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주의 위기 인사이트] 유니클로 ‘공짜 히트텍’
[금주의 위기 인사이트] 유니클로 ‘공짜 히트텍’
  • 조성미 기자 (dazzling@the-pr.co.kr)
  • 승인 2019.11.22 17:5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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무료증정 행사로 불매운동 정면돌파
화제몰이 성공…유니클로 둘러싼 상반된 여론 조성
유니클로 매장 앞에서 1인 시위중인 모습. 뉴시스.
유니클로 매장 앞에서 1인 시위하는 모습. 뉴시스

매주 주목할 하나의 이슈를 선정, 전문가 코멘트를 통해 위기관리 관점에서 시사점을 짚어봅니다.

이슈 선정 이유

일본 불매운동의 주된 타깃이었던 유니클로가 세일과 무료증정 행사로 국내 소비자 마음 돌리기에 나섰다. 공격적인 마케팅으로 소비자 접점을 확보해 여론을 환기해 나가려는 전략이 읽힌다. ‘미운털’ 브랜드가 제시하는 혜택이 실제 소비심리에 어떤 영향을 줄지 관심이 집중된다. 

사건요약

롯데쇼핑이 유니클로의 3분기 실적을 공개하지 않는 등 불매운동의 직격탄을 맞은 것이 간접적으로 확인됐다. 이러한 가운데 유니클로는 겨울 시즌을 맞아 한국 진출 15주년 세일을 대대적으로 전개하기 시작했다. 일주일 간 히트텍 10만정을 증정하는 공격적인 마케팅으로 불매운동 정면돌파를 택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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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재상황

준비한 무료 증정품이 삽시간에 동 났다는 소식과 함께 유니클로 매장 앞에 줄 선 소비자 모습이 속속 보도되며 여론이 출렁이고 있다. 불매운동 냄비론을 제기하며 비판하는 측과 소비자의 자율적 선택이라는 주장이 맞서고 있다.

주목할 키워드

공짜마케팅, 불매운동, 국민감정, 샤이재팬 

전문가

여준상 동국대 경영학과 교수, 서용구 숙명여대 경영학과 교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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