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털 뉴스제휴, 15개사 들어가고 9개사 계약해지
포털 뉴스제휴, 15개사 들어가고 9개사 계약해지
  • 안선혜 기자 (anneq@the-pr.co.kr)
  • 승인 2021.01.22 21:3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평위 2020년 포털 입점 심사 결론내
…신규 CP 1곳, 뉴스스탠드 4곳, 검색제휴 15곳
벌점 누적된 9개 매체 모두 포털서 ‘아웃’

[더피알=안선혜 기자] 코로나19로 일정이 미뤄졌던 2020년 포털 뉴스 신규 입점 평가 결과가 나왔다. 

600개가 넘는 매체에서 신청을 했는데 이 중 한 곳의 콘텐츠제휴사(CP)와 15곳의 검색제휴사, 4곳의 뉴스스탠드 입점사가 나왔다.

포털 입점 심사는 그간 상·하반기로 나눠 1년에 두 번씩 진행됐지만, 지난해엔 코로나19 여파로 미뤄지다 단 1회만 진행키로 하고 8월부터 접수에 들어갔다.

심사를 담당하는 네이버·카카오 뉴스제휴평가위원회(이하 제평위)가 이번에 새롭게 CP로 추가한 매체는 경제매체인 비즈니스워치 한 곳이다. CP는 포털 플랫폼 내 뉴스를 제공하는 대가로 트래픽 수익을 제공받는다. 일정 금액을 제공하는 전재료 모델에서 광고 수익을 나누는 방식으로 전환했음에도 여전히 높은 문턱을 유지하는 것으로 보인다.

이번 심사에서는 검색제휴사 역시 통과 비율이 2%대로 크게 떨어졌다. 614개 신청 매체 중 15개(네이버 7개, 카카오2개, 중복 6개)만이 검색제휴사가 됐다. 지난 2019년 하반기는 411개 매체 중 26개가, 2019년 하반기에는 551개 중 77개 매체가 통과했었다.

네이버 통과 매체는 경향게임스·우먼타임스·월간 데코저널·의약뉴스·전국매일신문·정보통신신문·JTV전주방송, 카카오 통과 매체는 가톨릭신문·대구일보다. 양 포털 모두 입점한 매체는 교육잇다·뉴스펭귄·로톡뉴스·월간공간(SPACE)·코인데스크코리아·파이트타임즈다.

PC 메인화면에 노출되는 뉴스스탠드 입점 매체는 게임동아, 미디어스, 베이비뉴스, 식품저널 foodnews 네 곳이 선정됐다.

뉴스스탠드와 아웃링크 방식으로 뉴스 카테고리서 검색만 제공하는 검색제휴사는 별도 수익을 제공받지 않는다.

이번 제평위 회의에서는 기존 제휴사에 대한 재평가도 함께 실시됐다. 지난해 11월 역대 심의 중 가장 많은 28개 매체의 계약해지와 5개 매체의 제휴 지위 변경이 이뤄진 데 이어 2차로 진행된 이번 심의에서는 재평가 대상에 오른 9개 매체 모두가 포털 생태계서 ‘아웃’됐다.

▷관련기사: 벌점 누적된 28개 매체, 포털 제휴 끊긴다

더리더, 미래한국, 스타트업투데이, 아시아뉴스통신, 업코리아, 엔터미디어, 울산저널, 폴리뉴스, sbn뉴스 등이다.

재평가는 벌점이 6점 이상 누적된 매체를 대상으로 실시된다. 재평가서 60점 미만의 점수가 나오면 계약이 해지되며 포털 뉴스 검색 노출이 중단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