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신문은 왜 ‘3대 주주’를 잇달아 저격하나
서울신문은 왜 ‘3대 주주’를 잇달아 저격하나
  • 문용필 기자 (eugene97@the-pr.co.kr)
  • 승인 2019.08.07 12:1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건설자본 유입의 명과 암, 헤럴드 내부와 온도차
“건전한 긴장감 조성 필요…상호 견제-균형 놓치면 모두가 불행해져”

“호반건설이 한국토지주택공사(LH)의 신도시·공공택지지구에서 진행한 아파트 분양사업을 통해 모두 2조원 넘는 수익을 거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수익률이 26%에 육박해 신도시 정책이 호반건설과 김상열(58) 회장 일가의 부를 축적하는 데 이용됐다는 사실이 확인됐다. 국민들이 신도시에서 4억원짜리 호반아파트를 분양받았다면 1억원은 김 회장의 주머니로 들어간 셈이다.”

6일 서울신문 지면 톱을 장식한 호반건설 관련 단독기사 내용이다. 호반건설이 포스코가 보유하고 있던 서울신문 지분 19.4%의 전량을 매입하면서 3대 주주로 올라선 것에 대한 편집국 차원의 강력한 경고이자 대응이다. 호반건설의 자본 투입이 저널리즘 기능과 편집권 독립을 침해할 것이라는 우려의 시선이 고스란히 나타난다.  

▷먼저 보면 좋은 기사: 중앙언론에 손 뻗는 건설사들, 예상 가능한 시나리오

그도 그럴 것이 아마존 창업자인 제프 베조스의 워싱턴포스트 인수처럼 민간자본 유입이 시너지를 낸 사례는 국내 사정과 거리가 멀어 보인다.

김동원 언론개혁시민연대 정책위원은 “해외에서는 언론 기사가 상품성 있는 콘텐츠로서의 가능성이 있지만 국내 언론 기사는 그 관점에선 비관적”이라며 “(현재) 국내 신문의 조직문화에서는 디지털 콘텐츠가 주도권을 갖지 못한다. 여전히 종이신문으로 가려고 한다”고 지적했다. 

최근 중앙언론에 잇달아 손을 뻗는 인수주체가 꼭 건설사이기 때문에 언론계 반감이 크다고는 말할 수 없다. 건설업계가 타 업종에 비해 유난히 적극적 행보를 보이고 있고, 과거 여러 논란이 불거졌기 때문에 부정적 이미지가 부각되는 측면이 있다. 

김위근 한국언론진흥재단 선임연구위원은 “언론사는 (건설사들의 지분인수로 인해) 이들 기업의 이권이나 이익을 일방적으로 대변하는 건 아닌지 고민한다. 실제로 갈등 사례도 있다. 하지만 다른 업종의 기업이 참여하는 언론사도 마찬가지 아닌가”라고 반문하며 “건설사가 언론사 지분에 참여하거나 소유한다는 사실만으로 비판하거나 긍정적으로 판단해서는 안된다”고 강조했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