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공의가 펼치는 ‘더분해’ SNS 여론전…전문가 평가는?
전공의가 펼치는 ‘더분해’ SNS 여론전…전문가 평가는?
  • 안선혜 기자 (anneq@the-pr.co.kr)
  • 승인 2020.08.07 21:2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의대 정원 확대 반대…젊은 의사 중심 디지털 소통 강화
전문가들 “여전히 강압적 메시지 강해”, “코로나 상황 역이용 전략 비판”
대한전공의협의회가 공식 페이스북에 게재한 더분해 챌린지 안내 게시글. 이를 일반 SNS 이용자에 광고로 노출하기도 했다.
대한전공의협의회가 공식 페이스북에 게재한 더분해 챌린지 안내 게시글. 이를 일반 SNS 이용자에 광고로 노출하기도 했다.

[더피알=안선혜 기자] ‘덕분에’가 ‘더분해’로 바뀌어 돌아왔다. 최근 정부의 의대 정원 확대 방침에 반발한 전공의들이 SNS 여론전을 펼치고 있다.

의료계는 7일부터 파업이라는 전통적 방식으로 의견을 표출하는 것과 더불어 젋은 수련의들은 커뮤니케이션 통로를 디지털로 확전시켜 집단 의사를 표명하고 있다.

대한전공의협의회(대전협)는 공식 페이스북을 통해 성명 및 카드뉴스 등을 꾸준히 게재하며 정부 방침에 대한 자신들의 의견을 표출하는 한편, SNS 챌린지를 진행하고 있다.

일명 ‘더분해 챌린지’ ‘덕분이라며 챌린지’로, 코로나 사태 때는 의료진의 노고를 치하하던 ‘덕분에 챌린지’를 패러디한 자체 캠페인이다. 덕분에라더니 대책 없이 내놓은 의료정책에 대해 분하는 주장을 담았다.

▷관련기사: 찐 20대가 생각하는 ‘#덕분에 챌린지’

대전협은 이같은 콘텐츠를 광고까지 집행하며 일반 SNS 이용자들에 확산을 꾀하고 있다.

그간 자해나 과격한 퍼포먼스를 통해 의사(意思)를 관철시켜 왔던 의료계 투쟁 관행과는 달라진 양상이기도 하다.

▷함께 보면 좋은 기사: 의사·약사의 소통방식에도 수술 필요하다

다만, 이같은 형식의 변화가 의사들의 집단 이기주의로 해석되는 현실의 변화도 이끌 수 있을지는 미지수다.

전달 테크닉의 세련돼졌지만 메시지 정교화는 부족하다는 게 전문가들의 판단이다.

유현재 서강대학교 지식융합미디어학부 교수(서강헬스커뮤니케이션센터장)는 “커뮤니케이션 수단은 변했지만, 의료계나 전공의 모두 여전히 미숙하다는 느낌이 든다”며 “수용자인 일반 국민 눈높이에 맞춰 반대 이유와 대안을 제시해야 한다”고 말했다.

카드뉴스를 제작하는 등 전달 방식이 업그레이드됐더라도 수용자 입장에서 어려운 용어로 서술돼 있거나 심리적 거부감이 든다면 전달력 역시 떨어지기 때문이다.

더분해 챌린지의 경우도 국민 정서에 대한 감안이 필요하다는 설명이다. 유 교수는 “우리나라 국민 정서가 조롱이나 비꼬기를 별로 좋아하지 않는다”며 “커뮤니케이션의 미숙함은 해결됐지만, 여전히 강압적인 분위기가 강하다. 의료진이 아닌 사람들은 그냥 수 늘리는 것에 반대한다고만 생각하지 이유는 명확히 모르고 지나칠 확률이 높다”고 말했다.

본인들의 절박함을 드러낸다는 측면에서는 전략적으로 취할 수 있는 커뮤니케이션이라는 의견도 존재한다. 익명을 요한 커뮤니케이션 업계 한 종사자는 “전개 논리로 봤을 때는 정부 측 의견이 더 설득력을 가진다”면서도 “코로나를 계기로 정부가 숙원사업인 의대 증원을 밀어붙인 반면, 전공의는 코로나로 회자된 덕분에 챌린지를 활용해 정부가 희생만 강요한다는 메시지를 부각시킨 것”이라 분석했다.

전공의를 앞세워 이슈를 주도하는 것 역시 처우 개선이 이뤄지지 않고 있는 수련 인력들이 목소리를 내도록 한 전략적 선택이라는 시각이다.

정부의 소통방식에서도 아쉬움은 존재한다. 유 교수는 “최근 언론에서 다뤄지는 정부 관련 키워드는 대부분 ‘발표’”라며 “단 한 번의 논의도 거치지 않은 채 일방적 결정이 이뤄진다면 반발이 있을 수밖에 없다. 양측 모두 소통 전문가가 배제된 느낌”이라 했다.

지난달 23일 발표된 정부의 방침은 2022학년도부터 의대 입학정원을 늘려 10년간 4000명의 의사를 추가 양성하는 것이다.

이 가운데 3000명은 ‘지역의사 특별전형’으로 선발, 전액 장학금을 지급하는 대신 10년간 특정 지역에서 의무복무하는 지역 의사로 육성한다. 남은 인력 중 500명은 역학조사관·중증외상·소아외과 등 특수분야 인력으로. 다른 500명은 기초과학 및 제약·바이오 분야 연구인력으로 충원한다는 계획이다.

코로나19처럼 갑작스런 감염병 위기에 대처할 의료 인력을 확충하고, 의사가 부족한 지역과 분야에 적절한 인력이 배분되도록 유도한다는 방침이다. 코로나19를 지나며 의료진이 극심한 피로도를 호소했던 것도 정부의 이같은 기조를 뒷받침해주고 있다. 의대 정원은 2006년 이후로 동결을 유지해왔다.

대전협을 비롯한 의료계에선 인구 감소를 고려하면 의사 수 확대가 필요한 조치가 아니라는 입장이다. 또 우리나라 인구당 간호사 수는 OECD 평균보다 1.5배 많지만. 인력 수급에 차질을 겪고 있다는 면에서 처우 개선 없는 단순 인력 증원이 해결책이 될 수 없다고 주장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