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네이버도 구글처럼 될까요?
네이버도 구글처럼 될까요?
  • 안선혜 기자 anneq@the-pr.co.kr
  • 승인 2019.02.07 09:00
  • 댓글 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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웹문서 노출 강화, 정교한 SEO 주목…변화 불구 키워드 스터핑 기승 우려

[더피알=안선혜 기자] 네이버가 외부 웹문서 노출에 신경 쓰기 시작했다. 알고리즘도 지속적으로 만지는 중이다.

시장에서는 여전히 미흡하다는 반응이지만, 국내 검색시장 강자 네이버의 구글 따라잡기가 SEO(Search Engine Optimization·검색엔진최적화) 중심 변화의 신호탄이 될지 주시할 필요가 있다.

“국내에서 구글 SEO를 하자고 문의하는 해외 클라이언트들이 많아졌다. 여전히 네이버에서 나오는 쿼리(query·정보 수집 요청)량이 많지만, 과거보다 격차는 훨씬 줄었다”

디지털 에이전시 인터애드의 장제욱 대표가 전한 SEO 시장 현황이다. 예전엔 해외 기업들도 국내시장에서 구글을 찾지 않았는데, 최근에는 구글 트래픽에 유의미한 상승이 지속되면서 달라진 흐름이 읽힌다는 것.

16년째 국내 검색 시장 1위를 수성 중인 네이버도 변화를 꾀하고 있다. 외부 웹문서 노출에 신경을 쓰는 한편, 알고리즘 개편에도 잇따라 나섰다. 지난 10월엔 검색창만 남긴 새 모바일 화면을 선보이며 검색중심의 구글향(向) 변화를 짐작케 했다.

디지털 마케팅에서 기본 요소로 꼽히지만, 실상 국내 포털에선 제대로 이뤄지지 않는다 평가받았던 SEO가 새로운 국면을 맞이하고 있다. 네이버가 본격적으로 검색 품질 향상에 공을 들이면서 광고 집행에 의존하거나 같은 단어를 반복해서 쓰는 ‘키워드 스터핑’ 같은 잔기술 활용을 넘어 진정한 의미의 SEO를 고민할 타이밍이란 지적이다. 외부 사이트 노출이 제대로 이뤄지지 않던 네이버 특성상 구글 SEO가 따로 진행되거나 점유율에 밀려 아예 배제됐다면, 이젠 동시에 진행할 가능성도 점쳐진다.

신현수 검색엔진최적화 마케팅가이드 대표는 “국내에서 구글이 검색점유율을 점차 넓혀가면서 네이버도 위기감을 느끼고 3년 전부터 웹마스터도구(검색 반영 현황 모니터링 서비스) 등을 만들어서 구글과 유사한 서비스를 제공하기 시작했다”며 “네이버가 기존에 가진 걸 모두 내려놓고 구글을 전면적으로 따라하기는 어렵지만, 검색최적화를 감안한 노출을 시도하는 만큼 웹사이트 운영자들도 이를 인지하기 시작해 관련 문의가 많아졌다”고 분위기를 전했다.

웹문서 수집해도 블로그는 살린다

네이버의 구글 벤치마킹은 지난해 2월 웹문서와 사이트 영역을 하나로 합쳐 통합검색에 반영하기로 한 데서부터 뚜렷이 보인다. 2017년부터 진행한 ‘그리핀(Griffin) 프로젝트’의 일환으로, 외부 웹문서 수집을 늘리기 위한 하나의 움직임이다. 일명 가두리 양식장이라 불리며 네이버 자체 플랫폼 콘텐츠 위주로만 검색결과에 반영한다는 고질적 지적에 대한 대응이다. 지난 9월부터는 분리했던 웹사이트 영역을 별도 명칭 없는 통합웹 형태로 노출하고 있다.

네이버가 외부 문서를 검색 결과에 반영한다고 자체적으로 키운 플랫폼을 버리는 건 아니다. 지난 5월엔 블로그, 포스트, 지식인 등 UGC(user-generated content·사용자 생성 콘텐트) 서비스를 운영 및 개발하는 ‘아폴로’셀 조직을 ‘사내 독립기업(CIC)’으로 개편했다. 당시 검색과 UGC 분야서 구글, 페이스북 등 글로벌 플레이어와 경쟁할 수 있는 전문역량을 쌓는 데 더욱 집중할 것이라 밝혔다.

국내에서 점유율 70% 이상을 차지하는 네이버가 선보인 일련의 변화들이 관심의 대상이 되긴 하지만, SEO 전문회사들은 다소 시니컬한 반응이다. 상당히 오랜 시간 알고리즘을 정교화시켜 온 구글을 네이버가 단번에 기술적으로 따라잡기는 어렵다는 판단이다. 네이버가 검색에 있어 정교함을 더한다면 좋겠지만, 검색 광고에서 상당수 매출을 올리는 특성상 쉬운 일은 아니라는 시각이다.

해외 SEO 전문 에이전시인 아티언스의 강무진 대표는 “네이버는 검색 결과 자체가 광고 중심”이라며 “(외부) 웹문서 노출을 강화했다지만, 여전히 페이지 제일 하단에 있거나 아예 없는 경우가 많다”고 말했다.

네이버 자체 플랫폼인 블로그, 카페라고 어려움이 없는 건 아니다. 강 대표는 “키워드 스터핑 같은 어뷰징(시스템 오용)을 통해서만 상위 등록이 가능한 환경”이라며 “품질이 낮은 사이트를 자동으로 필터링해 퇴출시켜야 하지만, 아직 구글에 비해 상대적으로 그런 기술이 약한 듯하다”고 말했다.

장병수 유엑스코리아 대표는 “고객사 니즈는 네이버 최적화가 더 강하지만 정책 변화가 심하고, 어떤 알고리즘에 의해 배열되는지 대외적 설명이 있어야 하는데 그렇지 못하다”며 “정교한 알고리즘보다는 사람이 편집하는 느낌이 강하다”는 의견을 전했다.

넥스트는 음성검색

그렇다고 네이버가 검색 노출 알고리즘에 관한 공지를 하지 않는 건 아니다. 네이버는 ‘네이버 서치&테크’라는 별도 검색블로그를 운영하면서 주요한 제반 정책들을 발표하곤 한다. 지난 2016년엔 특정 관심사나 주제에 관한 좋은 콘텐츠를 많이 가진 사이트에 가중치를 부여하는 C-Rank(랭크) 알고리즘 도입을 알렸고, 지난해 6월엔 D.I.A.(Deep Intent Analysis·다이아) 로직 적용을 알렸다.

C랭크가 ‘웹사이트’에 대한 신뢰도와 인기를 따진다면, 다이아는 개별 ‘웹페이지’에 대한 선호도를 반영하는 알고리즘이다. 신뢰도를 따진다는 점에서 구글 알고리즘 규칙과 유사하지만, 어떤 기준으로 사용자 선호 및 문서에 대한 경험을 측정하는지는 구체적으로 밝히지 않았다.

구글의 경우 연간 400회 이상의 크고 작은 순위 알고리즘을 업데이트한다.
구글의 경우 연간 400회 이상의 크고 작은 순위 알고리즘을 업데이트한다.

장제욱 대표는 “‘C랭크는 이걸 중심으로 해석합니다’라며 멋있게 알렸지만 알맹이는 없다고 본다”며 “배열 알고리즘이 다 공유되어야 한다”고 말했다.

구글의 경우 연간 400회 이상의 크고 작은 순위 알고리즘 업데이트가 이뤄진다. 악의적 어뷰징이 어려운 이유기도 하다. 강무진 대표는 “검색결과에 큰 영향을 주는 주요 업데이트는 최근 2년 간 약 10여회 있었다”며 “가장 큰 특징은 모바일 검색결과 중심으로의 변화다”고 말했다.

모바일 사이트의 질을 PC버전 보다 가중치를 두고 평가하는 ‘모바일 퍼스트 인덱싱(Mobile First Indexing) 알고리즘이 대표적이다. 강 대표는 “모바일 사이트의 속도도 검색결과 순위에 큰 영향을 주는 요소”라며 “구글 내 사이트 속도를 측정하고 개선사항까지 알 수 있는 도구도 제공되고 있다”고 설명했다.

SEO 업계의 또 다른 큰 화두는 음성검색(Voice Search)의 성장이다. 강 대표는 “챗봇 기술의 성장으로 음성 검색 비율이 급성장했다”며 “미국 기준으로 구글 검색의 약 20% 이상은 음성검색이라는 자료 발표도 있다”고 전했다. 음성검색의 특징은 대화형 검색어가 많다는 것이다. 텍스트를 입력하는 일반적 검색과 비교했을 때 두드러지게 다른 점이다.

국내에서도 AI스피커 판매가 활발하고, 네이버에서도 클로바를 필두로 AI 음성검색에 공을 들이고 있어 향후 전개 과정에 촉각을 곤두세울 필요가 있다.

구글, 모바일 최적화에 ‘가중치’

구글도 세계적 영향력이 크다보니 상위 노출을 위해 꼼수를 시도하는 사이트들이 많이 달라붙는다. 가장 흔히 쓰는 수법이 링크 조작이다. 링크는 일종의 추천수처럼 작용한다. 좋은 콘텐츠를 담고 있는 문서일수록 링크를 통해 많이 공유된다고 여겨지기 때문이다. 구글의 경우 검색 품질 향상팀을 따로 두고 사람이 직접 개입하는 방식도 활용해 비정상적 신호들을 관리한다.

신뢰(Trust) 척도는 구글이 상위 노출에서 중요하게 생각하는 기본 요소다. 네이버가 어필 중인 C랭크 알고리즘 역시 신뢰도 측정에 포커스가 맞춰져 있다. 장제욱 대표는 “어바웃 어스(About us)같은 회사 소개 정보가 충분해야 하고, 인증 페이지가 있으면 보다 믿을만한 페이지로 인식된다”며 “해킹 사이트가 아니라는 일종의 보증이 된다”고 말했다.

또 페이스북, 트위터 등 소셜미디어 채널을 연결시키는 것도 사이트 인증에 도움이 된다. 인터넷에서 검증된 사이트들에서 고객과 서로 소통하고 있다는 걸 보여주는 하나의 좋은 수단이기 때문이다. 코스닥 같은 IR(investor relations) 정보를 올리는 것도 좋다. 장 대표는 “상장사임을 나타내는 동시에 안전한 사이트로 등급이 조정된다”고 말했다.

그밖에도 각 페이지 내용을 요약 설명하는 메타태그를 입력한다든지, 표제 태그를 사용해 중요한 텍스트를 강조하거나, 영업시간이나 위치 등을 표기(마크업)하는 방식 등이 권장된다.

또 검색엔진 최적화를 위해선 텍스트 중심으로 검색이 이뤄진다는 사실을 유념해 두어야 한다. 장병수 대표는 “사이트 구조를 잡을 때 예쁘게 보여주려는 경향이 강하다보니, 화려한 플래시를 넣거나 영상을 돌리곤 하는데, 웹에서는 하나의 그림 덩어리고 영상 덩어리일뿐 유의미한 검색으로 연결되지 못한다”고 지적했다.

최근엔 유튜브의 검색 최적화에 대한 관심도 높아지고 있다. 기업에서 블로그 채널을 운영 중인 한 담당자는 “동영상 콘텐츠의 중요도가 높아지면서 유튜브 노출 방안에 대해 고민하고 있다”며 “지금은 동향을 모니터링 하는 정도”라고 말했다.

유튜브 SEO도 기본 원칙은 구글 알고리즘과 유사하다. 강무진 대표는 “검색봇이 영상 내용을 인지할 수는 없기에 영상을 설명하는 제목과 세부 정보(디스크립션), 자막(캡션)을 콘텐츠와 연관성 있게 잘 넣는 게 중요하다”며 “유튜브 콘텐츠 역시 신뢰성을 척도로 하기에 외부 추천이나 북마크 등이 많이 될수록 노출에 유리하다”고 조언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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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고미나 2019-05-22 17:32:32
어림도 없다 네이버블로그 위주로만 상위노출하고 티스토리블로그와 타블로그를 배제 시키는 네이버다
구글처럼 동등하게 해야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