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과의 원칙에 맞서는 변명들 (2)
사과의 원칙에 맞서는 변명들 (2)
  • 정용민 (ymchung@strategysalad.com)
  • 승인 2021.03.31 13: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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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용민의 Crisis Talk]
사과, 원칙 보다는 전략 차원에서의 이해와 접근 필요
“사과할 줄 아는 사람은 사과할 일을 만들지 않는다”
전현희 국민권익위원장이 지난 23일 오전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 별관 합동브리핑룸에서 열린 이해충돌방지법 제정 등 공공기관 반부패·청렴 강화 대책 브리핑에서 LH 투기 의혹 관련해 사과하고 있다. 뉴시스
전현희 국민권익위원장이 지난 23일 오전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 별관 합동브리핑룸에서 열린 이해충돌방지법 제정 등 공공기관 반부패·청렴 강화 대책 브리핑에서 LH 투기 의혹 관련해 사과하고 있다. 뉴시스

[더피알=정용민] 기업이나 셀럽(celebrity)들이 큰 문제와 마주했을 때 가장 흔히 선택하는 위기관리 커뮤니케이션 방식이 바로 ‘사과’다. 상당히 많은 문제가 사려 깊지 못함으로 발생하는 것이 현실이기에 사과가 곧 위기관리 커뮤니케이션 자체 또는 전부로까지 오해되기도 한다.

물론 적절한 사과 없이 위기관리 커뮤니케이션이 성공할 수 있을까 하는 것에는 의문의 여지가 없지만, 모든 위기 상황에서 사과가 필수적인가 하는 것에는 논의가 필요하다. 무조건이라는 개념은 전략적이지 않다는 의미이기 때문이다.

더 나아가 사과의 원칙에 대해서도 ‘무조건’이라는 기준이 있다 생각하는 것은 현실적이지 않을 수 있다. 그 무조건적 원칙을 따를 때 생기는 추가적 문제에 대해서도 좀 더 관심을 가질 필요가 있다고 생각한다. 특히 기업이나 조직의 사과라는 것이 종교적 고해성사나 개인 간 사과와는 다른 성격의 것이기 때문에, 사과의 원칙에 대한 보다 조심스러운 이해와 접근이 필요하다.

▷사과의 원칙에 맞서는 변명들(1)에 이어...

조건 없이 사과하라?

개인적으로 사과할 때 이렇게 조건을 달아 사과하는 것은 일종의 비아냥에 가까워 피해야 할 금기인 것이 맞다. 개인적으로 사과를 받아주려 하던 피해자도 빈정 상하게 하는 커뮤니케이션 방식이다. 그러나 원점이 만나주지 않을 때나, 연락할 방법이 없거나, 상대가 누구인지도 모르는 경우는 어떻게 해야 하나? “만나주신다면 용서를 빌겠습니다” 하면 안 될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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