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논문Pick] 페이스북 네이티브 광고유형에 따른 광고효과 연구
[논문Pick] 페이스북 네이티브 광고유형에 따른 광고효과 연구
  • 조성미 기자 (dazzling@the-pr.co.kr)
  • 승인 2021.03.11 11:0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광고태도 및 구전의도 영향…개인화 수준 중요하게 고려해야

[더피알=편집자주] 커뮤니케이션 분야에서 주목할 만한 논문을 픽(pick)해 핵심 내용을 소개합니다. 오랜 시간 깊이 고민해 내놓은 결과물을 보다 많은 독자와 공유하기 위함입니다. 잘 알려지지 않았지만 현업에 도움 되는 주제나 내용의 논문이 있다면 thepr@the-pr.co.kr로 언제든 연락주세요.

▶주제
페이스북 네이티브 광고를 중심으로 선행연구에서 제기된 광고 관련 요인(정보성, 오락성, 신뢰성, 개인화, 방해성)들이 페이스북 광고태도 및 구전의도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규명함.

▶저자
국민대학교 언론정보학과 석사 소정륜 (OOH광고학연구, 2021, 제18권 제1호)
페이스북 네이티브 광고유형에 따라 광고태도 및 구전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연구

▶선정이유
소셜미디어의 네이티브 광고는 플랫폼의 콘텐츠 스타일과 동일한 스타일로 광고에 대한 거부감을 줄일 수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이러한 네이티브 광고 효과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을 살펴보고, 유형에 따른 광고효과에 차이가 있는지 규명함으로써 최적의 광고 방식을 선택할 수 있을 것이다.

▶한줄 픽
소셜미디어상의 네이티브 광고에는 여러 가지 유형이 있으며 광고 유형에 따라 적합한 메시지 전략도 달라져야 하지만, 무엇보다 친구가 말하는 듯한 개인화와 재미있는 것으로 인식되는 오락성이 중요하다.

▶연구 방법
가상의 운동화 쇼핑몰에 대한 이미지 광고, 동영상 광고, 앱 다운로드를 유도하는 앱 광고 등 세 가지 광고유형별 실험자극물 제작, 이에 노출된 후 설문에 응답하는 집단내 설계 방식을 활용. 대학생 127명이 실험에 참가함.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