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티스트 뒤에서 함께 한 맥북, 방구석 아티스트 소환하는 빅맥
하루에도 수십번씩 리모콘을 돌리는 시청자들의 시선을 잡으려면 몇 번이나 광고를 집행해야 할까요? 더피알이 TNMS 광고조사채널을 통해 전국 전체가구를 대상으로 조사된 TV광고 시청률 GRP를 기준으로 한 주간 눈에 띄는 광고 톱30을 살펴봅니다. GRP는 지상파·종편·PP 등의 방송채널 프로그램 시청률과 동일한 방식으로 집계됩니다.
[더피알=조성미 기자] 코로나19 재확산에 따라 전국적으로 사회적 거리두기 2단계가 시행되고 있다. 국민들은 주말집콕, 휴가취소, 가정예배 등 인증샷을 공유하며 외출 자제와 감염병에 대한 경각심을 높이고 있다.
조심스레 기지개를 피려던 광고·마케팅도 이 같은 분위기에 동참한다. 혼자서라도 즐거운 시간을 보낼 수 있고, 또 집 안에서도 건강하게 지낼 수 있는 모습을 통해 코로나 라이프스타일을 보여준다.
3주 연속 광고 시청률 1위를 차지한 갤럭시 노트20은 한 주간 5081회 집행됐다. 코로나19 확산과 함께 전작인 갤럭시 S20부터 운영하고 있는 갤럭시 투고(To Go) 서비스를 제품광고와 병행 노출하며 2049.24 GRP를 누적했다.
22위는 처음으로 국내에서 제작된 애플 맥 광고다. 코드 쿤스트, CL, 우원재 등 우리나라 뮤지션들이 맥으로 작업하는 모습을 담았다. 배경음악도 김하온의 ‘꽃’을 활용하며 한국적 정서를 더했다. 한 주간 671회 전파를 타 423.32 GRP를 달성했다.
집에 머무는 시간이 많아지는 만큼 편안하게 그리고 건강하게 생활하는 것에 대한 고민도 많다.
박보검과 함께 다섯 번째 광고를 선보인 에이스침대는 좋은 잠을 잔 후 나타나는 효과를 춤으로 표현했다. 퍼렐 윌리엄스(Pharrell Williams)의 ‘해피(Happy)’에 맞춰 침대를 무대로 흥겨운 댄스를 보여주는 광고로 730.61 GRP, 3위에 올랐다.
2위의 시몬스침대는 팝아트같은 감각적 컬러감이 돋보이는 ‘매너가 편안함을 만든다(Manners Maketh Comfort)’ 캠페인을 꾸준히 집행 중이다. 한 주간 1671회 전파를 타 804.16 GRP를 기록했다.
커블체어는 전 국가대표 리듬체조 선수 손연재와 바른자세가 여든 갈 수 있도록 돕는다. 소파에 비스듬히 앉고, 책상머리에서 비뚤어진 자세가 버릇이 된 이들을 교정해준다. 신나는 음악과 함께하며 542.78 GRP로 9위를 차지했다.
19위의 맥도날드는 빅맥송으로 방구석 뮤지션들을 모으고 있다. 소비자가 직접 CM송을 부르고 영상을 제작하는 참여형 이벤트 일환이다.
또 이를 광고 콘텐츠로 활용하며 집콕 라이프에 재미난 놀거리를 제시했다. 한 주간 430.95 GRP를 달성했다.
순위 | 브랜드 | GRP | 횟수 |
1 | 삼성 갤럭시 노트20 | 2049.24 | 5081 |
2 | 시몬스침대 | 804.16 | 1671 |
3 | 에이스침대 | 730.61 | 1107 |
4 | 정관장 | 727.32 | 962 |
5 | 카니발 | 689.09 | 1213 |
6 | 명인 이가탄F | 619.44 | 853 |
7 | 테라 | 604.85 | 1934 |
8 | 명인 메이킨큐 | 579.86 | 950 |
9 | 커블체어 | 542.78 | 301 |
10 | 현대엘리베이터 | 517.14 | 1511 |
11 | 웰컴디지털뱅크 | 511.05 | 999 |
12 | 코카콜라 | 489.04 | 2047 |
13 | 다이슨 디지털 슬림 | 474.10 | 974 |
14 | 푸르지오 | 472.09 | 1369 |
15 | 조지아 크래프트 | 466.63 | 1814 |
16 | 칠성사이다 | 435.72 | 1726 |
17 | 인사돌 플러스 | 434.76 | 697 |
18 | 뉴틴 자일로 바이오틱스 | 431.66 | 629 |
19 | 맥도날드 빅맥 | 430.95 | 1486 |
20 | 링거워터 링티 | 425.13 | 1811 |
21 | 현대자동차 싼타페 | 423.78 | 586 |
22 | 애플 맥북 | 423.32 | 671 |
23 | 현대큐밍 더아이스 얼음정수기 | 418.75 | 785 |
24 | 아웃백스테이크하우스 | 407.81 | 485 |
25 | 카누아이스 | 396.54 | 912 |
26 | KT PR | 376.41 | 835 |
27 | 칭타오 | 362.59 | 2209 |
28 | 60계치킨 | 352.43 | 407 |
29 | 칸타타 콘트라베이스 티 | 343.05 | 1293 |
30 | 클라우드 생드래프트 | 339.31 | 1220 |
*분석타깃 : 전체가구 *분석지역 : 전국 *분석채널 : TNMS 광고조사채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