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년 8월호 더피알 안내
2021년 8월호 더피알 안내
  • 더피알 (thepr@the-pr.co.kr)
  • 승인 2021.08.02 10: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더피알=편집자주] 중학생 조카의 메신저 프로필 사진이 최근 누군가와의 SNS 대화창으로 바뀌어 있었습니다. 팬심 가득한 유튜버에게 DM(다이렉트 메시지)을 받고 만천하에 자랑하는 것이었습니다. 누구인지 찾아보니 구독자 100만명이 넘는 게임 유튜버더군요.

10대들이 꿈꾸는 직업이 유튜버 또는 틱톡커가 된 지는 좀 되었습니다. 게다가 청소년 신분으로 크리에이터로 활동하며 꽤 큰돈을 만지는 경우도 있죠. 개인의 아이디어와 끼로 버무려진 콘텐츠로 사회·경제적 활동을 하는 데 연령 제한을 둘 순 없겠습니다만 소위 인플루언서라 하는 인기 크리에이터들의 일탈과 논란을 시시때때로 접하며, 열린 가능성만큼이나 열린 위험성이 커지는 듯해 걱정스러운 마음이 드는 것도 사실입니다.

크리에이터로서 명성을 얻고 부를 쌓은 이들이 비단 청소년에게만 부정적 영향을 주는 건 아닙니다. ‘선행의 아이콘’으로 불린 유튜버 유정호씨가 100억대 사기·도박 사건으로 충격을 안겼고, 아프리카TV에서 활동하는 인기 BJ들이 이른바 ‘코인게이트’에 연루돼 물의를 일으켰습니다. 단순한 개인 일탈을 넘어 수많은 사람에게 금전적·정신적 피해를 끼친 범죄 행위를 인기를 기반으로 저질렀다는 점에서 더욱 공분을 유발합니다.

크리에이터가 늘어나고 성장하며 인플루언서 산업을 형성했고, 이제는 산업이 분화되고 훨씬 더 규모를 키우면서 크리에이터 경제(Creator Economy)로 나아가고 있는 시점에서 이름값 못하고 그 영향력을 허튼 데 쓰는 경우라 할 수 있는데요. 새로운 시장이 자리 잡는 과도기적 상황에서 불거지는 여러 부정적 현상과 역효과를 이번 호에 점검하게 된 이유입니다.

덧붙여 인플루언서 마케팅을 위해 크리에이터와 협업하는 실무자들의 애환도 청취했습니다. 크리에이터로서 직업윤리를 기대하는 것 자체가 어불성설일 정도로 무개념·비매너 행태가 만연해 있더군요. ‘블랙리스트’란 유쾌하지 않은 표현이 등장하는 것도 무리가 아닐 정도였습니다.

영향력자가 된 크리에이터의 자질과 책임에 대해 논했지만, 사실 여론을 조성하고 사회에 끼치는 영향력을 놓고 보면 언론에 비할 바가 아닙니다. 그런데 요즘 한국의 기성 언론을 보면 온라인 환경, 디지털 생태계에 적응하려 자꾸만 오버하고 탈선하는 것 같습니다.

‘엄근진’ 스타일을 벗고 가볍고 소프트한 방식으로 뉴스이용자와 소통하려는 의도는 알겠습니다만, ‘언론다움’마저 스스로 던져버리는 것 아닌가 아슬아슬함을 느끼게 할 때가 많습니다. 디지털에서도 팩폭과 무례는 다르며, 재미와 싼티는 한끗차이라는 것을 이야기하고 싶어서 약간 훈수 두는 페이지를 준비했습니다.

4년 전 다뤘던 언론의 버티컬 미디어 실험 결과를 추적하고 현주소를 정리하기도 했는데요. 불과 4년 만에 확 바뀐 면면이 언론계 디지털 전략의 부실함을 보여주는 단면 같기도 합니다.

이러니저러니 해도 코로나 팬데믹을 계기로 디지털 세상이 무한확장하고 있다는 건 명백한 ‘팩트’입니다. 그 속에서 주목할 만한 기업 SNS 채널 변화, 버추얼 휴먼, 숏폼 챌린지의 이상적 활용 방안도 모색했습니다.

혹시 눈치 채셨나요? 말 안 하고 목차로 쓱 넘어가기엔 아까운 저희 기자들의 피 땀 눈물이 담긴 기사를 막판에 몰아 언급하는 것을요.(찡긋) 재택 중에도 8월호도 열심히 고민하고 취재하고 만들었으니 많은 독자분께 의미 있는 콘텐츠로 다가갔으면 합니다.

 

정기구독 신청 

 

 

 

Cover

 크리에이터 경제의 그림자

Check Point ‘쩐’의 전쟁 속 일탈·불법행위
Behind Scenes 인플루언서 천태만상

 

 

Special Ⅰ

 한때의 유행일까 새로운 실험일까, 달라진 언론사 버티컬 브랜드


 

Special Ⅱ

 현실세계로 나오는 ‘버추얼 휴먼’ 


 

Log On 이름값 좀 합시다

THE Contributor ABC협회에 대한 ‘사망선고’, 과연 최선인가 _ 권오용 한국CCO클럽 부회장

Media Focus 유튜브 옷 입은 언론, ‘재미’와 ‘싼티’ 사이

Corporate SK브로드밴드, ‘오션 에디션 롯데카드’로 콘텐츠 최적화

SNS Trend 이상하고 아름다운 챌린지 나라

Communication Trend 기업미디어 콘텐츠는 위드코로나 속에서 어떻게 바뀌었나

정용민의 Crisis Talk 풀장 물이 빠질 때를 대비하는 언론관계 역량

양재규의 피알Law 기업이 미디어가 된 시대의 언론법(10) - 가짜뉴스를 ‘가짜뉴스’라 하면 된다, 안 된다?

유현재의 Now 헬스컴 ‘해.이.해.진’ 대중이라고?

임성희의 AI마케팅 네비게이션 토스가 토스하기까지

이승윤의 Digilog 보험회사가 행동경제학 공부하고 위성 사진 분석하는 이유

한정훈의 어차피 미디어, 그래도 미디어 OTT로, 팟캐로 들어간 뉴스…이름대로 뉴스할까

Virtual Interview ① DO WHAT I WANT! _ 수아

Virtual Interview ② 선한 영향력을 주고 싶어요 _ 루이

Notice AD 사랑은 예기치 못한 순간 찾아오는 것

Case Study 유기동물의 희망을 사다

Contents Matching 일하면서 공부하자

Weekly Issue 주간 위기 인사이트 

AD DATA 월간 광고동향

HOT CLICK 온라인 인기기사 톱5 

더(THE) 구독자

Log Off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