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0-10-01 09:13 (목)
정치·사회 이슈가 휩쓴 트위터, 그럼에도 ‘BTS’
정치·사회 이슈가 휩쓴 트위터, 그럼에도 ‘BTS’
  • 안선혜 기자 anneq@the-pr.co.kr
  • 승인 2019.12.10 17:4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019 트위터 이용자 트윗 분석 결과
문 대통령 제친 조국, 글로벌선 기후파업·아마존 화재 등 주목

[더피알=안선혜 기자] 사상 최악의 인플레이션을 맞이한 베네수엘라, 내년 1월31일로 연기된 영국의 유럽연합 탈퇴(Brexit), 아마존 화재, 홍콩, 기후파업….

올 한해 트위터를 뜨겁게 달궜던 이슈들이다. 트위터가 2019년 한 해 동안 전세계 이용자가 생성한 트윗과 계정을 분석한 결과를 발표했다.

경제 분야 이슈인 베네수엘라(#Venezuela)와 브렉시트(#Brexit)가 3, 4위에 나란히 오른 가운데, #PrayForAmazonia(아마존을 위한 기도)와 #ClimateStrike(기후파업)과 같은 환경 이슈도 이목을 끌었다. 기후파업은 기후변화 대책 마련을 강력히 요구하기 위해 학교나 직장을 결석하는 운동을 말한다. 스웨덴 10대 환경운동가인 그렌타 툰베리에 의해 국제적 운동으로 확산됐다.

지난 3월 51명이 사망하고 범행장면이 페이스북서 생중계된 뉴질랜드 크라이스트처치(#ChristChurch)의 이슬람사원 총기난사도 순위권에 이름을 올렸다. 이 여파로 뉴질랜드·프랑스 등 17개국 정부와 페이스북·트위터·구글 등 8개 글로벌 인터넷 기업이 폭력·극단주의 온라인 콘텐츠를 강력 규제키로 결의하기도 했다.

▷함께 보면 좋은 기사: 지구를 흔든 소녀의 나비효과

일본의 새 연호 레이와 시대(#令和)나 태풍 하기비스(#台風19号) 등도 상위권을 차지했다. 일본이 전세계에서 두 번째로 많은 트위터 이용자를 보유한 점이 이같은 높은 순위에 영향을 미친 것으로 보인다. 대선을 앞둔 미국의 경우 예비 경선 토론 공식 해시태그인 #DemDebate가 순위에 들었다.

1위 노트르담(#NotreDame)의 경우 지난 4월 발생한 노트르담 대성당 화제와 더불어 미국 풋볼팀에 대한 언급이 더해져 이같은 순위가 나온 것으로 보인다.

2019 전세계에서 가장 많이 발생한 뉴스 관련 해시태그
2019 전세계에서 가장 많이 발생한 뉴스 관련 해시태그

국내에서는 올해 국내 정치·사회 뉴스를 뜨겁게 달궜던 조국 사태에 대한 관심이 트윗량으로도 드러났다.

사회 분야서 가장 많이 언급된 키워드로 ‘검찰개혁’이 손꼽힌 가운데, 정치 인물 분야에서도 ‘조국’(@patriamea) 전 법무부 장관에 대한 언급이 가장 많았던 것으로 나타났다. 지난해 국내 정치인 분야서 1위로 꼽힌 문재인 대통령이 올해 2위로 밀려났을 정도다. 3위에는 윤석렬 검찰총장이 이름을 올렸다.

▷함께 보면 좋은 기사: ‘실검 작업’, 오늘도 들어가나요?

사회 분야 키워드 2위에는 일본의 대 한국 수출규제를 계기로 촉발된 일본 제품 ‘불매운동’이 올랐다. 불매운동은 데이터 분석 기간 동안 총 130만 건에 달하는 언급량을 기록했다. 이와 함께 일본 기업 및 제품 리스트와 불매운동 포스터가 활발히 공유됐다.

▷함께 보면 좋은 기사: 국가 간 갈등시 기업 체크포인트

이 뒤를 자유한국당, 미세먼지, 패스트트랙, 정상회담, 최저임금 등의 정치적 키워드가 줄지어 랭크됐고, ‘김지영’ ‘페미니즘’ 등의 키워드도 순위권에 들면서 여권신장에 대한 트위터 이용자들의 관심도를 반영했다.

2019년 국내서 많이 발생한 트윗 키워드
2019년 국내서 많이 발생한 트윗 키워드

전세계에서 가장 많이 언급된 뮤지션 순위에서는 방탄소년단(BTS)이 아리아나 그란데나 드레이크 등 유수 글로벌 가수를 제치고 1위를 차지했다.

특히 정국이 방탄소년단 공식 트위터 계정(@BTS_twt)에 업로드한 빌리 아일리시(Billie Eilish)의 ‘배드 가이’(Bad guy)에 맞춰 춤추는 영상은 집계 기간 가장 많은 ‘마음에 들어요’를 받고, 두 번째로 많이 리트윗된 트윗이다. 누적 조회수 2570만회, 리트윗 96만건, ‘마음에 들어요’ 233만건을 기록했다. 결과 발표 후 팬들이 추가 리트윗에 나서며 지금은 리트윗 순위도 1위가 됐다.

▷함께 보면 좋은 기사: ARMY 불타오르게 하는 BTS식 SNS 소통

BTS 정국이 트위터에 빌리 아일리시(Billie Eilish)를 따라 춘 영상.

트위터의 이번 분석 기간은 2019년 1월 1일부터 11월 15일까지이며, 글로벌 트위터 데이터와 국내 다음소프트 데이터를 분석한 결과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