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털뉴스 뜯어고치는 카카오, 네이버에도 시선집중
포털뉴스 뜯어고치는 카카오, 네이버에도 시선집중
  • 안선혜 기자 (anneq@the-pr.co.kr)
  • 승인 2019.10.25 19:0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별도 플랫폼 개발 착수, 하반기 중 신규 구독형 서비스 발표
포털제휴평가위 운영 방향성 논의할듯…실검 존폐 여부도 주목
(왼쪽부터) 조수용, 여민수 카카오 공동대표. 카카오가 뉴스 및 검색 서비스 개편안을 25일 내놓았다.
(왼쪽부터) 조수용, 여민수 카카오 공동대표. 카카오가 뉴스 및 검색 서비스 개편안을 25일 내놓았다.

[더피알=안선혜 기자] 카카오가 포털뉴스 서비스의 대대적 개편을 예고했다. 구독 방식의 플랫폼 서비스로 전환하는 가운데 악플 폐단을 없애고자 연예 뉴스 댓글란 등은 없애기로 했다. 카카오의 잇단 파격 조치에 경쟁 포털인 네이버의 움직임에도 시선이 쏠리고 있다.

카카오는 25일 조수용·여민수 공동대표 참석 하에 본사에서 긴급 기자간담회를 열고 “카카오만이 할 수 있는 ‘구독 기반 콘텐츠 서비스’를 만드는 방향으로 뉴스 서비스 개편을 추진하고 있다”며 “이에 맞춰 새로운 플랫폼 준비에 착수한 상태”라고 밝혔다.

새로 개편되는 뉴스 플랫폼은 포털 다음이나 카카오톡이 아닌 카카오 계정 기반 별도 서비스로 추진된다.

다양한 콘텐츠를 개인이 재구성하는 형태로, 댓글을 아예 폐지하거나 각 미디어에 자율 결정권을 주는 방안 등도 고려하고 있다. 포털 메인 화면을 포함한 전체 서비스에 변화를 주는데 보다 정확한 윤곽은 하반기 중 발표될 예정이다. 

개편 방향과 관련한 상세한 내용에 대해선 “언론사를 비롯해 많은 파트너들이 있기에 서로의 관계를 잘 봐야할 것 같아 지금 말하기 어렵다”고 말을 아꼈다. 뉴스 콘텐츠에 대한 전재료 등을 지급하는 언론사와의 직접적인 조율이 있어야 할 뿐더러, 포털뉴스 제휴·심사의 경우 네이버와 공동으로 조직을 운영하고 있는 상황을 감안한 발언으로 해석된다.  

실제 양대 포털 뉴스제휴를 담당하고 있는 뉴스제휴평가위원회와의 향후 관계를 묻는 더피알의 추가 질문에 방지연 커뮤니케이션팀 이사는 “그쪽(제평위)과 같이 진행하게 되면 충분한 논의를 같이 거치게 될 것”이라는 원론적 입장을 조심스레 전달했다.

포털에서 뉴스가 아예 빠질 가능성에 대해서는 “그건 아닐 것”이라며 “분명한 건 뉴스라는 서비스 방향성을 구독 기반 콘텐츠 서비스로 바꾸겠다 의지를 표명한 것”이라 강조했다.

▷함께 보면 좋은 기사: 포털 제평위 ‘비밀주의’가 번번이 말을 낳는다

이날 카카오는 연예뉴스 댓글을 이달 내로 잠정 폐지하고 인물 키워드에는 관련 검색어 제공을 연내로 중단하겠다고 밝혔다.

조국 전 법무부 장관 임명 과정에서 조작 논란이 불거진 실검(실시간검색어)에 대해서는 폐지를 포함해 모든 가능성을 열어놓고 검토한다는 계획이다. 당장 이날 오후 1시부터 카카오톡 샵(#)탭에 있는 실시간이슈검색어를 폐지했다.

다만 일련의 결정이 정치적 이슈와 결부돼 해석되는 건 피하는 분위기다. 내년 총선 시기 실검 폐지 여부를 묻는 기자 질문에 자사 스케줄에 맞춰 진행할 것이라고 했으며, 조 전 장관 임명 과정에서 불거진 논란과의 직접적 연관성에 대해서도 선을 그었다. 내부적으로 추진해온 서비스 변화 시점에 맞춰 이같은 결정이 이뤄졌다는 것이다. 

▷함께 보면 좋은 기사: ‘실검 작업’, 오늘도 들어가나요?

실검의 경우 개편을 통한 유지 가능성이 보다 높아 보인다. 여 대표는 “다른 사용자가 어떤 검색을 하고 있는지 트렌드를 보여주는 건 유효한 가치”라며 “단순 로직 개선만이 아닌 순기능을 유지하는 방안을 고민하고 있다”고 말했다.

반면 혐오·인격모독성 표현이 들어간 댓글은 엄중한 잣대로 관리한다는 방침이다. 검색어를 제안해 자동완성시켜주는 기능 역시 프라이버시와 명예를 보호하는 방향으로 개선한다는 계획이다.

▷함께 보면 좋은 기사: 사람들은 왜 악플을 달까

카카오의 뉴스 변화가 네이버에 미칠 영향에도 귀추가 주목된다. 네이버 측은 즉각적인 입장 표명에는 말을 아끼면서 플랫폼 자정을 위한 그간의 노력을 언급했다.

김진규 네이버 홍보부장은 “지난해 5월 뉴스개편발표 후 지난해 10월 메인화면에서 뉴스와 급상승검색어를 제외한 모바일 버전을 내놓고 올 4월 이를 기본값으로 적용했다”며 “댓글에 대해서는 어떤 사업자보다 많은 노력과 개선을 진행해왔고 앞으로도 진행해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카카오의 이번 발표는 파격적 개편안으로도 눈길을 끌었지만 간담회 자체가 게릴라식으로 추진되면서 이슈파이팅에도 성공했다는 평가다. 카카오 측은 별도의 사전 공지 없이 25일 오전 급작스레 출입기자단을 중심으로 간담회 소식을 알렸었다. 

개편을 추진하는 이유와 관련해서도 대한민국 전 국민이 이용하는 플랫폼을 운영하는 기업으로서 사회적 책임을 다하기 위함이란 명분을 앞세웠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