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0-09-29 20:13 (화)
[광고多] 올 추석이 더 간절한 이유
[광고多] 올 추석이 더 간절한 이유
  • 조성미 기자 dazzling@the-pr.co.kr
  • 승인 2020.09.08 12:2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명절선물 스테디 품목 중심으로 추석 마케팅 시동
코로나 시대, 언택트와 드라이브스루 강세 지속

하루에도 수십번씩 리모콘을 돌리는 시청자들의 시선을 잡으려면 몇 번이나 광고를 집행해야 할까요? 더피알이 TNMS 광고조사채널을 통해 전국 전체가구를 대상으로 조사된 TV광고 시청률 GRP를 기준으로 한 주간 눈에 띄는 광고 톱30을 살펴봅니다. GRP는 지상파·종편·PP 등의 방송채널 프로그램 시청률과 동일한 방식으로 집계됩니다.

[더피알=조성미 기자] 추석이 한 달 앞으로 다가왔다. 코로나19로 인해 올해는 고향 방문마저 불투명한 상황. 이런 마음을 담아 아쉬움까지 전해줄 추석선물들이 시장 공세에 나서고 있다.

유통업계는 발 빠르게 추석선물 세트를 선보이는 중이다. 더불어 명절 선물 스테디셀러 품목들이 속속 광고 시청률 순위권에 진입하고 있다.

명절 강자 정관장은 9월 첫째 주 광고 시청률 1위를 차지했다. 본격적인 추석 마케팅 광고는 아니지만, 코로나19 상황에서 꾸준히 강조해온 면역력에 대해 배우 안성기를 통해 이야기한다. 한 주간 2675회 집행돼 1654.62 GRP를 누적했다.

세라젬도 신규 광고는 아니어도 광고 물량을 늘리며 순위권에 다시 진입했다. 온 가족에 필요한 의료가전을 말하며, 오래된 안마의자의 보상판매 프로그램을 소개한다. 안마의자에 대한 관심이 높아질 시기, 시선을 잡기 위한 메시지로 428.87 GRP로 18위에 올랐다.

어머니를 위한 선물 품목 1위인 화장품. 그 가운데서도 최고의 선물로 꼽히는 설화수 자음생에센스가 29위를 차지했다.

다만 이번에 새로 나온 광고를 보면 타깃 연령대를 좀 낮췄다. 송혜교의 탄탄한 피부와 로즈골드 컬러의 색감이 어우러진 고급스러운 느낌으로 시선을 사로잡는 것. ‘어머니 화장품’이란 이미지를 벗고 소비층을 확대하기 위한 모델 전략으로 풀이된다. 한 주간 1218회 노출하며 347.07 GRP를 기록했다.

계속되는 강제적 언택트 환경에서 모바일 게임과 콘텐츠에 대한 니즈가 높아지며 관련 분야도 분주하게 움직인다.

웹젠의 MMORPG ‘R2M’은 한 주간 2775회 광고를 내보내며 3위에 올랐다. 괴수에게 잡혀간 여성을 구하러 간 배우 송진우가 OO맨으로 변신하는 모습의 B급 광고로 인지도를 높이는 데 주력하는 모습이다.

네이버의 오리지널 콘텐츠 가운데 하나인 오디오 서비스 나우(NOW.)는 19위에 올랐다.

많은 셀럽들과 함께 하는 다양한 프로그램 라인업을 갖추며 데이터프리(data free)로 즐길 수 있음을 적극 알리고 있다. 한 주간 1186회 집행해 415.85 GRP를 누적했다.

코로나19 속에서 사람들과 접촉을 줄일 수 있는 드라이빙 라이프에 대한 욕구도 이어지고 있다.

볼보는 토트넘에서 뛰고 있는 손흥민과 함께 신형 S90의 새 광고를 선보였다. 목표 달성을 위해 한계를 뛰어넘으려는 이들의 호흡이 만들어낸 정점을 절제된 분위기로 표현한다. 한 주간 531회 집행돼 687.53 GRP로 5위에 올랐다.

16위의 스팅어 마이스터는 멀티페르소나 같은 스팅어 오너의 이야기를 감성적으로 담았다.

바보라 불릴 만큼 좋은 아빠이고 좋은 남편이지만, 때로는 훌쩍 떠나고 혼자 달리고픈 남자의 마음을 표현했다. 가족과 함께 타기에 좋으면서도 속도를 즐길 수 있는 스팅어의 매력을 어필한다.

TV광고 시청률 톱30 (8.31~9.6)

순위 브랜드 GRP 횟수
1 정관장 1654.62 2675
2 삼성 갤럭시 노트20 1162.53 3063
3 R2M 754.25 2775
4 에이스침대 690.46 1045
5 더 뉴 볼보 S90 687.53 531
6 커블체어 565.69 575
7 우루사 546.21 1743
8 카누 539.36 1484
9 현대엘리베이터 538.96 1538
10 인사돌 플러스 537.27 1071
11 웰컴디지털뱅크 520.14 792
12 명인 메이킨큐 517.24 874
13 테라 503.11 1488
14 명인 이가탄F 502.81 791
15 아로나민 골드 497.40 1009
16 스팅어 마이스터 451.34 848
17 다이슨 디지털 슬림 441.03 758
18 세라젬 428.87 293
19 네이버 나우 415.85 1186
20 더 뉴 SM6 410.75 1100
21 뮬라웨어 404.52 813
22 맥도날드 399.84 1089
23 SK매직 스스로 직수 정수기 398.44 1141
24 카스 후레쉬 371.85 1406
25 아로나민씨 플러스 370.07 772
26 안단테 368.04 553
27 삼성증권 362.17 884
28 새마을금고 보험 356.22 480
29 설화수 자음생 에센스 347.07 1218
30 60계치킨 341.73 551

*분석타깃 : 전체가구 *분석지역 : 전국 *분석채널 : TNMS 광고조사채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