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업 PR인을 위한 조언 ⑥] 자기 브랜드 만드는 법
[직업 PR인을 위한 조언 ⑥] 자기 브랜드 만드는 법
  • 강미혜 기자 (myqwan@the-pr.co.kr)
  • 승인 2020.02.17 09:00
  • 댓글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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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셜 통해 프로페셔널리즘 잔잔하게 커뮤니케이션
계급 떼고 이름으로 설명할 수 있어야…일순위는 함께 일하는 사람

[더피알=강미혜 기자] 연말연초마다 회사를 떠나는 사람들 소식을 접하게 된다. 긴 시간 동안 자기 자리에서 실력을 쌓고 충실히 일했음에도 다음 스텝에 대한 명쾌한 이야기는 좀처럼 들려오지 않는다. 회사를 떠나는 순간 커리어도 끊기는 반복적인 상황. 실물로 가치를 증명하기 힘든 커뮤니케이션 분야에서 직장인이 아닌 직업인이 되기 위해선 어떻게 해야 하는 것인지 새삼 묻지 않을 수 없다.

그래서 다양한 경험을 거치며 자기 길을 가고 있는 5명의 4050 선수를 인터뷰했다. 앞서간 선배들의 잘잘못을 지켜보고 스스로도 좌충우돌해 봤기에 뒤따르는 후배들에 실질적 조언을 해줄 수 있을 것이라 생각했다. 물론 그들도 직업인이 되기 위해 여전히 분투 중이다.

예상 외로 답변은 심심했다. 구체적이고 기술적인 내용 대신 알지만 못하는 기본과 정석에 관한 이야기로 채워졌다. 직업인을 꿈꾸는 더피알 독자들에 꼭 필요한 페이지가 되길 기대한다.

인터뷰 참여자

A씨: 대기업과 스타트업을 오가며 능력을 인정받았다. 창업의 달고 쓴맛을 모두 안 지금 또 다른 신나는 일을 계획 중이다.
B씨: 인하우스(일반기업)와 에이전시를 오가며 커뮤니케이션 업무를 두루 익혔다. 현재 이름 있는 전문 컨설팅 회사를 꾸려가고 있다.
C씨: 대기업에서 착실히 커리어를 쌓고 창업했다. 디지털 생태계에서 두각을 드러내기 위해 본격적으로 시동을 걸고 있다.
D씨: 언론사 기자직으로 출발해 커뮤니케이션 분야로 전업했다. 인하우스 시절과 창업 경험을 지나 에이전시에서 팀장으로 일하고 있다.
E씨: 굴지의 기업들을 거치며 마케팅 커뮤니케이션 업무로 성과를 인정 받았다. 새로운 곳에서 컨설턴트로서 커리어를 시작했다.

▷함께 보면 좋은 기사
①2030 필수 역량
②주니어 시절 쉬운 실수와 유혹
③지금 알고 있는 걸 그때도 알았더라면
④4050대에 준비할 것
⑤시니어 선수들의 흔한 착각

자기 브랜드를 만든, 혹은 만들어가는 방법은.

B씨: 회사 PR을 하고 대표이사 PI는 해주면서 자기PR과 PI는 못한다면 말이 안 되는 이야기다. 업계에서 10년 이상 일했다면 네이버에 자기 이름을 쳐서 인물검색에는 안 나오더라도 최소한 뉴스에는 이름이나 코멘트가 좀 걸려야 정상이다. 

자기계발을 위해 석사학위에 관심을 갖는 사람이 많은데 시니어들이 의외로 책은 내지 않는다. 단순히 시간이 없어서는 아닐 것이다. 글을 꾸준히 작성하기 어렵다면 블로그를 운영하거나 소셜미디어를 통해 프로페셔널리즘을 잔잔하게 커뮤니케이션하는 것도 한 가지 방법이다.

그것도 조금 부담스럽다고 하면 업계와 외부 전문가들을 가능한 많이 만나는 것도 권한다. 기자만 20년 만나본 홍보인과 기자를 포함해 여러 업계나 전문가들을 20년간 골고루 만나본 홍보인에는 차이가 있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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