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클리핑리뷰] 홍보의 ABC는 결국…
[클리핑리뷰] 홍보의 ABC는 결국…
  • 안선혜 기자 (anneq@the-pr.co.kr)
  • 승인 2021.09.16 14:0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책_인문학으로 무장하라, 홍보전략가

한 줄 평  손자(孫子) 덕후 홍보팀장이 전하는 업무 개념서이자 리더들을 위한 속성 교양서

이런 분들에게...  리더를 꿈꾸는 주니어, 조직관리에 필요한 고전(古典)을 발췌해 익히고 싶은 관리자들.

이상헌 지음, 청년정신.
‘인문학으로 무장하라, 홍보전략가’ 이상헌 지음, 청년정신

“신문이나 인터넷에 실린 글들은 그 자체로 세계관을 정립시켜 주지 않는다. 오히려 정립된 세계관을 바탕으로 해석되어야 할 대상에 가깝다.” p54

“비즈니스 현장에서 자신의 능력을 나타내 줄 수 있는 상징이 없다는 것은 그가 가지고 있는 ‘콘텐츠의 부족’ 때문이다.” p74

“초두효과는 반대하는 메시지보다 전달하려는 메시지를 먼저 제시했을 때 더 효과적임을 의미한다. 언어적 메시지만 놓고 본다면, 설득자가 제시하는 주장을 먼저 제시하는 게 효과적이라는 것이 초두효과다.” p76

“통찰력 있는 지도자는 대세의 흐름이 겉으로 드러나기 전에 미리 파악하여 철저히 대비한다. 이는 실전 전략 4단계 중 1단계인 ‘패러다임 변화의 파악’이다.” p99

“전술은 반드시 트렌드를 반영해야 한다. 트렌드는 단순히 문화적 유행만을 뜻하는 것이 아니다. 그 유행 너머 시대적인 화두를 읽고 그것을 전술 속에 녹여 넣어야 한다.” p107

“함부로 ‘이 매체는 메이저이고 이 매체는 마이너’라고 규정짓는 것은 위험하다. 그러한 분류와 규정은 결국 여러 매체 전략에서도 알게 모르게 드러나게 된다. ‘매체 차별’은 홍보에 있어 절대적인 금기 사항이다.” p143

“성공적인 홍보 전략을 이루는 홍보 전술의 3대 구성 요소는 아이템, 메시지, 미디어로 구성되어 있다. 하나의 전술 프로그램은 콘텐츠가 되는 아이템이 있어야 하고, 목표 공중에게 알릴 메시지가 있어야 하며, 마지막으로 이 메시지를 담아낼 미디어가 그것이다.” p145

“전략을 굳건히 지키며 변화무쌍한 전술을 구사하는 장수는 계책이 뛰어나다고 하고, 전술이 아무리 뛰어나다고 해도 전략을 자주 바꾸면 뛰어난 장수라 할 수 없다.” p179

“직장생활에서 스트레스의 핵심은 업무적으로 바쁘고 힘든 것이라고 생각하는 경향이 많다. 틀린 말은 아니지만 한편으로는 직장에서 함께 일하는 조직원들과의 조직 분위기가 매우 중요하다.” p193

“리더는 외부 현실에 민감해야 한다. 외부에 대한 관심을 끄고 조직 내부만 쳐다본다든지, 자신의 앞만 쳐다봐서는 예상치 못한 외부 변수에 휘말릴 수 있기 때문이다.” p234

“‘모두 열심히 하라’는 상사의 지시는 태만의 온상이 되기 쉽다. 모두가 ‘누군가 받겠지’하고 생각해 자신은 대충 하더라도 모를 것이라고 믿기 때문이다. 역할 분담과 책임의 범위를 명확히 한 상태에서 일을 배당하지 않으면 아무도 움직이지 않는다.” p299

“경험과 인맥에만 기대고 있다가는 매번 버스가 지나간 다음에 손을 들지도 모른다. 말 그대로 ‘리더’가 ‘리드’하려면 간언을 경청하고 집단지성을 이끌어내야 한다.” p355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