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스타그램’ ‘데일리룩’ ‘힐링글귀’…일상공유처 된 인스타
‘공스타그램’ ‘데일리룩’ ‘힐링글귀’…일상공유처 된 인스타
  • 안해준 기자 (homes@the-pr.co.kr)
  • 승인 2019.12.16 15:3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019 인기 해시태그, 계정 분석 결과
젊은층 관심 키워드 주…아이돌 덕질용으로도 활용

공감과 일상, 그리고 덕질

[더피알=안해준 기자] 인스타그램에서 올 한해 인기 해시태그와 계정을 통해 드러난 키워드다. ‘O스타그램’으로 대표되는 일상 공유 피드가 젊은 유저 사이에서 꾸준한 인기를 보였다. 사람들의 다양한 모습이나 관심사를 공유하는 ‘다만추(다양한 만남을 추구)’ 흐름 속에서 라이브 방송, 스토리 기능 등 포스팅 방식이 다양해진 것도 일상 피드가 늘어난 요인으로 풀이된다.

▷함께 보면 기사 : 난 오늘도 ‘인스타워시’하러 간다

인스타그램이 16일 발표한 자료에 따르면 이용자들이 가장 많이 팔로우한 상위 50개 해시태그 중 20개 이상이 ‘공감’과 ‘감성’ 등과 관련한 키워드였다. 특히 플랫폼의 주 사용자인 1020세대와 밀접한 관심사가 높은 순위를 기록했다.

올해 국내 사용자들이 가장 많이 팔로우한 해시태그는 #공스타그램으로 12월 16일 기준 295만개 이상을 기록했다. 대학, 공무원 시험 등 자신의 공부 패턴을 기록하고 정보를 타인과 공유하는 행위다. 이와 함께 #스터디플래너, #노트필기, #공스타 등 해시태그도 큰 관심을 받았다.

지친 일상을 위로받으려는 현대인들의 니즈도 인스타그램 키워드에 반영됐다. 영화, 드라마 속 명대사나 자신의 좋아하는 책의 실린 내용을 공유하며 바쁜 일상 속 힐링을 추구했다. 이에 따라 #글귀스타그램, #글귀, #영화명대사가 많은 사용자의 게시물에 사용됐다.

취미 활동과 같이 자기 만족감을 채우는 카테고리도 인기였다. 어른들의 장난감인 #슬라임을 비롯해 #방꾸미기, #고양이 등이 자주 언급됐다. 유명 커뮤니티 중에선 #여행에미치다가 순위권에 이름을 올려 눈길을 끌었다. 

이미지 위주의 플랫폼 특성은 패션 해시태그를 통해 가장 잘 드러났다. 매일매일 그날의 패션을 공유하는 #데일리룩과 함께 #아메카지룩(편안하지만 스타일리시한 아메리칸 스타일 캐주얼 패션), #스트릿패션, #미니멀룩 등 올해 인기 끈 패션 스타일이 상위 15위 안에 올랐다.

특히 데일리룩의 경우 인스타그램 패션 인플루언서들이 많이 포스팅하는 콘텐츠이기도 하다. 인플루언서 중심의 SNS 마케팅 시장이 점차 확대되면서 패션 해시태그도 높은 순위를 기록하는 데 효과가 있는 것으로 볼 수 있다.

▷관련기사 : ‘인스타 핵인싸’ 된 인플루언서 10인을 만나다

케이팝(K-POP)은 해시태그는 물론 인스타그램 플랫폼 전체에 걸쳐 핵심적인 인기 콘텐츠로 분석됐다. 팬들이 트위터와 더불어 자신이 좋아하는 가수를 덕질하는 주된 플랫폼으로 활용하는 모습이다.

케이팝 부문에서 가장 많은 팔로어를 보유한 이는 #방탄소년단이었고 이어 #아이유, #아이린이 뒤를 이었다. 특히 오디션 프로그램 ‘쇼미더머니’에서 화제가 된 래퍼 #키드밀리가 해시태그 상위 30위 안에 들면서 힙합 장르에 대한 M·Z세대의 높은 관심도 엿볼 수 있었다.

한편 인스타그램은 최근 이용률이 높은 스토리 기능에서 많이 사용된 AR필터와 스티커도 공개했다. 필터 효과 중에선 배경음악과 함께 피사체를 확대해 강조하는 ‘수퍼줌’ 기능이, 스티커는 위치 표시 기능과 친구 태그 스티커 등이 인기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