혐오영상 넘쳐나는 유튜브, 광고주에 필요한 ‘블랙·화이트리스트’
혐오영상 넘쳐나는 유튜브, 광고주에 필요한 ‘블랙·화이트리스트’
  • 안선혜 기자 (anneq@the-pr.co.kr)
  • 승인 2019.03.18 09: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치·사회 갈등 조장하는 콘텐츠에 붙는 광고들…필터링 사실상 불가능
“맥락 맞지 않는 광고 채널은 피해야”

[더피알=안선혜 기자] 디지털 광고 플랫폼의 급성장과 함께 해외에서 논란이 됐던 브랜드 세이프티(Brand Safety) 이슈가 국내로도 확산될 조짐을 보이고 있다. 아직은 기업 광고주들이나 광고집행을 담당하는 렙사가 큰 문제 의식을 갖고 있지 않지만, 다수 이용자들이 몰리는 플랫폼에 파고드는 가짜뉴스와 혐오 콘텐츠, 포르노 문제는 현재도 진행형이다.

이미 국내에서도 8시 메인 뉴스를 통해 가짜뉴스 앞에 붙는 기업 및 정부부처 광고에 대한 경고성 보도가 이뤄진 바도 있어 리스크요소에 대한 사전 점검이 필수적이다. 

▷먼저 보면 좋은 기사: 유튜브 속 당신의 광고는 안전한가요?

지금은 해외에서 벌어지는 일로만 여기지만, 국내도 아직 발화되지 않았을 뿐 첨예한 사회적 갈등을 야기시킬 요소들이 곳곳에 내재해 있다.

우선 정치적으로는 내년 총선이 다가온다. 선거철이 아니어도 정치 관련 가짜뉴스가 넘쳐나는 지금의 유튜브 환경을 생각했을 때 이용자가 급격히 늘어난 2020 총선은 혼란 그 자체일 수 있다. 지금도 편향된 정치 뉴스를 생산하는 유튜버들은 자신들의 커뮤니티를 중심으로 파워를 키워나가는 중이다.

이미 조건을 충족해 광고 수익을 거두고 있는 마이크로 인플루언서들이 상당수다. 페이스북이 미국 대선을 기점으로 겪은 곤경을 생각하면 국내 역시 정치적 공격이 어디로 튈지 모르는 상황을 염두에 두어야 한다. 가짜뉴스 서식을 돕는 광고주라는 비난이 불가능한 시나리오만은 아니다.

정치적 상황만이 문제가 되는 건 아니다. 남혐 여혐 갈등 구도가 점차 심화되는 사회 분위기나, 외국인 노동자·난민 문제 등 우리 사회가 맞닥뜨린 갈등 요소가 한두 가지가 아니다. 유튜브에서 서로에게 쏟아붓는 혐오가 어떻게 발현될지 알 수 없는 노릇이다.

다양한 배경의 이민자들이 들어오면서 자신들의 일자리를 잃었다고 생각하는 백인 우월주의자들이 유튜브에서 활개를 치는 상황을 우리라고 맞이하지 않는다는 보장이 없다. 이들이 만든 혐오성 채널이 세력을 키워나가고, 이들이 만든 영상에 자사 광고가 붙어 이 자체가 이야깃거리가 되는 상황은 얼마든지 현실화될 수 있다.

브랜드 세이프티 문제는 유튜브, 페이스북에서만 발생하는 문제는 아니다. 얼마 전 5·18 폭동설을 주장하는 뉴스 페이지에 지자체 광고가 실려 지상파에서도 다뤄졌다. 그밖에 디지털에 존재하는 수많은 지면 가운데는 극단적 성향의 커뮤니티들도 다수 포함된다. 자동화된 광고 구매 행위가 광고주와 리스크한 콘텐츠를 이어주는 순간 문제는 발생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