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 유튜브 강타한 ‘선넘규’의 힘
2019 유튜브 강타한 ‘선넘규’의 힘
  • 강미혜 기자 (myqwan@the-pr.co.kr)
  • 승인 2019.12.06 15:3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내 인기 콘텐츠 2위, 전 세계 급성장 채널 2위 올라
웹예능·레시피 주가 상승 눈길
워크맨은 올해 유튜브 국내 인기 콘텐츠 2위, 전세계 급성장 채널 2위에 오르며 전성시대를 맞았다. 에버랜드편 영상 화면.
워크맨은 올해 유튜브 국내 인기 콘텐츠 2위, 전세계 급성장 채널 2위에 오르며 전성시대를 맞았다. 에버랜드편 영상 화면.

[더피알=강미혜 기자] 유튜브가 2019년 주목받은 인기 동영상과 급성장한 신규 채널을 톱10을 발표했다.

웹예능과 레시피 콘텐츠·채널의 주가 상승이 눈길을 끄는 가운데, 대한민국에 ‘펭 신드롬’을 몰고 온 자이언트펭TV는 순위권에 보이지 않았다.

뮤직비디오 외 올 한해 가장 핫한 콘텐츠는 TV조선의 트로트 오디션 프로그램 ‘내일은 미스트롯’에서 나왔다. ‘미스트롯들의 ★LOL모델★ 장윤정 ‘목포행 완행열차’♩ [내일은 미스트롯] 9회’가 올해 국내에서 가장 많이 본 동영상 1위를 차지했다. 중장년층을 흡수한 프로그램의 높은 인기가 반영된 결과로 보인다.

디지털 오리지널 콘텐츠도 약진했다. 방송인 장성규의 입담으로 유명한 워크맨(Workman)의  ‘구독자 100만 기념 역대급 레전드: 인싸계 최종보스몹 에버랜드 알바 리뷰 1편 (feat.아마존 익스프레스)’이 두 번째로 많이 본 영상에 올랐다. 해당 영상은 특히 워크맨 구독자(시청자)들의 열렬한 요청에 힘입어 성사된 것이다.

인기 동영상 1,2위 모두 방송사 제작팀, 즉 프로들이 만든 퀄리티 높은 콘텐츠라는 점에서 공통적이다. 지난해 국내 인기 동영상 톱10에 디지털 오리지널 콘텐츠가 없었던 것과는 크게 차이 난다. 

특히 JTBC 스튜디오 룰루랄라가 선보이는 워크맨의 경우 전 세계에서 두 번째로 큰 성장을 기록한 채널 2위에 오르기도 하는 등 올 한해 폭발적 인기를 누렸다. 협업한 에버랜드 입장에서도 기대 이상의 홍보마케팅 효과가 있었을 것으로 예상된다. 

국내외에서 화제가 된 이슈를 다룬 콘텐츠도 상위에 이름을 올렸다.

서울시 소방재난본부가 진행한 불법 주정차 차량 강제처분 훈련 현장을 담은 ‘ 불난 집 앞 불법주차 차량...이제는 그냥 밀어버립니다^^’ 영상이 4위를, 미국의 한 동물병원에서 데이트 폭력 피해자가 수의사에게 쪽지로 도움을 요청해 가해자가 체포되는 내용의 ‘한 여성 손님이 손 떨며 ‘쪽지’ 건네자, 눈치챈 수의사가 내린 조치’ 영상이 5위를 각각 차지했다.

고(故) 장자연 사건의 유일한 증언자로 유명세를 탄 윤지오씨가 기자회견 중 분노를 쏟아낸 SBS 현장영상(“제가 우스우세요?” 윤지오 분노케 한 기자의 질문)도 10위에 오르며 주목 받았다. 캐나다로 출국한 윤씨는 현재 후원금 사기 의혹 등으로 인터폴 적색수배가 내려진 상태다.

간단한 요리법을 알려주는 콘텐츠들도 시청자들의 호응을 얻었다.

‘간단요리::계란볶음밥 만들기::고슬고슬 황금볶음밥 :: Ep.07’은 누구나 쉽게 따라 할 수 있는 레시피와 간결한 설명으로 인기를 끌며 6위에 올랐다. 이 영상은 싱가포르와 필리핀에서도 각각 가장 많이 본 인기 동영상 4,5위에 올랐다고 유튜브 측은 밝혔다.

또 빠른 호흡으로 다양한 라면 조리법을 소개하는 ‘라면을 끓이는 64가지의 참신한 방법’ 영상이 간단하고 기발한 요리법을 흥미 있게 보여주며 8위에 랭크됐다.

레시피 콘텐츠에 대한 수요는 채널 성장으로도 나타났다. 백종원이 ‘진짜 백종원 레시피’와 함께 자신만의 외식업 노하우를 공유하는 백종원의 요리비책(Paik's Cuisine)이 전 세계에서 가장 많이 성장한 채널 3위에 올랐으며, 일상적인 음식의 레시피를 간단하고 쉽게 알려주는 하루한끼 one meal a day도 국내외 시청자들의 많은 관심을 받으며 7위를 차지했다.

이같은 내용을 포함해 2019년 국내 유튜브 사용자들에게 가장 많은 사랑을 받은 영상은 유튜브 리와인드 한국 채널에서, 전 세계적으로 주목받은 영상 트렌드는 유튜브 리와인드 글로벌 채널에서 각각 확인할 수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