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M송과 ASMR 등 귀를 자극하는 기법 눈길
하루에도 수십번씩 리모콘을 돌리는 시청자들의 시선을 잡으려면 몇 번이나 광고를 집행해야 할까요? 더피알이 TNMS 광고조사채널을 통해 전국 전체가구를 대상으로 조사된 TV광고 시청률 GRP를 기준으로 한 주간 눈에 띄는 광고 톱30을 살펴봅니다. GRP는 지상파·종편·PP 등의 방송채널 프로그램 시청률과 동일한 방식으로 집계됩니다.
[더피알=조성미 기자] 지난 2월 국내 서비스를 시작한 스포티파이가 TV광고 캠페인을 통해 공격적으로 시장 공략에 나섰다. 수 많은 음악과 아티스트 가운데 ‘오직 널 위한 음악’이라는 개인화된 음원서비스를 내세웠다. 한 주간 2403회 전파를 타 458.66 GRP로 6위를 차지했다.
음악을 비롯해 오디오 시장이 확장되고 있다.
‘귀깔나게’란 신조어를 만든 윌라는 김혜수를 모델로 눈과 귀를 사로잡는 광고를 집행, 23위에 자리했다. 전문 성우들과 함께 책을 오디오 콘텐츠로 구성한 오디오북의 특징을 영화같은 비주얼로 담아 282.34 GRP를 누적했다.
이와 함께 중독성 있는 CM송의 밀리의서재는 독서와 친해지는 법을 이야기한다. 어렵게 책을 골랐다가 포기한 이들에게 끝까지 읽지 못하더라고 계속해서 읽다 보면 10만권 중에서 인생책을 만나게 될 거라 노래한다. 일단 읽는 것의 중요성을 어필하며 263.89 GRP로 28위를 차지했다.
콘텐츠 서비스들이 활발하게 광고를 진행하는 가운데, 이들을 뒤에서 지원하는 구글플레이도 신규 광고를 선보였다. 세상이 멈춘 듯 하지만, 다양한 앱들과 달리고 노래하고 멀리 있는 사람들과의 손을 놓지 않고 계속해서 플레이하는 모습을 담았다. 악뮤 수현의 목소리가 귀까지 사로잡으며, 488.29 GRP를 달성했다.
새로운 도약을 만들어가는 기업들의 광고도 속속 온에어 됐다.
고객을 먼저 생각하겠다는 의지를 담아 기업 광고를 진행하고 있는 신한은행이 이번에는 비오는 날 기울어진 우산에 담긴 세심한 마음을 보여준다. 빗소리와 어우러진 조승우의 내레이션으로 귀까지 사로잡으며 323.62 GRP, 17위에 올랐다.
2019년 3월 브랜드를 새단장한 푸르지오는 신규 광고캠페인을 시작했다. ‘유 아 푸르지오(U R PRUGIO)’는 타이포를 활용해 브랜드를 강조하며 푸르지오의 다양한 공간에 존재하는 사람을 감각적인 영상으로 담아 450.21 GRP를 누적했다.
CJ오쇼핑과 CJ몰이 합쳐진 ‘CJ온스타일’은 송중기를 모델로 이러한 변화를 알리고 있다. ‘늘 해온 스타일 말고, 해. 온스타일’이라는 카피를 통해 새롭게 바뀐 채널명을 어필하는 광고를 한 주간 678회 집행해 263.50 GRP로 29위에 자리했다.
순위 | 브랜드 | GRP | 횟수 |
1 | 가히 | 573.74 | 552 |
2 | 명인 이가탄 | 530.45 | 1113 |
3 | 구글 플레이 | 488.29 | 895 |
4 | 인사돌 플러스 | 484.37 | 1020 |
5 | 삼성 비스포크 제트 | 459.99 | 516 |
6 | 스포티파이 | 458.66 | 2403 |
7 | 맥도날드 | 456.95 | 1504 |
8 | 푸르지오 | 450.21 | 1242 |
9 | 테라 | 406.27 | 1430 |
10 | 명인 메이킨큐 | 394.09 | 912 |
11 | LX PR | 387.99 | 356 |
12 | 코카콜라 제로 | 361.50 | 1158 |
13 | 아로나민 골드 | 359.57 | 906 |
14 | 클라우드 생드래프트 | 355.38 | 1947 |
15 | 아이시스 8.0 | 353.96 | 1516 |
16 | 링거워터 링티 | 342.71 | 236 |
17 | 신한은행 | 323.62 | 564 |
18 | 맥심 | 315.63 | 868 |
19 | 한화 포레나 | 308.80 | 515 |
20 | 위닉스 텀블건조기 | 308.37 | 732 |
21 | LG 휘센 오브제 컬렉션 | 304.83 | 174 |
22 | 트릭스터 M | 289.37 | 987 |
23 | 윌라 오디오북 | 282.34 | 722 |
24 | 하이트 필라이트 후레쉬 | 282.00 | 1178 |
25 | K8 | 278.22 | 828 |
26 | 스마트카라 | 267.15 | 623 |
27 | 새미네부엌 | 264.04 | 654 |
28 | 밀리의서재 | 263.89 | 1723 |
29 | CJ온스타일 | 263.50 | 678 |
30 | 삼성증권 | 261.66 | 342 |
*분석타깃 : 전체가구 *분석지역 : 전국 *분석채널 : TNMS 광고조사채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