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옛소스 멀티유즈’ ing…방송사 유튜브 활용 어디까지?
‘옛소스 멀티유즈’ ing…방송사 유튜브 활용 어디까지?
  • 홍두기 기자 (tospirits@the-pr.co.kr)
  • 승인 2019.10.28 12:2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묻혀 있는 TV영상 구독자 맞춤형으로 새롭게 편집
‘놀면뭐하니’ ‘그알비하인드’ 온도차…매체 넘나드는 실험 계속될 전망

[더피알=홍두기 기자] 방송사의 유튜브 활용 방식이 시간이 지날수록 다양해지고 있다. 그러나 남의 플랫폼 안에서 시청(이용)자와 만나야 유튜브와의 ‘불편한 동거’가 얼마나 도움이 될지 입증되지 않은 상태에서 많은 예산을 쏟기는 어려운 상황이다. 한정된 예산으로 콘텐츠를 제작하는 디지털 스튜디오 입장에서도 항상 오리지널 콘텐츠만 만들기는 어렵다.

이런 과정에서 과거 TV에서 방송했던 콘텐츠를 다시 올리는 재가공 콘텐츠가 생겨났다. 이른바 ‘옛 소스 멀티 유즈’다. 이전에 포털사이트에 올라가던 하이라이트 클립과 다른 건 시청자 취향에 맞춰 다시 편집한다는 점이다. 이런 재가공 콘텐츠가 많아지면서 채널도 분리되고 있다.

▷함께 보면 좋은 기사: SBS 인기가요의 ‘세기말 전략’, 어떻게 통했나

드라마 재가공은 1020이 편하게 보도록 하는 데 초점을 맞추고 있다. 웹드라마의 등장으로 학생 시청자를 내준 TV 드라마는 모바일 플랫폼에 맞춰 짧은 버전으로 재탄생한다. 드라마 2회 분량을 웹드라마와 비슷하게 10분 길이에 맞춰 요약하는 식이다. 유튜브 시청 타깃층인 학생들이 이동 중이거나 잠깐 쉴 때 부담 없이 볼 수 있도록 하기 위해서다.

현재 드라마를 가장 활발하게 재가공하는 채널은 tvN이다. 기존의 드라마 채널 tvN DRAMA 외에도 Z세대 디지털 드라마 스튜디오 채널 tvN D STORY, 예능 채널 tvN D ENT를 활용한다. tvN DRAMA는 ‘호텔 델 루나’, ‘악마가 너의 이름을 부를 때’ 등 TV에서 방영 중인 드라마를, tvN D STORY는 ‘또오해영’, tvN D ENT는 ‘치즈인더트랩’ 같은 구작을 재가공한다. 채널을 분리하는 건 구독자 취향에 따라 최대한 맞춤형으로 운영하려는 전략의 일환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