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클리핑리뷰] 무형자산의 자본화를 위해
[클리핑리뷰] 무형자산의 자본화를 위해
  • 강미혜 기자 (myqwan@the-pr.co.kr)
  • 승인 2021.01.12 10:55
  • 댓글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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책_브랜드 평판 혁신 설계

하루가 멀다하고 새로운 게 나오는 초속 무한의 시대. 책, 영화, 제품, 서비스 등 그냥 지나쳐버리기엔 아까운 것들을 핵심 내용 중심으로 클리핑합니다.

한 줄 평 달라진 시대, 감추지 말고 해명을 쌓자.

이런 분들에게... 아직도 평판을 ‘이미지 관리’ 쯤으로 생각하는 사람, 그런 사람 또는 조직을 설득해야 하는 미션을 받은 자

'브랜드 평판 혁신 설계' 한은경·문효진·황갑신·류은아·유희승·김정·김일·이용진·변영욱·심인·노순석·장우성 공저, 나남
'브랜드 평판 혁신 설계' 한은경·문효진·황갑신·류은아·유희승·김정·김일·이용진·변영욱·심인·노순석·장우성 공저, 나남

“평판은 다양한 이해관계자들의 평가의 총합이다. 이들 이해관계자가 가진 해당 기업 정보의 양을 전부 합치면 100%에 가깝다. 신뢰할 수 있는 정보가 평판이다. 조각난 퍼즐을 끼워 맞춰 완성체를 만들 듯이 이해관계자들의 인식을 끼워 맞추다 보면 기업의 실체를 알 수 있다.” 프롤로그 中

“평판은 물리적 실체가 없는 무형자산이지만 평판의 형성과 소유가 미래에 경영상의 효익을 창출해 내는 가치를 지닌다는 점에서 양도 가능성이라는 자본의 근본적 속성을 충족시킨다.” p29

“위기관리 커뮤니케이션 과정에서 시간은 기업의 것이 아니다. (중략) 과거 위기관리를 위한 골든타임이 48시간이었다면 현재는 실시간이다. 위기의 시대를 살고 있는 기업에게 좋은 평판 구축은 기업의 생사를 결정하는 보험이 될 수 있다.” p51

“평판과 시장가치는 실제로 유의미한 상관관계를 나타낸다. 연구 결과에 따르면, 투자자들은 평판이 개선된 기업에 보상을 주려는 경향이 있다. 실제로 평판지수가 개선된 기업은 주가가 오르는 현상을 보였다.” p57

“SK텔레콤의 이해관계자별 커뮤니케이션 채널은 이해관계자 참여 정책에 따라 개별 부서에서 관리하고 처리하도록 담당 조직과 담당자를 지정하여 책임제로 운영한다. 이해관계자별 커뮤니케이션 채널을 통해 접수된 의견과 조치 사항은 영향력이 크거나 중요 사안으로 판단할 경우, 이사회 산하 기업시민위원회에 보고한다.” p83

“POSCO는 이해관계자를 사회, 파트너, 주주·투자자, 고객, 직원, 환경 등으로 분류하여 각 이해관계자로부터 사랑받는 길을 모색한다.” p84

“미디어의 디지털화가 가속됨에 따라 기업은 광고캠페인 전략을 설계할 때 몇 가지 주의해야 할 사항이 있는데, 그중에서도 가장 중요한 것은 바로 주장하는 콘텐츠의 진실성이다. 예를 들어, 수용자는 광고주가 주장하는 ‘세계 최고’라는 제품의 진실성을 확인하기 위해 다른 제품과 비교하고 분석한다.” p116~117

“오늘날 우리의 평판점수는 2진 숫자(binary digits)로 매겨진다. 컴퓨터는 선악에 대한 도덕적 판단은 할 수 없지만, 기부 횟수나 기부금 자료를 통해 높은 평판점수를 산출한다. (중략) 빅데이터 기술로 수집되어 과학적 통계 알고리즘으로 점수화된 디지털 평판점수는 애매모호하지 않다.” p126~127

“디지털미디어 환경에서는 기업이나 개인이 부정적 내용을 감추기보다 이를 해명하기 위해 적극적 정보를 생산해야 한다. 이러한 행동을 통해 평판을 측정하는 알고리즘이 기업과 개인에게 좋은 평판점수를 주도록 만들어야 한다.” p130

“연예인 평판 구성요인은 7가지로 분류되며, 각 요인에 포함된 항목의 특성에 따라 개인인품, 대내외 관계성, 전문성, 외적 특성, 사생활 관리, 사회공헌, 위기관리로 나뉜다.” p157

“인플루언서 평판 구성요인은 4가지로 분류되며, 각 요인에 포함된 항목의 특성에 따라 커뮤니케이션 능력, 영향력, 개인성품, 전문성으로 나뉜다.” p176~177

“치열한 미디어 콘텐츠 시장에서 미디어 기업들은 경쟁적 이점을 얻기 위한 방안이 필요하며, 평판관리는 그들에게 하나의 대안을 제시해 줄 수 있다. (중략) 긍정적 미디어 평판이 소비자들을 모으고, 콘텐츠 소비를 통해 수익을 발생시킴과 동시에 광고주에게는 매력적 광고매체로서 어필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p217

“미디어 평판은 콘텐츠 서비스의 질, 경영이념과 리더십, 경영성과, 근무환경, 사회적 책임 활동 등 5가지 차원으로 정리, 구분된다.” p227

“국가를 대표하는 최고지도자인 대통령을 대상으로 한 평판 연구는 거의 이루어지지 않았다. 그동안 주로 대통령 리더십 연구에 치중되었다. (중략) 사진이나 동영상 등 시각적으로 보여지는 이미지보다도 다양한 각도에서 평가하는 대통령 본연의 실체에 대한 관리가 필요하다.” p294, p29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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