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관에 빠진 방송…KBS ‘이미테이션’은 어떻게 ‘돌판’과 만났나
세계관에 빠진 방송…KBS ‘이미테이션’은 어떻게 ‘돌판’과 만났나
  • 조성미 기자 (dazzling@the-pr.co.kr)
  • 승인 2021.06.07 16:1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아이돌 마케팅 벤치마킹, 극중 팀별 SNS 계정 개설해 접점 확대
히든시퀀스 제작, 카카오엔터·KBS 기획…공동으로 현실 속 세계관 구현

 

뮤직뱅크를 통해 갓 데뷔한 3인조 여성 아이돌그룹 ‘티파티’. 신인이지만 인터뷰 기회까지 거머쥐었다.

흔들리는 눈빛과 달달 외워온 듯한 멘트로 각자의 역할과 팀명의 의미 그리고 데뷔곡을 소개하며 뭘 해도 어색한 신인의 티가 난다.

그런데 이 모든 것이 연기일 뿐, 티파티는 실존하는 그룹이 아니다?!?

[더피알=조성미 기자] 방송 콘텐츠들이 ‘세계관 마케팅’에 빠졌다. 다양한 부캐(부캐릭터)를 통해 유니버스를 구성한 MBC ‘놀면 뭐하니’는 계속해서 세계관을 넓혀가고 있으며, tvN 예능 ‘대탈출’은 시즌4 방영을 앞두고 유니버스 채널 ‘DTCU’ 오픈을 알렸다.

DTCU는 대탈출이라는 브랜드를 방송을 넘어 디지털 콘텐츠와 커머스 등으로 확장하는 창구임과 동시에, 프로그램 담당 정종연 PD가 연출한 ‘여고추리반’ ‘더 지니어스’의 세계관을 이어준다는 설정이다.

OCN의 경우 아예 채널 차원에서 세계관을 형성해 가고 있다. 지난 4월 30일 시작한 드라마 ‘다크홀’에 ‘타인은 지옥이다’의 순경 소정화(안은진 분)와 ‘구해줘1’에서 사이비 집단 신도였던 임주호(정해균 분)가 등장하는 등 오리지널 드라마 속 세계관을 쌓아가고 있다.

이러한 가운데 KBS 금요드라마 ‘이미테이션’도 작정하고 세계관에 팔을 걷어붙였다. 극 중 주요 인물이 아이돌인 것에 착안해 현실의 ‘돌판(아이돌판) 문화’를 고스란히 담아내고 있다.

이미테이션은 방송 전부터 실제 아이돌 그룹들의 활동을 벤치마킹하는 전략을 수립해 다양한 프로젝트를 진행했다.

극 중 아이돌그룹 티파티, 샥스, 스파클링 등 팀별 각각의 특색과 콘셉트를 담은 그룹 SNS 계정을 개설해 매주 음원 홍보, 스케줄 공지, 멤버들 셀카, 안무연습 영상 등을 업로드한다.

더불어 드라마 속 아이돌 뮤직비디오를 방송사 기반 K팝 유통 채널인 블렌딩(VLENDING)을 통해 업로드하는 등 실제 아이돌의 컴백 및 활동 콘텐츠를 만들어냈다.

오프라인 팬덤 문화도 재현했다. 일례로 코엑스, 홍대, 합정 등 실제 팬클럽 광고주가 선호하는 주요 스팟을 선정해 옥외광고를 진행했다.

서울 코엑스 전광판을 통해 샥스 ‘MALO’ 컴백 티징을 홍보했으며, 홍대입구역에는 샥스 데뷔 6주년 축하와 스파클링 컴백 축하 광고를, 합정역에는 티파티 데뷔 축하 광고를 각각 선보였다. 또한 홈마(홈마스터·고퀄의 사진을 찍는 찍덕을 일컫음. 과거 SNS가 없던 시절 직접 찍은 사진을 홈페이지를 통해 공유하던 것에서 유래) 콘셉트의 트위터 계정을 운영하고 있다.

이미테이션은 카카오페이지 동명의 웹툰을 원작으로 히든시퀀스가 제작하고 카카오엔터테인먼트와 KBS가 공동 기획한 콘텐츠다. 따라서 이같은 세계관 기획과 마케팅도 함께 전개하고 있다.

이미테이션 제작진 측은 “극중 캐릭터인 아이돌 그룹들이 단순히 드라마상의 캐릭터로만 인식되지 않고 실제 존재하는 아이돌 그룹처럼 활동하며 팬덤을 형성하길 원했다”며 “본격적으로 K팝 아이돌 세계의 진짜 모습을 다루는 스토리인만큼, 시청자들이 허구의 스토리가 아닌 진실성을 바탕으로 한 이야기로 느끼시길 바랐다”고 드라마 속 가상의 아이돌이 현실세계에 등장한 배경을 설명했다.

이처럼 세계관 구축에 진심인 홍보 방식이 지난해부터 진행되고 있는 부캐 열풍에 부합하며 시청자들도 이질감 없이 받아들이고 있다.

드라마에 대한 정보 없이 이들 영상을 접한 시청자들은 실제 신인 아이돌인줄 알았다는 반응이다. 반대로 드라마를 본 이들은 이렇게 과몰입할 일이냐면서도 중소아이돌의 현실을 그대로 재현, 고증했다며 재미있다는 의견을 나타낸다.

더 나아가 포털사이트 인물 프로필 등록(Daum) 등을 진행하는 등 실존하는 아이돌 그룹으로 포지셔닝하는 것에 팬들도 팬덤 계정을 개설하는 등 적극적으로 호응하고 있다. 

포털 사이트 다음에 등록된 스파클링의 인물정보.
포털 사이트 다음에 등록된 스파클링의 인물정보.

이미테이션 제작 관계자는 “실제화한 캐릭터에 대한 관심이 극중 세계관에 대한 궁금증으로 이어져 드라마를 시청하게 하는 데 영향을 미쳤다”며 “특히 아이돌에 관심을 가지고 있는 타깃 시청자들에게 신선하게 받아들여져 트위터 등에서 활발한 반응이 일어나고 있다”고 전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