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1-11-29 23:24 (월)
유튜브, 콘텐츠 제작 3년 만에 무료화 전환…어떤 의미?
유튜브, 콘텐츠 제작 3년 만에 무료화 전환…어떤 의미?
  • 안선혜 기자 (anneq@the-pr.co.kr)
  • 승인 2019.09.23 09:0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내일(24일)부터 오리지널 콘텐츠 무료 공개
저조한 성적 탓? 프리미엄 가입자수 공식적으로 밝힌 바 없어
영상 공급자 및 프리미엄 수익, 전체 대비 한자릿수 수준
유튜브가 오는 24일부터 오리지널 콘텐츠를 무료로 공개한다.
유튜브가 오는 24일부터 오리지널 콘텐츠를 무료로 공개한다.

[더피알=안선혜 기자] 유튜브가 오는 24일부터 자체 제작 영상인 유튜브 오리지널을 무료 공개한다. 기존엔 유료구독 모델인 유튜브 프리미엄 가입자들에게만 제공하던 콘텐츠다. 물론 각 콘텐츠에 따라붙는 광고는 필수적으로 봐야 한다. 유튜브는 2016년 2월 첫 오리지널 콘텐츠 제작 이후 현재까지 약 100여편을 선보였다.

유튜브가 오리지널 콘텐츠 제작에 나섰던 건 유료구독 모델인 유튜브 레드(현 유튜브 프리미엄) 구독을 유인하기 위한 측면이 크다. 넷플릭스, 아마존 프라임 등 경쟁 온라인동영상서비스(OTT)들이 시장을 확장하는 가운데, 유튜브 역시 유료방송시장에서 경쟁력을 키우기 위한 일환에서 추진됐다.

오리지널 콘텐츠는 OTT 사업자들의 핵심 경쟁력 중 하나로 꼽힌다. 미국 OTT 시장에서 약 45% 점유율을 확보하며 강자로 올라선 넷플릭스도 ‘하우스 오브 카드’ 등의 자체 제작 독점 콘텐츠가 대박을 터뜨리면서 급성장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