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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독모델이 미디어 생태계에 미칠 영향
구독모델이 미디어 생태계에 미칠 영향
  • 문용필 기자 (eugene97@the-pr.co.kr)
  • 승인 2021.04.12 09:00
  • 댓글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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콘텐츠 실험 중요하지만 데이터 확보 절실
언론-독자-광고주 관계 변화 예상
보도자료 배포 위주 기업 언론홍보 방식에도 영향 줄 듯

[더피알=문용필 기자] 양대 포털발 콘텐츠 구독 플랫폼이 열리게 되면서 뉴스 생산과 공급, 소비 시스템에도 변화가 예상된다. 당장 전면적인 전환은 아니어도 알고리즘이 자동으로 추천하는 것이 아닌, 뉴스 이용자(소비자)의 자발적 선택에 따라 생태계가 움직이는 새로운 작동법에 시장이 적응해야 한다. 

특히 네이버의 경우 유료화 실험에 나서는 만큼 개개 플레이어들의 양질의 콘텐츠 확보가 중요하다. ‘팔리는 제품’에 대한 감이 부족한 언론사가 이 흐름에 부응하려면 콘텐츠 변화도 중요하지만 선행돼야 할 조건은 아무래도 독자 데이터 확보다. 그러기 위해선 먼저 로그인을 유도해야 한다.

▷먼저 보면 좋은 기사: 디지털 뉴스에도 구독 생태계 열릴까

양정애 한국언론진흥재단 책임연구위원은 “로그인을 통해 독자행동 데이터를 쌓고 이들과 소통할 수 있다”며 “홈페이지에 들어오는 충성도 높은 이용자들을 꽉 잡고 새로운 이용자를 유입시키기 위해선 (로그인 이후) 광고 태그 감소 같은 인센티브를 줘야 한다”고 말했다.

신규 이용자를 끌어모으기에 앞서 기존의 종이신문 구독자들을 디지털 플랫폼으로 끌어모아야 한다는 시각도 있다. 실제 돈을 내고 신문을 보는 만큼 이들이야말로 해당 언론사에 대한 로열티를 갖고 있을 확률이 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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