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정책정보지를 왜 언론사가 만들까?
정부 정책정보지를 왜 언론사가 만들까?
  • 박형재 기자 (news34567@the-pr.co.kr)
  • 승인 2019.05.16 14:2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문체부 발행 ‘위클리 공감’ 한겨레에 용역…과거 정부 땐 조중동 맡아
언론사 기존 인력·제작 시스템 활용해 수십억 수익 추구
지난 13일 발행된 위클리공감 503호.
문체부가 발행하는 위클리 공감 제작을 한겨레에서 하고 있다. 지난 13일 발행된 위클리 공감 503호 표지.

[더피알=박형재 기자] 사업비 28억원 규모의 정책정보지 ‘위클리 공감’의 제작을 언론사에서 하는 것으로 확인됐다. 현직 기자들이 정부 정책홍보를 위한 콘텐츠 생산자로 나서는 것이다.

위클리 공감은 문화체육관광부에서 발행하는 주간지다. 외교, 경제, 문화 등 국민 생활에 도움되는 여러 국가 정책들을 다루고 있다. 발행인은 문체부 장관이며 제작기획은 국민소통실에서 맡는다. 매주 3만부가 발행돼 우체국, 주민센터 등 공공기관에 배포된다.

2019~20년 위클리 공감 외주제작에 배정된 예산은 28억원이고, 앞서 2017~18년 용역 예산은 27억원이었다. 지난 10년간 투입된 예산은 230억원에 달한다.

수십억원의 예산이 배정된 만큼 외주제작 사업권을 따내기 위한 경쟁도 치열하다. 문체부가 지난해 10월 발주한 ‘2019~20년 위클리 공감 외주제작’ 용역 입찰에는 조선뉴스프레스, 한국경제매거진, 서울신문, 경향신문 등 다수 중앙 언론이 참여했는데 최종적으로 한겨레가 사업권을 따냈다.

과거엔 조선·중앙·동아 등 보수 언론이 주로 제작을 맡았었다. 노무현 정부 당시 서울신문과 사보전문업체 네오메디아가 두 차례 맡은 걸 제외하면, 줄곧 조중동 계열사가 돌아가며 제작 용역을 수행했는데 문 정부 들어 처음 실시한 용역입찰에선 한겨레가 선정됐다.

지난해 10월 나라장터에 올라온 위클리 공감 외주제작 제안요청서 일부.
지난해 10월 나라장터에 올라온 위클리 공감 외주제작 제안요청서 일부.

언론사들은 기존 인력과 제작 시스템을 활용해 수익 증대를 꾀할 수 있어 정부정책지 용역을 맡는다. 문체부 입장에서도 콘텐츠를 안정적으로 생산할 수 있는 언론사에 대한 선호도가 높다.

문체부 관계자는 “위클리 공감은 주간지로 나오는데다 정책 보도자료를 그대로 싣는 게 아니라 기획취재나 인터뷰가 들어가기 때문에 기자를 다수 보유한 언론사가 아니면 제작하기 힘든 구조”라고 설명했다.

실제로 위클리 공감 외주제작 제안요청서를 보면, 제작업체는 언론사 취재 경력 2년 이상의 취재기자 등으로 전담 상근인력을 구성해야 한다고 명시됐다. 평가 항목에는 신용평가등급과 최근 2년간 정기간행물 제작(대행) 실적도 포함됐다.

하지만 저널리즘 기능을 수행해야 하는 언론사 특성상 정부를 클라이언트(고객사)로 두는 것에 대한 우려도 있다. 한쪽에선 정부 정책 홍보성 콘텐츠를 제작하고, 다른 쪽에선 정부 정책의 문제점을 비판해야 하는데 자칫 중립성과 객관성이 훼손될 수 있다는 지적이다.

김서중 성공회대 신문방송학과 교수는 “언론들은 수입 증대를 위한 정책홍보지 제작과 지면 제작은 별개라고 주장하지만, 자율성이 침해될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다”며 “정책정보지 제작이 본지(신문 기사)에 영향을 주지 않는다는 점을 충분히 입증해야 한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