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도 광고시장에 주목하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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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신인섭 (1929insshin@naver.com)
  • 승인 2019.03.14 09: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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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인섭의 글로벌PR-히스토리PR] 2010년 이후 연 7%대 성장률, 2021년 100억 달러 넘을 전망
인도 광고시장은 2010년 이후 8년간 연 7%대 성장률을 기록했다. 

[더피알=신인섭] 인도는 어떤 나라일까?

아대륙(亞大陸), 영어로는 서브컨티넌트(Subcontinent)로 불리며 인도, 파키스탄, 방글라데시, 네팔, 부탄, 스리랑카 6개 니라가 있다. 세계에서 중국 다음으로 인구가 많다. 다민족, 다언어, 힌두교의 본산, 핵무기를 가진 나라 등의 수식어도 붙는다.

기준에 따라 다르지만 인도는 100년 넘게 영국 식민지로 있다가 1947년 8월 15일에 독립했다. 국어는 없고 힌두어가 공용어지만 한때 식민종주국의 말인 영어가 힌두어와 나란히 사용된다. 그리고 인구를 기준하면 세계 최대의 민주주의 국가이다. 영어로 된 일간지 중에서 인도의 더 타임스 오브 인디아(The Times of India)가 319만8000부로 최다 발행부수를 자랑한다.

인도는 1980년대까지 소련 공산주의와 미국 민주주의 중간에서 제3세계를 주도하다 1990년대 초 공산주의 붕괴와 뒤이은 걸프전쟁으로 인한 국제 유가 상승으로 국가 부도에 직면했다. 1991년 IMF 구제금융으로 경제는 다시 살아났다.

그리고 공산주의와 결별하고 자본주의 경제체제로 전환한 뒤 급속한 경제 발전을 이뤘다. 특히 2010년 이후 지난 8년간의 성장률은 연 7%대에 달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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