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19 극복, 광고 캠페인이 힘 싣는다
코로나19 극복, 광고 캠페인이 힘 싣는다
  • 정수환 기자 (meerkat@the-pr.co.kr)
  • 승인 2020.03.09 18:0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면, 영상, 건물 등 다양한 방법 활용해 응원 광고 내세우는 기업들
인플루언서, 방송, 시민 등…각계 자체적으로 캠페인 펼쳐

[더피알=정수환 기자] 코로나19가 기승을 부리는 가운데 응원 캠페인을 통해 사회적 고통을 반으로 나누려는 시도들이 주목을 받고 있다. 기업들은 기부, 임대료 인하 등 사회공헌을 진행하면서 대국민 응원 광고로 힘을 보탰다. 또한 인플루언서, 방송, 시민 등 여러 주체에서 다양한 캠페인을 행하며 서로가 서로의 위안이 되고 있는 형국이다.

공감 부르는 응원 광고

응원 광고를 위해 기업들이 주로 선택하는 매체는 ‘신문’이다. 감성적인 사연과 글귀로 함께 극복해나가자는 메시지를 지면을 통해 전달하고 있다.

특히 코로나19 현장에서 일하는 의료진 및 공무원에 대한 응원 광고가 주를 이룬다. LG는 전면광고를 통해 ‘당신은 우리의 의료 영웅입니다!’라는 카피를 내세웠다. 이어 “진심은 감동을 만들고 감동은 기적을 만듭니다”라는 문구와 의료진에 대한 감사를 전하는 사연을 담았다.

현대백화점그룹과 하나금융그룹도 전하는 내용은 같다. 현대백화점은 “환자 곁으로 향하는 의료인의 발걸음, 달려와 방역을 서두르는 믿음직한 두 손, 감싸주고 안아주는 진심 어린 눈빛. 모두의 마음이 모이면, 곧 봄이 됩니다”라며 응원의 마음을 전했다. 하나금융그룹 역시 “대한민국 의료진·공무원 여러분, 당신이 모두의 백신입니다”며 감사를 표했다.

함께 이겨내자는 메시지를 담아낸 지면광고도 눈길을 끈다. 신한금융그룹은 “함께하면 이겨낼 수 있습니다. 코로나19로 어려움을 겪는 많은 분들이 희망을 키울 수 있도록 신한이 여러분과 함께 소셜 기부 프로젝트 ‘Hope Together’를 진행합니다”고 밝혔다.

지면 광고로 코로나19 응원에 나선 기업들. (왼쪽 상단부터 시계방향) LG, 농협, KB금융, 롯데백화점.
지면 광고로 코로나19 응원에 나선 기업들. (왼쪽 상단부터 시계방향) LG, 농협, KB금융, 롯데백화점.

농협은 “함께의 힘으로 이길 수 있습니다”라는 메인카피를 중심으로, “어려움이 있을 때에도 희망을 잃지 않고 위기를 극복하며 성장해 온 대한민국. 그 놀라운 힘은 언제나 ‘함께’ 였습니다.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19도 함께하는 의료진, 공무원 국민들이 있기에 이겨낼 수 있습니다”며 용기를 북돋았다.

농협 관계자는 “농협의 기업브랜드인 ‘같이의 가치’를 내세우는 캠페인을 지속적으로 진행해왔고, 이번 광고 역시 연장선상에 있다”면서 “시기적으로 함께하면 극복할 수 있다는 메시지를 주면 좋을 것 같아 내부 회의 끝에 광고를 진행했다. 방송광고에 비해 제작과정이 오래 걸리지 않아 지면을 택한 것”이라고 말했다. 다만 “SNS에서도 같은 메시지를 전하는 캠페인을 진행하고 있다. 단순히 신문광고로만 캠페인이 진행되고 있지는 않다”고 덧붙였다.

이외에도 롯데백화점그룹, KB금융그룹 등이 지면 광고를 통해 응원에 나서고 있다. 

영상을 통해 코로나19 극복에 뜻을 같이 하는 캠페인도 있다.

대원제약은 자사 의약품인 ‘콜대원’ 인스타그램에 ‘당신이 우리의 영웅입니다’를 선보였다. 인스타그램을 방문해 의료진을 응원하는 댓글을 달면, 추첨을 통해 선발된 네티즌의 ID로 감기에 노출되기 쉬운 사회 취약 계층에게 콜대원 제품을 기부한다. 네티즌들이 남기는 응원 댓글을 모아 의료진을 위한 헌정 영상도 만들 예정이다.

콜대원의 응원 캠페인 영상. 유튜브 캡처.
콜대원의 응원 캠페인 영상. 유튜브 캡처.

사옥을 활용해 응원메시지를 보내는 방식도 인상적이다. 지난달 27일부터 매일 오후 7시에서 11시까지, 롯데월드타워 건물 외벽에는 ‘힘내세요 대구경북’, ‘힘내자! 대한민국’, ‘응원해요 의료진!’ 등의 메시지가 송출되고 있다. 타워 랜턴부에는 대한민국의 힘을 상징하는 태극문양 조명을 밝힌다.

롯데물산과 질병관리본부가 함께하는 해당 캠페인은 국민들에게 용기를 북돋아주고, 의료진을 응원하기 위해 마련됐다. 김현수 롯데물산 대표이사는 “코로나19 확산 방지를 위해 사투를 벌이고 있는 의료진과 방역 인력들의 노고에 진심으로 감사드린다”며 “대구, 경북을 포함한 온 국민들이 함께 힘을 모은다면 반드시 극복할 수 있다”고 말했다.

롯데월드타워에서 코로나19 응원 캠페인을 진행중이다. 출처 : 페이스북.
롯데월드타워에서 코로나19 응원 캠페인을 진행중이다. 출처 : 페이스북.

각종 캠페인으로 여론 환기 

다른 한편에선 기업은 물론 인플루언서, 방송 그리고 시민들도 각각 주체가 돼 코로나19를 응원하기 위한 캠페인이 이어지고 있다.

우선 기업들은 자체적으로 ‘사회적 거리두기 캠페인’을 진행 중이다. 우리금융그룹, LS그룹, 롯데면세점, 스타벅스 등이 분산 근무, 운영시간 단축 등의 사회적 거리두기 캠페인을 실행하며 위기 극복에 동참하고 있다. 

인플루언서들 사이에서는 ‘레몬챌린지’가 유행하고 있다. 유튜브 채널 ‘코이티비’에서 시작된 이 캠페인은 레몬을 섭취하고 19만원을 기부한 다음 세 명의 인플루언서를 지목하는 방식으로 진행된다.

코이티비 측은 “레몬이 코로나에 실질적으로 도움을 준다는 연구결과는 없지만, 비타민 섭취를 통해 면역력을 높이고 힘든 상황을 함께 극복해나가자는 취지”라고 밝혔다. 레몬챌린지는 현재 수빙수TV, 임다TV 등 영향력 있는 유튜버들을 거치며 널리 공유되고 있다.

유튜버들의 레몬챌린지. 유튜브 캡처.
유튜버들의 레몬챌린지. 유튜브 캡처.

MBC ‘놀면뭐하니’ 측은 위축된 공연계, 그리고 코로나19로 인해 공연을 즐기지 못한 팬들을 위해 ‘방구석 콘서트’ 특집을 마련했다. 혁오밴드, 이승환, 지코 등 유명 아티스트의 공연부터 뮤지컬 맘마미아, 판소리까지 다양한 장르와 협업을 통해 ‘언택트’ 공연을 선보일 예정이다.

일반 시민들 사이에서도 자발적 캠페인이 한창이다. ‘코로나는 코리아를 이길 수 없다’는 문구가 적힌 사진을 공유하는 것이 대표적이다. 해당 사진은 카피라이터 정철이 자신의 블로그에 공개한 ‘고마워요 질병관리본부’ 캠페인의 일환으로, 코로나19 관련 현재 가장 파급력이 높은 응원 캠페인 중 하나다.

마스크를 포함, 코로나19 관련 위생물품의 가격이 끝없이 치솟자 나타난 ‘반값캠페인’도 주목할 만하다. 현재 마스크5부제로 가격 안정화를 꾀하기 이전, 마스크를 제작하는 중소기업들이 함께 선제적으로 벌인 캠페인이라는 점에서 의미가 있다.

반값캠페인을 시작한 라오메뜨 측은 “마스크로 15억 이상의 순수익을 챙길 수 있는 순간이 있었다. 한몫 챙기려 나라까지 팔아먹진 말자고 생각했다”며 “기존 거래처인 제약사, 백화점 등 외에는 대량납품 하지 말고, 공급가도 평소 유통하던 가격으로 책정하자고 결심했다”고 말했다.

이어 “나머지 재고와 향후 생산될 물량은 공급을 중단하고 ‘자국민 보호와 시장가격 안정’을 위해 ‘백만장 반값 캠페인’을 시작했다”고 말했다. 해당 캠페인에 많은 중소기업이 동참하며 화제를 모았다.

화훼농가를 돕기 위한 캠페인도 계속된다. 코로나19로 인해 매출이 급감한 화훼농가를 위해 ‘花(화)이트데이 캠페인’, ‘플라워버킷챌린지’, ‘꽃 선물 릴레이’ 등 꽃 관련 캠페인이 이어지고 있다. 

이외에도 코로나19 종식 희망 릴레이 캠페인, 헌혈 릴레이 캠페인 등 국민들 자체적으로 서로를 위로하는 다양한 움직임이 각계에서 나타나고 있다. 

코로나19 예방수칙

1. 비누로 30초 이상 꼼꼼하게 손씻기
2. 기침할 땐 옷 소매로 입과 코를 가리기
3. 발열, 기침 등 호흡기 증상시 반드시 마스크 착용
4. 중국 방문 후 14일 이내 호흡기 증상 있으면 검역관에게 신고
5. 의료기관 방문시 해외 여행력 알리기
6. 감염병 의심될 때는 병원에 바로 가지 말고 질병관리본부(☏1339) 또는 보건소에 전화연락

▷코로나19 질병관리본부 사이트 바로가기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