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I 스피커는 2년 동안 얼마나 똑똑해졌을까?
AI 스피커는 2년 동안 얼마나 똑똑해졌을까?
  • 홍두기 기자 (tospirits@the-pr.co.kr)
  • 승인 2019.11.12 09: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5개사 제품, 일상대화·정보제공 기능 테스트 결과
(왼쪽부터 시계방향으로) 누구캔들, 구글, 기가지니, 프렌즈, 카카오미니C

[더피알=홍두기 기자] 인공지능(AI) 스피커를 다시 모셨다. 지난해 신년특집 4자 대담에 참여했던 AI의 후예 누구캔들(SK텔레콤), 기가지니2(KT), 카카오미니C(카카오), 프렌즈(네이버)다. 이번에는 미국에서 건너온 구글홈(구글)까지 가세해 5개 스피커가 참여했다. 첫 만남으로부터 2년 가까이 지난 지금, AI 스피커는 얼마나 발전했을까.

“4차 산업혁명은 무엇입니까?”

“4차 산업은 인공지능, 사물인터넷, 빅데이터, 모바일 등...” 작년보다 명쾌한 답변이 돌아온다. 관련기사 바로보기

당시 동일한 질문에 침묵을 지킨 친구들도 이젠 술술 풀어놓는다. 미리 입력된 데이터나 백과사전, 위키백과 등이 비법이다.

‘항상 공부하고 있다’고 말하는 AI 스피커는 한 살을 더 먹더니 공언대로 향상됐다. 웬만한 질문은 꼬박꼬박 답해준다. ‘경제 전망은 어떻습니까?’처럼 사람도 답하기 어려운 질문은 예외다.

일주일간 함께한 AI 스피커는 홈 IoT 허브로서 기대감을 충족시켰다. 딥러닝 덕인지 이전보다 목소리를 훨씬 잘 인식하고 명령어대로만 말하면 기능을 잘 수행했다. 전자 기기를 켜달라면 켜주고, 온도를 바꿔 달라면 바꿔주지만 이걸로 만족하긴 어려웠다. 정말 AI 비서로서 역할하려면 말이 통해야 하지 않을까라는 당연한 생각을 하며 일상대화를 시도했다.

▷함께 보면 좋은 기사: 21세기판 지니가 커머스 시장을 흔들고 있다

작년에는 질문을 올바르게 이해하고 정확하게 답하는지를 봤다면, 이번에는 눈치가 얼마나 빠른지 그리고 대화를 연결할 수 있는지를 테스트했다. (다양한 패턴이 있지만 대표적 2개 패턴만 기입했다. 답변 내용은 출시일 순.)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