 의원은 “저랑 연관됐다고 하는 건물 중 (등록) 문화재로 지정된 건물은 하나도 없다”고 부인하기도 했다. “제 조카 둘의 집은 문화재로 지정되기는커녕 문화재청, 목포시의 도움 없이 이미 수리를 끝냈고 당분간 이사할 일이 없으니 시세차익을 낼 일도 없고 관에서 어떤 혜택도 받을 일이 없다”고 강조했다.

#쟁점4. 조카 차명으로 건물 구입했나

SBS는 16일 손 의원의 남동생이 전화를 걸어왔다며 관련 내용을 보도했다. 건물 공동명의자인 손 의원의 조카이자 자신의 아들은 매입시점에 군 복무중이었다는 점을 근거로 자신들의 의사와 건물매입은 관계없다고 했다는 것. 논란에 휩싸인 건물 중 하나인 창성장은 손 의원 조카 등 3인 공동명의로 되어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또 “손 의원의 남동생은 또 창성장이 어떻게 운영되는지 수익은 누구에게 가는지도 모른다고 말했다”며 “손 씨는 아내가 손 의원 측에 아들의 인감도장을 넘겨줬다고 주장했다”고 전하기도 했다.

손혜원 의원은 SBS의 연이은 의혹제기에 계속 반박하고 있다. 사진은 손혜원 의원의 유튜브 방송 장면.
손혜원 의원은 SBS의 연이은 의혹제기에 대해 개인 채널과 언론인터뷰 등을 통해 계속 반박하고 있다. 사진은 손혜원 의원의 유튜브 방송 장면.

이와 관련, 손 의원은 라디오 인터뷰를 통해 “동생의 부인은 지금 이혼한 상태인데 부인과 아들을 위해 증여해서 창성장을 하게 만들었다”고 해명하며, 남동생에 대해 “한 10년째 거의 교류가 없는 상태인데 이번에 나타나서 저렇게 이야기해서 깜짝 놀랐다. 식구들이 굉장히 당황스러워 하고 있는데 그 얘기를 좀 깊이 하기는 그렇다”고 했다.

조카에 대해서는 “자기 이름으로 목포에 어떤 재산인가가 고모가 해 줬다는 건 알고 있지만 그것이 뭔지는 잘 모른다”며 “제가 목포에 정착을 하게 만든 것”이라고 언급했다. 조카의 모친은 알고 있었다는 설명이다. 손 의원은 “그게 차명이면 제가 전 재산을 국고로 환원하겠다”고 배수의 진을 치기도 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