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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브랜드의 유튜브] 케이스 분석 (2)
[브랜드의 유튜브] 케이스 분석 (2)
  • 강미혜 기자 myqwan@the-pr.co.kr
  • 승인 2019.03.26 14:47
  • 댓글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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엔씨소프트, 이니스프리, 하이트진로, 현대자동차그룹, CJ제일제당

[더피알=강미혜 기자] 유튜브 100개 브랜드 채널 중에서 조회수와 구독자수 기준으로 돋보이는 16개 브랜드를 좀 더 깊이 있게 들여다보기로 했다. <기업명 가나다순>

▷먼저 보면 좋은 기사: 유튜브 100개 브랜드 채널을 보다

각 기업 담당자와의 1대 1 인터뷰를 통해 유튜브 콘텐츠 방침과 채널 방향성을 큰 틀에서 짚었다. 아울러 2018년 12월 1일~2019년 3월 18일 약 석달 간 일평균 구독자 증감과 동영상 게재 건수, 비디오당 평균 인터랙션(좋아요+싫어요+댓글) 수치를 분석했다. (*소셜베이커스, 빅풋9 병행. 데이터 수집 시스템상에 늦게 추가된 일부 브랜드는 기간이 다소 짧음)

빅풋9 서비스를 운영하는 마인드마이닝의 김용규 CTO는 “유튜브는 SNS 속성이 아니라 검색 플랫폼에 가깝다”며 “숫자의 크고 작음으로 채널 성과를 논하기는 어렵다”고 말했다.

① 넥슨, 롯데면세점, 배달의민족, 빙그레, 삼성전자
② 엔씨소프트, 이니스프리, 하이트진로, 현대자동차그룹, CJ제일제당
③ G마켓, KT, LG유플러스, SK이노베이션, SK텔레콤, SK하이닉스 

엔씨소프트(youtube.com/user/ncsoft)
구독자수 일평균
구독자 증감
일평균
비디오수
비디오당 
인터랙션
누적조회수
38,619 8.6 0.1 71.3 93,740,331

유튜브 채널 운영/관리부서  소셜커뮤니케이션실

콘텐츠 방향성  엔씨 IP들의 광고 영상 및 엔씨에 관한 다양한 소식 전달

유튜브에서 엔씨소프트 태그 클라우드 현황. 출처: 빅풋
유튜브에서 엔씨소프트 태그 클라우드 현황. 출처: 빅풋9

섹션 구성  ▶NC Social ▶Lineage ▶프로야구 H2 ▶Lineage M ▶Blade&Soul ▶AION ▶Lineage2 ▶2018 NC 미디어데이 디렉터스 컷

올해 주력점  광고영상 외 유튜브 채널을 위한 콘텐츠 강화

광고영상 외 별도 콘텐츠 소개  ‘엔씨캠’이라는 콘셉트 아래 사내 카페 등 엔씨 내부 모습 드러냄. 야구단 NC 다이노스 선수들과 함께 프로야구 H2 제작.

 

이니스프리(youtube.com/user/ecoinnisfree11)
구독자수 일평균
구독자 증감
일평균
비디오수
비디오당 
인터랙션
누적조회수
186,603 186.7 0.2 986.1 140,060,218

유튜브 채널 운영/관리부서  디지털마케팅팀

방향성  고객과 더 가까이 소통. 크리에이터 섭외부터 콘텐츠 기획, 기타 전체 핸들링을 하며, 주 1회 콘텐츠 발행.

유튜브에서 이니스프리 태그 클라우드 현황. 출처: 빅풋
유튜브에서 이니스프리 태그 클라우드 현황. 출처: 빅풋9

올해 주력점  광고·바이럴 영상 노출 채널에서 2018년 11월 콘텐츠 유형 확대. 뷰티 크리에이터와 함께 다양한 메이크업 룩이나 뷰티 팁을 전하는 ‘인희크리에이터 콘텐츠’ 제작. ‘인희쌤’과 ‘인희친구’ 두 포맷을 통해 뷰티 관심 이용자들이 즐겨보는 크리에이터 콘텐츠를 이니스프리 채널에서 쉽게 볼 수 있도록 하는 것.

섹션 구성  ▶Commercial ▶INNISFREE X Creator ▶Make-up A to Z ▶inni Entertainment

광고영상 외 별도 콘텐츠 소개
#월간인희쌤: 메이크업 초보자부터 코덕(코스메틱 덕후)까지 하나의 테마에 대해 전문적이고 상세한 지식과 팁을 얻을 수 있는 ‘마스터’ 시리즈.
#인희친구: 뷰티에 관심이 있는 누구나 최신 메이크업 트렌드나 브랜드에서 제안하고 싶은 메이크업 룩을 쉽고 친근하게 즐길 수 있도록 함.

 

하이트진로(youtube.com/user/hitevideo)1월 28일~3월 18일 분석
하이트진로(youtube.com/user/hitevideo)
1월 28일~3월 18일 분석
구독자수 일평균
구독자 증감
일평균
비디오수
비디오당 
인터랙션
누적조회수
37,264 55.0 0.3 725.2 101,749,393

유튜브 채널 운영/관리부서  마케팅실 광고팀

방향성  다양한 동영상 콘텐츠를 통해 소비자들이 우리 브랜드 메시지에 공감하게 하고, 나아가 우리 브랜드를 좋아하게 만드는 것. 브랜딩과 동떨어진 단순 흥미 유발 콘텐츠는 가장 지양하고 경계해야 할 접근.

유튜브에서 하이트진로 태그 클라우드 현황. 출처: 빅풋
유튜브에서 하이트진로 태그 클라우드 현황. 출처: 빅풋9

섹션 구성  ▶hite ▶참이슬 ▶Filite

올해 주력점  채널별 목적에 따라 투트랙 커뮤니케이션 전략 구사.
유튜브 공식 채널: 우리 브랜드에 관심을 갖고 구독하거나, 제품을 검색하는 고관여 소비자를 대상으로 CM 및 브랜드 콘텐츠를 통한 적확한 커뮤니케이션에 주력.
유튜브 크리에이터 등 외부 채널: 소비자들의 관심 콘텐츠에 브랜드 메시지를 융합한 브랜디드 콘텐츠 및 PPL 통한 브랜드 인지도 강화

광고영상 외 별도 콘텐츠 소개  가장 대표적인 브랜디드 콘텐츠인 참이슬의 ‘이슬라이브’ 시리즈. 다수의 국내외 광고제에서 수상하며 마케팅 성과를 인정받음. 그 외 웹드라마와 웹예능 등 다양한 영역에서 새로운 시도 중.

현대자동차그룹
현대자동차그룹((youtube.com/user/HyundaiLive)
구독자수 일평균
구독자 증감
일평균
비디오수
비디오당 
인터랙션
누적조회수
- - 0.9 277.9 168,920,397

유튜브 채널 운영/관리부서  홍보실 > 온드미디어PR팀

방향성  그룹 내 다양한 사업군을 아우르는 콘텐츠 허브. HMGTV(현대자동차그룹 TV 방송 채널)과의 연계성.

유튜브에서 현대자동차그룹 태그 클라우드 현황. 출처: 빅풋
유튜브에서 현대자동차그룹 태그 클라우드 현황. 출처: 빅풋9

올해 주력점  검색최적화. 소비자 지향형 콘텐츠를 지속적으로 생산, 자동차 산업군 관련 내용 검색시 유의미한 결과값으로 우리 콘텐츠가 노출되는 방법을 고민, 실행하는 것.

광고영상 외 별도 콘텐츠 소개  기술 아이디어 캠페인. 청각장애인 택시 기사가 운행하는 ‘세상에서 가장 조용한 택시’ 영상 등을 통해 현대자동차그룹이 만들어가는 기술을 보여줌.

유튜브 구독자 비공개 이유  페이스북 등 SNS채널과 달리 구독자수가 채널 영향력에 기여하지 않기 때문. 인위적인 구독자 늘리기를 하지 않는 대신 콘텐츠에 집중.

 

CJ제일제당
CJ제일제당(youtube.com/user/CJcheiljedang)
구독자수 일평균
구독자 증감
일평균
비디오수
비디오당 
인터랙션
누적조회수
21,482 5.3 0.3 11.5 81,671,380

유튜브 채널 운영/관리부서  마케팅팀

방향성  제품 정보 소개. 유튜브가 고객 소통의 주력 채널은 아님.

유튜브에서 CJ제일제당 태그 클라우드 현황. 출처: 빅풋9

섹션 구성  ▶고메 ▶한뿌리 ▶비비고 ▶CJ제일제당 브랜드

올해 주력점  예전부터 우리 제품 활용한 레시피를 적극적으로 공유. 올해도 같은 기조.

광고영상 외 별도 콘텐츠 소개  키친다이어리, 홈파티 레시피, 버킷 레시피 등 요리 꿀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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