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19-10-14 19:32 (월)
유튜브 100개 브랜드 채널을 보다
유튜브 100개 브랜드 채널을 보다
  • 강미혜 기자 myqwan@the-pr.co.kr
  • 승인 2019.03.22 09: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5G 경쟁’ 나선 이통3사 단연 두각
아모레퍼시픽 계열 뷰티 브랜드 존재감 커
밀레니얼 잡으려는 카드사 행보도 주목
기업 커뮤니케이션 분야에서도 유튜브가 최대 화두다. 

[더피알=강미혜 기자] 기업들의 유튜브 이주가 본격화되고 있다. 동영상 시대 패권을 유튜브가 가져가면서 기업 커뮤니케이션을 위한 발걸음도 바빠진 것. 고객 접점 확보와 관계 관리 차원에서 공을 들이는 시도가 활발해지고 있다. 수년간 일궈온 페이스북 터전이 포화를 넘어 한계에 다 다른 것도 ‘유튜브 웨이’를 부채질하는 요인이다.

그러나 ‘빨간땅’은 진입부터가 만만치 않다. 감각적 사진 한 장으로 팔로어를 늘려나가기도, 애자일한 재치를 발휘해 좋아요를 불러모으기도 어렵다. 구독자와 1대 1 관계다 보니 소셜네트워크를 타고 콘텐츠를 확산시키기도 구조적으로 불가능하다. 동영상만으로 승부를 봐야 하는 제한된 룰 속에서 기업이 디지털 네이티브를 비롯한 모든 콘텐츠 크리에이터들과 경쟁해야 하는 상황이다.

TV시청과 포털검색 기능을 대체하며 디지털 콘텐츠 시장의 블랙홀이 된 유튜브. 그 방대한 생태계에서 존재감을 드러내기 위해 움직이고 있는 브랜드들의 현황을 살펴본다.

∎분석툴: 소셜베이커스, 빅풋9
∎대상: 한국 계정으로 활동하는 기업/브랜드 채널 100개 (정부부처 및 기관, 정보성 페이지, 콘텐츠 전문 사업자, 자영업자와 소상공인 등은 제외)
∎방법: 누적조회수 및 구독자수 기준에 따른 정렬 및 분석
∎기간: 2018년 12월 1일~2019년 3월 18일 (케이스 분석에 한함, 분석툴 집계방식에 따라 차이 있음)

▷함께 보면 좋은 기사: “이미 ‘유튜브 천하’…마케팅 궤도 수정 불가피”

유튜브 기업/브랜드 지형을 파악하기 위해 1차적으로 동영상 누적조회수 기준(3월 18일) 상위 100개를 추렸다. (브랜드가 보유한 해외 계정은 제외)

그 결과 5세대(G) 시장 선점에 나선 이동통신 3사가 각축을 벌이며 나란히 1~3위를 차지했다.

이통3사 구독자 증감 그래프

업종별로는 뷰티가 단연 강세였다. 이니스프리를 필두로 총 17개 브랜드 채널이 있다. 특히 아모레퍼시픽이 8개 브랜드 채널을 가동하며 영향력을 확대하고 있다. 반면 LG생활건강은 개별 브랜드가 아닌 기업 공식 채널로만 순위권에 들었다.

전기·전자 업종(11개)도 다수를 차지했다. 삼성전자는 뉴스룸과 삼성 코리아 2개가 있으며, LG전자는 공식 계정과 모바일에 특화한 채널이 있다.

금융업에선 카드사들이 공격적인 행보다. KB국민카드와 삼성카드, 신한카드, 롯데카드, 현대카드, BC카드 등이 줄줄이 이름을 올렸다.

자동차 업종에는 현대차와 기아차, 쉐보레, BMW, 아우디, 르노삼성, 미니(MINI) 등 총 7개 브랜드가 있다. 현대기아차는 그룹사 채널도 별도로 운영 중인데, 조회수로 보면 기아차-현대차그룹-현대차 순이다.

게임업종도 유튜브상에서 주가가 높다. ‘TV’로 포지셔닝하고 있는 넷마블을 위시로 넥슨과 블리자드, 엔씨소프트, 컴투스 등이 자리한다. 회사마다 게임 브랜드 채널을 여럿 운영하지만 ‘plaync’ 외 100위권에 포함된 사례는 없다.

B2B(기업 간 거래) 분야에선 SK계열이 두각을 드러내고 있다. SK하이닉스와 SK이노베이션이 대표적. 제품이나 서비스로 직접 소비와 마주하기 어려운 업의 특성상 첨단기술력을 쉽게 풀어내고 기업이미지를 친밀하게 쌓아나가는 데 초점을 두고 있다.

100개 브랜드 유튜브 채널 현황

2019년 3월 18일자 *괄호안은 구독자수 기준 순위 (PC에서 보기를 권장합니다) 
2019년 3월 18일자 *괄호안은 구독자수 기준 순위 (PC에서 보기를 권장합니다)

100개 브랜드를 구독자수 기준으로 재정렬하면 순위 변동이 커진다.

우선 롯데면세점이 압도적인 우위로 4위에서 1위로 올라섰다. 또 에뛰드하우스(25→4위)와 삼성전자 뉴스룸(14→6위), 애플(60→8위), 현대카드(68→9위), 신한카드(48위→14위), 오비맥주 카스(39→18위) 등도 상위로 점프했다.

동서식품 맥심(5→35위), 기아차(7→33위), SK-II(16→53위), CJ제일제당(28→49위) 등은 뒤로 밀려났다. 또 현대차그룹과 현대차, LG전자, 소니코리아는 구독자수를 비공개로 해 수치를 파악할 수 없었다.

유튜브 채널명은 국내외 브랜드를 막론하고 대체로 영문표기를 채택하고 있다. 한국 시장과 국내 소비자를 1차 대상으로 소통하지만 검색 상황에서 글로벌 노출도를 염두에 둔 것으로 풀이된다. 

몇몇 기업의 경우 채널 이름이 더 독특하다. ‘커피라는 행복 맥심’과 ‘1등 셰어링 쏘카’는 브랜드가 추구하는 슬로건을 담았다. ‘snickersenergy’와 ‘funjejuair’는 브랜드 철학을 드러내며 ‘SamsungfireTalk’, ‘GmarketZone’ 등은 채널 운영의 방향성을 보여주고 있다.

분석 브랜드 업종 분류

항공 제주항공 1
주류 처음처럼, 카스, 하이트진로 3
자동차 기아차, 르노삼성, 미니, 쉐보레, 아우디, 현대차, BMW 7
뷰티 뉴트로지나, 니베아, 라네즈, 마몽드, 설화수, 아이오페, 유세린, 에이프릴스킨, 에뛰드하우스, 이니스프리, 토니모리, 한율,헤라, SK-II 14
음료 네스카페, 롯데칠성, 맥심, 코카콜라 4
그룹사 한화, 현대자동차그룹, CJ  3
쇼핑/유통 롯데면세점, 위메프, 티몬, 11번가, G마켓 5
전기/전자 소니, 삼성전자 뉴스룸, 삼성 코리아, 일렉트로룩스, 애플, 쿠빙스, 캐논, 플레이스테이션, LG모바일, LG전자, SK매직 11
생활용품 레킷벤키저, 리스테린, 암웨이, LG생활건강 4
식품 농심, 동서식품, 롯데푸드, 빙그레, 스니커즈, 켈로그, CJ제일제당 7
패션 빈폴, 샘소나이트, 유니클로 3
금융 롯데카드, 삼성생명, 삼성카드, 삼성화재, 신한카드, 현대카드, BC카드, KB국민카드 8
헬스케어 아큐브, 타이레놀, 한국화이자제약 3
리테일푸드 도미노피자, 롯데리아, 맥도날드, 버거킹, 베스킨라빈스 5
O2O 서비스 배달의민족, 알바천국, 요기요, 쏘카, 호텔스닷컴 5
게임 넷마블, 넥슨, 블리자드, 엔씨소프트, 컴투스, plaync 6
스포츠 나이키, 나이키골프, 리복, 아디다스 4
통신 KT, LG유플러스, SK텔레콤 3
B2B산업 금호타이어, SK이노베이션, SK하이닉스 3
기타 엘페이, 코웨이 2
  총합 100

*케이스 분석 기사로 이어집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